- 인간은 학습동물.
- 생존을 지속하며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학습함.
- 학습 : 지적, 기능적 행동 능력을 확장하고 판단능력을 향상시켜서 환경에 대응력을 높임.
- 인격도 부단한 수련을 통해 함양됨.
- 학습은 인간에게 필수적 행위.
- 인간은 누군가의 가르침을 받는 학습이 많지만 모든 학습을 가르침을 받아서 하는 것은 아님.
- 스스로 학습 활동을 해나가기도 하며, 자발적으로 혼자서도 학습함.
- 관찰하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독서하고, 연습하고, 사유함으로써 지식을 획득하고, 기능을 익히고 지혜를 깨달음.
- 때로는 어떤 것을 먼저 알고 있는 사람을 찾아가 가르침을 받기도 함.
- 인간은 누구나 일생의 많은 시가늘 스스로 학습하는 것에 사용.
- 인류는 학습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지구를 지배할 수 있게 되었음.
- 다른 동물들과 구별되는 인류의 가장 뚜렷한 특성 중 하나가 바로 탁월한 학습능력을 발달시키는 것.
- 오늘날 인간은 어느 동물보다도 많은 시간을 학습활동에 사용.
- 그렇지만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학습 활동은 자발적, 자율적으로만 이뤄지지 않고 간섭도 많이 받음.
- 사람들은 학습을 강요당하기도 하고 금지당하기도 함.
- 부모, 교사, 선학의 도움을 받아 지식, 규범, 기능을 학습하나, 때로는 어떤 학습활동이 이들에 의해 제지당하기도 함.
- 현대사회에서는 국민 전체의 학습 활동을 제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보편적 현상.
- 학교 제도를 수립해 놓고, 일정 연령에 도달한 모든 국민을 의무적으로 취학시켜서 정해놓은 지식, 규범, 기능을 가르쳐서 학습하도록 함.
- 한편, 어떤 것은 가르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도 배우지 못하도록 금지하기도 함.
- 사람들이 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와 같은 학습에 대한 간섭을 일걸음.
- 교육은 학습에 대한 관리 행위.
- 학습에 대한 관리는 개인적인 것도 있고, 집단적인 것도 있고, 사적인 것도 있고, 공적인 것도 있음.
- 교육은 개인적 교육과 집단적 교육, 사적 교육과 공적 교육을 구분 가능.
- 학습에 관한 관리로서의 교육은 그 자체로서 사회성을 띠고 있음.
- 교육은 배우는 자와 가르치는 자의 관계이므로 이미 사회적.
- 현대 사회에서 교육은 국가의 주요 사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다양한 집단이 교육을 둘러싸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전개하고 있음.
- 그러나 교육학의 발달은 사회적 관점보다는 방법적 관점에서 출발했음.
- 교육의 제도적 성격과 교육방향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교육연구자들은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하는 일에 처음부터 주력했음.
- 교육학자들은 주로 교사 양성 기관에서 장래 교사들에게 효과적 교수법과 학생 지도 방법을 가르치는 일을 담당 -> 교육학은 교수방법 중심으로 발전.
- 교육학의 이러한 경향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관점을 취하는 교육연구자들이 등장.
- 이들은 교육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이뤄지는 사회적 현상의 일부라는 사실을 지적.
- 학교제도, 교육내용, 교육대상, 졸업장과 학위의 가치도 사회적으로 결정되어 왔음을 강조.
- 교육의 사회성을 주장하는 교육연구자들은 사회 현상으로서의 교육을 분석, 해석, 설명하는 일을 중시.
-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은 역사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짐.
- 각 시대의 교육은 그 시대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조건에 의해 영향받으며, 역으로 교육이 사회 각 부문에 영향을 끼침.
- 그러므로 교육은 사회마다 다르기도 하고, 각 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