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고등학교 제2외국어 베트남어 교과서

좀좀이 2014. 5. 7. 08:15
728x90

지난해 수능부터 베트남어가 제2외국어로 추가되었어요. 그리고 당연히 첫 해에 인기몰이를 했답니다.


베트남어 자체에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어요. 그 이전에 성조가 있는 언어들 자체에 관심이 거의 없어요. 성조를 구분해낼 귀가 생기면 모르겠지만, 그게 없고, 설명을 봐도 들어봐도 별 구분이 안 가서 포기했지요.


친한 형과 카톡으로 이런 저런 잡담을 하던 평범한 1월의 어느 날.


"베트남어 교과서 출판되었다는데 아세요?"

"베트남어? 그거 한 학교에서만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쓰는 거 아냐?"

"작년에 정식 제2외국어 되었잖아요. 그거 출판 되었다고 뉴스에 떴던데요."

"아닐걸? 그거 그 학교에 전화해서 주문하든가 해야 할 걸?"


어쩌다가 베트남어 교과서가 나왔는지 안 나왔는지에 대해 이야기가 오고 가게 되었고, 내기가 붙었어요. 저는 그게 출판사에서 출판한다는 것이었고, 친한 형은 충남외고에 전화해서 구입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누가 맞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직접 전화해서 주문하기로 했어요.


사실 저는 이미 답을 알고 있었어요. 도서출판 '디자인캠프'에서 출판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여기 홈페이지가 없어서 어떻게 바로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지만 못할 뿐이었어요.


"어? 맞네?"

"으캭캭캭"


디캠프 (디자인캠프)에서 출판해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 맞았어요. 단지 여기가 홈페이지가 없다보니 전화로 주문해야 한다는 것 뿐이었어요.


"약속 지키셔야죠."

"아...없던 일로 하면 안 돼?"

"아니죠. 이런 건 초 희귀 교과서인데 하나쯤 소장하고 있어야죠."

"아..."


친한 형의 침묵.


"00학원 사회 선생이라고 해서 너 이름으로 주문하면 안 될까?"

"안 되죠!"


이왕 구입하는 것, 전부 싹 사려고 했지만 가격이 장난이 아니었어요. 그래서 베트남어 문법 교과서와 기초 베트남어 교과서만 구입하기로 했어요. 친한 형도 전부 싹 사려 했지만 전부 사면 가격 부담이 장난이 아니라 일부만 구입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제2외국어 베트남어 교과서를 구입했어요.


먼저 기초 베트남어 교과서는 이렇게 생겼답니다.





위를 보면 '충남교육청 인정' 이라고 되어 있어요.


내용은 이렇게 되어 있답니다.






그런데 CD를 팔지 않아서 CD는 구입하지 못했어요.


사실 이것은 교과서를 구입하기는 했지만 치명적 약점이기는 해요. 비록 베트남어를 제대로 공부하려고 샀다기 보다는 희귀본이라 그냥 구입한 것이기는 한데, 성조 언어인 베트남어 특성상 책만 보는 것은 별 소용이 없거든요. 물론 수능 제2외국어 베트남어를 선택할 목적이라면 CD 없어도 상관없어요. 아니, 성조에 신경쓰지 않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어요. 어차피 베트남어는 글자에 성조 표시를 전부 해주니까 그냥 알파벳에 무슨 점이 찍혔는지까지 그냥 통째로 외워버리면 되는 것이죠. 그러나 제가 수능을 다시 칠 일은 절대 없구요.


문법 교재는 이렇게 생겼답니다.






언젠가 만약 베트남어를 공부하게 된다면 이 책으로 시작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CD가 없는 문제는 그때 되면 어떻게든 해결되겠죠.


베트남어가 추가되었으니 또 다른 언어가 제2외국어로 추가될까요? 왠지 궁금해지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