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우즈베키스탄 음식

우즈베키스탄 전통 음식 - Tuxum barak

좀좀이 2013. 10. 18. 08:15
728x90

Tuxum barak 은 달걀로 만든 음식이랍니다. tuxum 은 우즈베크어로 '달걀' 이라는 뜻이지요.


이 음식은 호라즘 (히바 및 그 주변), 부하라, 나보이 지역에서 주로 먹는 음식으로, 각 지역마다, 그리고 만드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만드는 법과 종류가 꽤 다양한 음식입니다. 부하라에서는 속에 토마토, 야채등을 집어넣고, 호라즘에서는 오직 우유, 식용유, 소금만 집어넣는답니다. 또한 이 속에 무엇을 같이 넣느냐에 따라 종류가 여러 종류가 되지요. 그래서 속에 호박이 들어가면 kadi barak, 감자가 들어가면 kartoshkali barak (감자 바락) 이라고 부른답니다.


계란 바락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답니다.


1. 반죽

밀가루 200g

계란 흰자 1개

물 100ml

소금 적당히


2. 속

계란 4-5개

물 100ml

식용유 2-3 밥숫가락

소금 적당히


먼저 밀가루 반죽을 만듭니다. 밀가루 반죽을 단단히 뭉쳐서 숙성을 위해 잠시 놓아둡니다.


그리고 이렇게 밀가루 반죽을 숙성시키는 동안 속을 만듭니다.


일단 계란을 다 깨서 잘 섞고, 거기에 밀가루, 우유, 식용유, 소금을 넣고 잘 섞습니다. 그리고 취향에 따라 마지막으로 야채 등을 집어넣고 잘 섞지요.


이렇게 속이 완성되면 숙성시킨 밀가루 반죽을 5-6g 정도의 덩어리로 만들어 둥글게 뭉칩니다. 이것은 만두피 만드는 과정이라 생각하시면 되요. 작은 덩어리로 만들어 둥글게 뭉친 밀가루 반죽을 얇게 펼쳐서 넙적하게 만든 후, 반으로 접습니다. 이때 양쪽 끝은 접고 가운데는 접지 말고 놔둡니다. 속을 집어넣어야 하니까요. 가운데 접지 않는 부분은 숟가락으로 속을 집어넣기 좋을 정도만 놔두면 된답니다. 위에서 보면 아시겠지만, 속은 고체가 아니라 액체입니다.


이렇게 바락 피를 만들고 접을 때, 큰 냄비에 물을 팔팔 끓입니다.


물이 익고 바락 피도 전부 완성이 되면 액체인 바락 속을 피 1개당 1~2 숟갈 집어넣고 입구를 잘 봉하고 삶는 물에 집어넣어 삶습니다.


물에 들어간 바락이 위로 떠오르면 바락이 다 익은 것이랍니다.




출처 : http://www.oshxona.uz/taomlar/quyuq-taomlar/358-tuhum-barak.html


완성된 투훔 바락은 개인 취향과 미적 취향에 맞게 잘 장식하여 내놓는데, 보통 크림, 요구르트와 함께 내놓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