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우즈베키스탄 관련

9월 1일은 우즈베키스탄 독립기념일

좀좀이 2013. 9. 5. 08:15
728x90

지난 9월 1일은 우즈베키스탄 독립기념일이었답니다. 1991년 8월 31일 독립을 결의하고 다음날인 9월 1일에 독립을 선언했지요. 참고로 올해는 22주년 독립기념일이랍니다. 독립기념일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광복절이라고 보시면 되요. 헌법을 공포하고 국제적으로 당당한 주권국가로 승인받은 날은 헌법기념일이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헌절이죠. 우리나라 제헌절은 7월 17일, 우즈베키스탄의 제헌절은 12월 8일이랍니다.


독립기념일도 우즈베키스탄에서는 큰 기념일 중 하나랍니다. 물론 큰 뉴스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요.


올해는 알리셰르 나보이 국민 공원에서 (그냥 밀리 보그 milliy bog' 라고 많이 불러요. 지하철역 이름도 저거구요) 축하 행사가 있었다고 해요.




사진 출처는 우즈베키스탄 통신사인 UZA (O'zA, http://www.uza.uz/uz/) 랍니다.


우즈베키스탄 독립 22주년 축하해요!


===


p.s.

이 사진을 보고 한 가지 흥미롭게 본 것은 바로 화면에 키릴 문자로 글이 적혀있었다는 것이었어요. 러시아어로 적은 것도 아니고 우즈벡어로 적어 놓았는데 키릴 문자였지요. 의미는 별 거 없어요. '우리들의 독립이 영원하기를!' 이라는 내용이거든요. 단지 글자를 키릴로 썼다는 것. 왜 저랬는지 이유가 궁금하네요. 물론 작년에도 라틴 문자보다 키릴 문자를 많이 사용하기는 했지만, 공식 행사 같은 곳에서는 라틴 문자를 사용했거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