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외국 관련

투르크메니스탄 Mähri Pirgulyýewa - Sen bolmasaň

좀좀이 2012. 12. 29. 18:00
728x90

투르크메니스탄은 직접 가보기는 했지만 아직도 모르는 것 투성이인 나라. 그래서 역시나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이것저것 구경하던 중, 우연히 노래를 찾았어요. 원래 목표는 노래를 찾는 게 아니라 책을 찾는 것이었는데, 어쩌다보니 노래를 찾는 것으로 목적이 바뀌었어요.


그래서 찾은 노래가 바로 Mähri Pirgulyýewa 의 Sen bolmasaň 노래에요. 가수는 매흐리 피르굴르예바, 노래 제목은 '센 볼마상'으로 '네가 없다면'이라는 뜻이에요.





듣다보니 왠지 귀에 너무 익다 싶었어요. 그냥 익은 게 아니라 너무나 유명해서 가사도 부분부분 생각나더군요.


Kelly Clarkson - Because Of You


바로 저 노래였어요. 리메이크라고 하기도 어려울 거 같고 가사만 투르크멘어로 덧씌운 것에 가깝네요. 투르크메니스탄 노래들 찾아 들어보다보면 이런 경우가 조금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Kelly Clarkson 것보다는 Mähri Pirgulyýewa 의 버전이 훨씬 좋네요.


그리고 투르크멘어로 부르는데 알아들을 수 있는 부분도 있고, 못 알아듣는 부분도 있네요. 노래 가사 발음 부분을 들을 때 포인트라면 s 발음을 th 발음으로 한다는 것. 투르크멘어의 특징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