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은 지하철이 있다는 것을 매우 자랑스러워해요. 우리처럼 광역시에는 지하철이 대부분 들어가 있는 나라에서는 이게 왜 자랑스러운가 궁금할 정도.
심지어는 어학원 교재에 '대도시에 지하철이 없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라고 지문이 나와 있을 정도에요.
참고로 우즈베키스탄의 지하철은 다른 나라와 다른 점이 있어요. 그 다른 점이란 바로 지하철 역이 땅굴이 아니라는 것. 구 소련권 지하철 역은 땅 속 깊이 들어가 있어요. 이는 군사시설 기능이 매우 강하기 때문. 제2차 세계대전에서 지하철은 모스크바에서 군용물자를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해 널리 쓰였죠. 또한 지하철은 방공호로도 쓰여요. 그러다보니 구소련 지역에서는 공통적으로 지하철 역 내부에서 사진 촬영을 엄격히 금지해요. 몰래 잘 찍으면 찍지만, 걸리면 가볍게는 그냥 사진 지우는 것에서부터 최악에는 카메라 압수까지 겪을 수 있어요. 이건 솔직히 그때그때 다른 게, 만약 국가에서 뭔가 지침이 내려오거나 시범케이스로 하나 잡아야겠다고 들었을 때 잡히면 정말 재수없거든요. 군대 다녀온 분들은 아마 무슨 말인지 잘 이해하실 거에요. 평소에는 가벼운 지적으로 끝날 일이 때에 따라 강제추방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건 구소련 지역 여행할 때 신경을 조금 써야 하는 부분.
어쨌든 우즈베키스탄의 지하철 자부심은 대단해요. 아제르바이잔 여행갔을 때 호스텔 주인 누나에게 우즈베키스탄에서는 지하철 있는 것을 대단히 자랑스러워한다고 하자 그까짓 게 뭐 대단한 거냐고 비웃었어요. 그럴 만도 한 게 카프카스 3국의 수도인 바쿠, 트빌리시, 예레반에는 모두 지하철이 있거든요.
이게 얼마나 자부심이 높냐 하면 교과서에까지 지하철 이야기가 나와요. 참고로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전부 러시아 학교용 국어교과서에요. 우즈베키스탄은 우즈벡인 학교용 교과서와 러시아인 학교용 교과서가 따로 있어요.
먼저 2학년 국어 교과서
Toshkent – O’zbekistonning poytaxti.
타슈켄트는 우즈베키스탄의 수도입니다.
Bu yerda keng ko’chalar, chiroyli binolar va yer osti yo’li – metro bor.
이곳에 넓은 거리들, 예쁜 건물들과 땅 아래의 길 – 지하철이 있습니다.
Ko’chalarda avtobus, tramvay va trolleybuslar qatnaydi.
거리에서 버스, 트램과 트롤리버스들이 다닙니다.
Toshkentda chiroyli binolar, bog’lar, hiyobonlar, stadionlar bor.
타슈켄트에 아름다운 건물들, 공원들, 경기장들이 있습니다.
Shaharda teatr va muzeylar ham ko’p.
도시에 극장과 박물관들도 많습니다.
Shahar ozoda va yam-yashil.
도시는 청결하고 매우 푸릅니다.
일단 여기서는 가벼운 언급만 함.
3학년 국어 교과서
Toshkent Metrosi
타슈켄트 지하철
Yer osti elektr temir yo’li – “Metro” deyiladi.
땅 아래의 전기 기찻길은 ‘지하철’이라 불립니다.
Metro kishilarning uzog’ini yaqin qiladi.
지하철은 사람들의 거리를 가깝게 합니다.
Toshkent metrosi juda chiroyli va toza.
타슈켄트 지하철은 매우 아름답고 깨끗합니다.
Metro bekatlari juda chiroyli.
지하철역들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Kecha biz metroning « Paxtakor » bekatiga sayohatga bordik.
어제 우리들은 지하철 “파크타코르” 역에 여행하러 갔습니다.
Metro poyezdlari tez yuradi.
지하철 열차들은 빨리 갑니다.
이것은 '지하철 개론'에 가까움.
4학년 국어 교과서에는 지하철이 없어요. 잠깐 쉬어가기.
그리고 5학년 국어 교과서.
Metro bekatlari
지하철 역들
Toshkent metrosi dunyodagi eng chiroyli metrolardan biridir.
타슈켄트 지하철은 세계에 있는 가장 아름다운 지하철들 중 하나입니다.
Menga ayniqsa metro bekatlari yoqadi.
저는 특히 지하철 역들을 좋아합니다.
Masalan : Mustaqillik maydoni, G’afur G’ulom, Amir Temur xiyoboni, Alisher Navoiy, Paxtakor kabi bekatlar juda katta, keng va chiroyli.
예를 들어, 독립 광장(무스타클릭 마이도느), 가푸르 굴롬, 아미르 테무르 공원(아미르 테무르 히요보느), 알리셰르 나보이, 목화농부(파크타코르)와 같은 역들은 매우 크고, 넓고 아름답습니다.
Bekatlarining shiftiga yumaloq, cho’zinchoq, uzun qandillar ilingan.
역들의 천장에 타원형의, 길다란, 길쭉한 샹들리에들이 걸려 있습니다.
Eng katta bekat – Mustaqillik maydoni bekati bo’lib, undan shaharning markazidagi maydonga chiqiladi.
가장 큰 역인 독립광장 역으로, 거기에서 시내 중심지에 있는 광장으로 나갑니다.
Maydonda baland ma’muriy binolar, to’g’ri va tekis yo’llar, katta-kichik favvoralar bor.
광장에 높은 행정 건물들, 곧고 매끄러운 길들, 크고 작은 분수들이 있습니다.
Biz Paxtakor bekatiga yaqin joyda yashaymiz.
우리들은 파크타코르 역에 가까운 곳에서 삽니다.
Bu bekatdan eng katta ko’cha – Navoiy ko’chasiga chiqasiz.
당신들은 이 역에서부터 가장 큰 거리인 나보이 거리로 갑니다.
Bu ko’chada katta-kichik tashkilotlar joylashgan.
이 거리에 크고 작은 건물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Baland ishlangan Navoiy haykali ko’cha chiroyiga chiroy qo’shadi.
높이 지어진 나보이의 동상은 거리의 아름다움에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Sog’liqni saqlash vazirligi ham shu ko’chada joylashgan.
보건부도 그 거리에 있습니다.
Metro kelajakda yanada kengayadi.
지하철은 미래에 더 연장됩니다.
왜 지하철 역을 외워야하는지 의문.
6학년 국어 교과서에는 또 없고 7학년 국어 교과서.
Toshkent metrosi 1973-yilda qurila boshlangan.
타슈켄트 지하철은 1973년에 건설되기 시작했습니다.
Chilonzor yo'nalishining birinchi qismi (S.Rahimov bekatidan hozirgi Amir Temur bekatigacha 9 ta bekat) 1977-yil 6-noyabrda qurib bitkazildi.
칠론조르 노선의 첫 번째 부분 (소비르 라히모프 역부터 현재 아미르 테무르 역까지 9개 역)은 1977년 11월 6일 완공되었습니다.
Uning uzunligi 12,2 km.
그것의 길이는 12.2km입니다.
Bu yo'nalishning 3 bekatdan iborat ikkinchi qismi (Amir Temur bekatidan hozirgi Buyuk Ipak Yo'li bekatigacha) 1980-yil 18-avgustda ishga tushdi.
이 노선의 3개 역으로 구성된 두 번째 부분 (아미르 테무르역에서부터 현재 부육 이팍 욜르 (비단길) 역까지)은 1980년 8월 18일에 완공되었습니다.
Bu qismning uzunligi 4,6km.
이 부분의 길이는 4.6km입니다.
Shunday qilib, birinchi yo'nalish 12 ta bekatdan iborat bo'ldi.
그렇게 해서, 1호선은 12개 역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981-yilda ikkinchi - O'zbekiston yo'nalishining qurilishi boshlandi.
1981년에 2호선 - 우즈베키스탄 노선의 건설이 시작되었습니다.
Unda Chkalov bekatidan Beruniy bekatigacha bo'lgan masofada 11 ta bekat qurib ishga tushirildi.
그것에서 츠칼로프 역에서부터 베루니 역까지의 거리로 11개 역이 건설되었습니다.
Mustaqillik yillarida metroning uchinchi - Yunusobod yo'nalishining birinchi qismida Mingo'rikdan Habib Abdullayev bekatigacha bo'lgan masofada 6 ta bekat qurilib ishga tushirildi.
독립 후에 지하철의 세 번째 - 유누소보드 노선의 첫 번째 부분으로 밍오릭부터 하비브 압둘라예브 역까지의 거리로 6개 역이 건설되었습니다.
Bu yo'nalishning ikkinchi qismi bo'yicha hozirgi kunda qurilish ishlari olib borilmoqda.
이 노선의 두 번째 부분에 대해 현재 건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하철 길이도 외워야 해요. 그리고 8학년 국어 교과서.
Toshkent metrosi
타슈켄트 지하철
Metro yo'lovchilar uchun eng qulay transport vositasi hisoblanadi.
지하철은 행인들을 위한 가장 편안한 교통 수단입니다.
Toshkent metrosi O'rta Osiyoda yagonadir.
타슈켄트 지하철은 중앙아시아에서 유일합니다.
1977-yilda metroning Sobir Rahimov bekatidan Buyuk ipak yo'li bekatigacha bo'lgan Chilonzor yo'nalishi, 1980-yilda Beruniy bekatidan Chkalov bekatigacha bo'lgan O'zbekiston yo'nalishi qurib bitkazildi va ishga tushirildi.
1977년에 지하철의 소비르 라히모프 역부터 부육 이팍 욜르 역까지 된 칠론조르 노선, 1980년에 베루니 역에서부터 츠칼로프 역까지 된 우즈베키스탄 노선이 완공되었고,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2001-yilda esa mustaqilligimizning 10 yilligiga sovg'a sifatida metroning Yunusobod yo'nalishi ishga tushdi.
2001년에는 독립 10주년 선물로 지하철 유누소보드 노선이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Toshkent metrosining har bir bekati muhtasham saroyga o'xshaydi.
타슈켄트 지하철의 모든 각 역은 호화로운 궁전과 비슷합니다.
Ular go'zalligi, milliy bezaklari bilan barchani maftun qiladi.
그것들은 아름다움, 민족의 장식으로 모두를 황홀하게 합니다.
Biz o'z metromiz bilan faxrlanamiz.
우리들은 우리들의 지하철역을 자랑스러워합니다.
이 정도면 지하철 전체를 꿰뚫을 판. 지하철 역사, 길이까지는 다 외워야 해요. 그리고 독립 10주년 기념으로 3호선인 유누소보드 노선이 개통되었다면 독립 15주년에 유누소보드 노선이 더 길어지는 건가? 지금은 유누소보드에서 사람들이 많이 몰려사는 곳까지 지하철이 이어져 있지 않거든요. 지하철 역 다 외우기는 안 시켜서 다행이랄까요. 9학년에는 지하철 이야기가 없어요.
이렇게 지하철 하나로 주변 국가 모든 도시들을 작은 도시로 몰아가던 우즈베키스탄. 그런데...
카자흐스탄 알마티에도 지하철이 생겼어!
이제 교과서도 뜯어고쳐야 하나? 지금까지 중앙아시아 유일의 지하철이라고 엄청 자랑하고 자부심 엄청났었는데...
'~유일의', '세계 최고의~'라는 말은 교과서에 정말 함부로 쓰면 안 되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