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2023년 계묘년 무료 토정비결은 신한라이프 무료 운세 2023년 토정비결이에요.
벌써부터 2023년이 어떻게 될 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꽤 많을 거에요. 토정비결을 보며 내년 운세를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을 거에요. 당장 2023년 토정비결을 보며 내년에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꽤 있을 거에요.
모두가 잊고 있던 금리인상기 환경.
가만히 있으면 상위권 투자자가 되는 세상.
2022년은 정말 아무 것도 안 하고 가만히만 있으면 최상위권 투자자가 되는 한 해였어요. 그만큼 자산시장이 모두에게 매우 충격적으로 하락했어요. 주식 뿐만 아니라 채권, 부동산 등 모든 곳에서 비명 소리가 안 터져 나온 날이 없을 정도에요. 아무 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이 최상위권 투자자라는 황당할 것 같은 일이 실제로 벌어진 한 해가 2022년이에요. 길거리 돌멩이만도 못한 투자 성적을 받아든 사람이 거의 대부분이에요. 비아냥이나 조롱이 아니에요. 이것이 2022년 현실이자 실제에요.
2022년 내내 한국 증시는 계속 하락했어요. 2022년 1월 3일 한국 증시가 개장했을 때 코스피 시초가는 2998포인트였어요. 2022년 연말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코스피 2998 포인트는 다시는 못 볼 전설 속에나 존재할 고점이 되어버렸어요. 코스닥은 2022년 1월 3일 한국 증시 개장했을 때 1039포인트로 시작했어요. 이 또한 전설 속에서나 존재하는 수준이 되어버렸어요. 한국 증시는 계단식 폭락 차트를 그리며 무너져버렸어요.
2022년에 미국 증시도 상당히 많이 하락했어요. 그런데 한국 거주하는 한국인 기준으로 보면 미국 증시는 아주 많이 달라요. 왜냐하면 2022년 내내 달러-원 환율이 무섭게 폭등하면서 미국 증시 하락분을 달러-원 상승분이 크게 메꿨어요. 그래서 정석적으로 미국 종합주가지수 ETF에 투자했다면 익절하고 나올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어요. 문제는 정석적으로 미국 종합주가지수 ETF에 투자한 사람들은 괜찮지만, 2021년 여름부터 불기 시작해서 2021년 말부터 2022년 초까지 광풍이 불었던 미국 레버리지 ETF 투자였어요. 미국 레버리지 ETF - 특히 인기 좋았던 나스닥 3배 ETF인 TQQQ, 미국 ICE 반도체 지수 3배 ETF인 SOXL에 투자한 사람들이 꽤 많아요. 2022년 11월 18일 기준으로 TQQQ는 85.57달러에서 21.84달러로, SOXL은 72.10달러에서 12.49달러까지 하락했어요. 레버리지 ETF는 변동성 끌림 현상이 문제라고들 많이 이야기하는데 TQQQ, SOXL은 정말 제대로 변동성 끌림 현상까지 나타나서 주가가 완전히 녹아버렸어요.
2022년에 암호화폐 쪽은 지옥도 그 자체였어요. 비트코인은 5847만원에서 시작해서 2000만원 초반대까지 폭락했고, 이더리움은 462만원에서 시작해서 100만원 중반대까지 폭락했어요. 암호화폐의 폭락은 2022년부터가 아니라 2021년 11월~12월부터 시작이기는 하지만 2022년 한정으로 보면 근본 대장 코인인 비트코인과 그 다음 근본 코인 소리 듣는 이더리움이 저 정도 하락했어요. 참고로 저것들은 그나마 덜 떨어진 거고, 나머지 잡코인들은 말도 못 해요.
채권은 금리가 인상되면 가격이 하락해요. 채권 시장 중 트레이딩 쪽은 연일 난리에 지옥도였어요. 금리인상될 때마다 채권 가격이 무지막지하게 폭락했어요. 채권에 답 없이 물린 사람들도 꽤 많아요. 채권은 이론적으로 만기까지 보유하면 원금 손실 볼 일이 없어요. 문제는 만기보유전략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요. 잔존기간 3년 이하 단기채야 증권계좌에 매일 물렸다고 시퍼런 불 뜨는 거 무시하고 버티면 정해진 이자와 원금 받고 끝낼 수 있어요. 그렇지만 장기채 같은 건 이야기가 달라요. 10년을 버티라고 하면 이건 답이 안 나와요. 그런데 2022년 여름부터 불기 시작한 채권 열풍에서 성급히 장기채를 덥썩 잡은 사람들이 꽤 있어요. 채권과 채권ETF는 완전히 다른 상품인데 잘 모르고 채권ETF 잡은 사람들도 꽤 있구요. 채권ETF 잡은 사람들은 만기가 없으니 금리가 인하되어 채권 가격이 오를 때까지 기약없이 기다려야 해요.
부동산도 하락하고 있다는 뉴스가 연일 보도되고 있어요. 이쪽은 조금 나눠서 봐야 해요. 실거주 목적에 대출이 없다면 주택 가격이 하락하면 이게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너무 폭락하면 나쁘지만 그렇다고 매도할 계획이 전혀 없는데 너무 올라버리면 세금도 덩달아 뛰거든요. 이쪽은 단순히 주택 가격 하락이 큰 타격이라기 보다는 금리인상으로 인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덩달아 뛰며 이자 부담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이 문제에요.
불과 작년인 2021년만 해도 빚투가 성행했어요. 그러나 지금은 '가즈아'가 아니라 '갚즈아'가 되었어요. 금리인상기가 되자 대출이 있는 사람과 대출이 없는 사람의 격차가 무섭게 벌어지고 있어요. 2021년까지만 해도 부채도 자산, 부채도 재산이라며 빚내서 투자 안 하는 것을 이상하게 보는 분위기였지만 2022년이 되자 완전히 상황이 달라졌어요. 2021년까지 그렇게 무시당하던 예금이 2022년에는 최고의 재테크 수단이 되었어요.
2022년에 여기저기에서 투자로 크게 손해를 본 사람이 무지 많은 이유는 금리인상기가 어떤지 대해 대부분이 까맣게 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어요. 금리인하기의 반대가 금리인상기인데 많은 사람들이 금리인상기가 한 번도 못 겪어본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우왕좌왕했어요. 언론에 등장한 자칭 투자전문가라는 사람들까지 모두가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그러나 금리인상기에는 그냥 투자 안 하고 예금이나 하고 만기 매우 짧게 남은 초단기채로 이자 받으며 금리 인상된 예적금, 초단기채로 빨리빨리 갈아타는 게 정답이었어요.
반면 물가는 엄청나게 폭등했어요. 안 오른 것이 없고, 안 오를 것이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물가 폭등을 크게 걱정하는 이유는 단순히 가격이 올라서가 아니라 한 번 오른 가격은 내려오는 꼴을 못 봤기 때문이에요. 가격이 내리는 꼴을 못 봤으니 물가가 폭등하는 것을 보며 더욱 막막하게 느끼는 것이에요.
인터넷에 주식과 관련해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어요. 모든 사람들이 바겐세일하면 서로 사려고 하는데 왜 주식은 바겐세일하면 아무도 안 사려고 하냐구요. 물타기에 지쳐버린 사람들도 매우 많고 언제까지 떨어질지 떨어지는 것에 날개가 없다는 말이 차트로 보여서 더 괴로운 사람들도 매우 많아요.
많은 사람들과 많은 계좌들에 매우 큰 고통을 안겨준 2022년이 이제 한 달 열흘 남짓 남았어요.
2023년 운세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을 거에요. 이럴 때는 무료 토정비결을 보는 것도 꽤 좋아요. 무턱대고 토정비결을 믿고 따르기보다는 토정비결에 나와 있는 내용을 읽으며 매달의 격언 정도로 받아들이면 되요.
2023년 계묘년 무료 토정비결 중 신한라이프 무료 운세 서비스를 이용해서 2023년 무료 토정비결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인터넷에서 신한라이프를 검색해요. 구글에서 검색하면 신한라이프 중에 '운세/사주'가 있어요. 여기를 클릭해요.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와요.
네이버로 검색했다면 운세/사주가 바로 나오지 않아요. 이때는 신한라이프에 접속해요.
신한라이프 들어가서 화면 상단 혜택을 선택하고, 생활서비스에서 운세/사주를 선택해요.
신한라이프 운세/사주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와요.
여기에서 신토정비결을 선택해요. 지금은 아직 2022신토정비결이지만 조만간 2023신토정비결로 바뀔 거에요.
신한라이프 2023신토정비결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여기에서 화면을 내려보면 아래와 같은 입력창이 나와요.
입력창에 자신의 성별, 생년월일과 태어난 시각을 입력하고 운세보기를 클릭하면 되요. 태어난 시각은 12간지시로 입력하도록 되어 있어요.
제 2023년 토정비결은 다행히 나쁘지 않았어요. 참고로 신한라이프 토정비결은 어지간해서는 좋게 이야기해주는 편이에요. 진짜 엄청나게 나쁘지 않는 한 웬만하면 좋게 이야기해줘요. 총론을 보면 어지간해서는 좋은 말이 나와요. 대신 매월 운세를 보면 여기에서는 조심해라, 위험하다 이런 말이 곧잘 나와요. 총론보다는 매달의 운세를 잘 보는 게 더 좋아요.
운세는 믿는 사람도 있지만 안 믿는 사람도 있어요. 운세를 믿어도 되고 안 믿어도 되요. 그건 각자 자유이고 각자의 판단대로 하면 되요. 운세를 믿는 것을 비난하는 것도 어리석은 짓이고, 운세를 안 믿는 것을 비난하는 것도 어리석은 짓이에요.
토정비결은 가볍게 매달의 격언, 조언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아요. 주의하고 조심하라는 내용을 보면 사실 대부분은 일상에서 당연히 주의하고 조심해야 하는 내용들이에요. 토정비결에서 조심하고 주의하라는 것들을 보면 오히려 평소에 주의하고 조심하지 않으면 문제 생길 만한 것들이 대부분이에요. 그러니 이달의 격언, 이달의 조언 쯤으로 보면 무난해요.
대부분의 사고 및 불행은 정말 몰라서 당한다기 보다는 아는데 까먹고 잊어버리고 안 지켜서 발생하고 당해요. 그러니 토정비결을 주의할 점, 조심할 점 신경쓰라는 조언 쯤으로 받아들이면 괜찮은 편이에요.
2023년 계묘년 토정비결을 보고 싶다면 신한라이프 무료 운세 2023년 신토정비결을 이용해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