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한국

강원도 영월군 지역화폐 영월별빛고운카드 실물 카드 - 영월 여행 경비 절약 방법, 발급 방법

좀좀이 2022. 11. 15. 18:14
728x90

강원도 영월군 지역화폐는 영월별빛고운카드에요. 강원도 영월군 지역화폐인 영월빛고운카드를 이용해서 영월 여행시 결제를 하면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는 6~10%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강원도 영월 여행할 때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에요.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외지인들도 지역화폐 카드를 발급받아서 영월에서 현지인들과 똑같이 사용하면서 똑같이 할인받을 수 있어요.

 

강원도 영월군 지역화폐 영월별빛고운카드 실물카드는 아래와 같아요.

 

 

디자인은 2종류에요. 그 중 저는 하늘에는 별이 가득하고 땅에는 불빛이 가득 빛나는 영월읍 야경을 산 위에서 내려다보는 디자인을 선택했어요. 그림을 잘 보면 무려 동강대교도 보여요. 디테일이 살아있어요.

 

 

강원도 영월군은 제게 아직까지 도전했지만 제대로 미션 클리어하지 못한 지역 같은 곳이에요. 강원도 영월 여행은 지금까지 3번 갔어요. 나름대로 즐거운 추억이 있지만 대중교통과 도보만을 이용해서 배낭여행 스타일로 정말 재미있게 다닐 수 있는 코스는 아직까지 만들지 못했어요. 오히려 갈 때마다 준비 부족으로 인해 다음에는 100% 만족할 만한 코스를 찾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든 곳이에요.

 

강원도 영월군은 세로로 좁고 가로로 긴 형태에요. 또한 산지가 매우 많은 지역이에요. 그래서 강원도 영월군은 크게 동부와 서부로 나눠서 볼 수 있어요. 영월읍을 중심으로 서쪽은 충청북도 제천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지역이고, 동쪽은 강원도 태백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지역이에요. 대표적으로 강원도 영월군 상동읍은 영월읍에서 가는 것보다 태백시에서 가는 것이 대중교통편도 더 좋고 가기도 쉽고 거리도 가까워요.

 

강원도 영월군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으로는 동강이 있어요. 험준한 산을 따라 흐르는 동강 풍경이 매우 아름답기로 유명해요. 또한 전국적으로 유명한 석회동굴인 영월 고씨동굴도 있어요. 요즘은 운탄고도1330이라는 영월에서 삼척까지 이어지는 트래킹 코스를 열심히 홍보하고 있어요. 영월군에 있는 운탄고도1330 트래킹 코스는 1길부터 3길까지에요. 3길 끄트머리에서 정선군으로 넘어가요.

 

대중교통으로 강원도 영월군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기차나 버스를 이용해야 해요. 이 중 기차는 태백선 무궁화호를 타고 가면 되요. 영월역까지 한 번에 가는 방법도 있고, 원주역이나 제천역에서 기차를 갈아타고 가는 방법도 있어요. 영월역에서 서울 청량리역까지 가는 노선은 양평, 원주, 제천 등에서 중간에 예매하는 사람이 많아서 매진이 뜰 때가 종종 있어요. 그래서 이럴 때는 영월과 양평, 원주, 제천 사이의 노선을 검색해본 후 기차를 환승하거나 다른 구간은 버스로 가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강원도 영월군은 관광산업 발전에 상당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한때 광업으로 상당히 잘 나가던 지역이었지만 광업 - 특히 석탄 산업이 석탄합리화정책 이후 영월 지역에 있던 탄광은 전부 폐광했어요. 이로 인해 인구 유출이 상당히 심한 지역이었고, 지역 경제는 크게 침체되었어요. 그래서 관광 산업 발전에 꽤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이와 더불어 바로 남쪽 동네인 단양군이 관광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도 영월군에 상당한 자극이 되었을 거에요.

 

저는 아직까지 강원도 영월군을 대중교통과 도보만으로 아주 재미있게 여행하는 방법을 못 찾았어요. 영월읍에는 동강을 따라 걸을 수 있는 산책로가 있고, 청령포와 장릉이 있어요. 또한 운탄고도1330 3길은 한 번 가볼 만한 코스에요. 운탄고도1330은 영월군 모운동에서 시작해서 정선군 예미역으로 끝나요. 모운동은 구름이 모이는 마을이라는 뜻이에요. 이른 아침에 모운동 마을에 가면 정말로 마을 이름대로 구름이 산 아래에 모여 있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어요. 모운동은 꼭 운탄고도1330을 걷지 않더라도 이른 아침에 한 번 찾아가볼 만한 곳이에요. 모운동을 감상한 후 망경대산을 올라갔다가 하산해서 석항, 예미를 구경하며 가는 길은 상당히 좋아요.

 

 

강원도 영월군 지역화폐 영월별빛고운카드 실물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그리고'라는 어플을 설치해야 해요.

 

 

그리고 어플을 설치하고 접속한 후 지역을 영월로 설정해요.

 

 

저는 이미 발급신청했기 때문에 카드 발급 항목이 안 나오지만, 지역화폐 카드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여기에서 지역을 선택하면 '카드신청'이 나와요. 카드신청을 터치하고 우편배송받을 주소지를 입력하면 되요. 이것으로 끝이에요.

 

지역 화폐 설정을 영월로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카드를 받으면 그리고 어플에서 카드를 등록하고 나서 계좌를 등록해요. 이후 그리고 어플에서 지역화폐 카드에 충전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요.

 

 

영월별빛고운카드는 영월군 안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영월군에 있는 동네슈퍼, 미용실, 커피숍, 음식점 등 어디에서든 이용 가능해요.

 

단, 지역경제 및 소상공인 활성화라는 도입 취지에 따라 대형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 사행성 업소, 사업장 주소지가 영월군에 있지 않은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서는 결제가 안 되요. 결제가 어렵다고 했지만 사실상 결제가 안 된다고 보면 되요.

 

여기에서 한 가지 알아야할 점은 프랜차이즈 가맹점 및 편의점 가맹점은 또 될 수도 있어요. 이건 직접 물어봐야 해요.

 

 

영월별빛고운카드는 영월에 거주한 적이 없어도 만14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어요. 외국인도 본인인증이 가능한 외국인 등록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발급받을 수 있어요.

 

영월별빛고운카드 캐시백은 영월별빛고운카드로 영월 관내에서 결제를 했을 떄에 한해 결제금액의 6~10%만큼 캐시백을 받아요.

 

여기에서 월 결제액 40만원, 연 400만원 결제액에 한해서 캐시백이 지급되며, 캐시백 지급 요율은 특별혜택과 상시혜택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영월별빛고운카드는 온라인 결제와 ATM 출금이 되지 않아요.

 

 

영월로 여행가서 여행 경비를 절약하기 위해 영월별빛고운카드를 사용할 때 제일 중요한 환불 방법이에요.

 

충전 후 사용하지 않고 충전일 포함 7일 이내인 경우에는 [내 지갑>이용내역]에서 충전 내역을 선택한 후 하단의 [충전취소]를 클릭하면 3영업일 이내에 앱에 연결된 계좌로 환불되요.

 

영월별빛고운카드는 잔액 환불이 가능해요. 잔액 환불 조건은 다음과 같아요.

 

1. 금액의 60% 이상 결제 시 환불가능 금액이 추가(충전, 이체, 전환, 입금, 결제취소로 인한 금액변동)되는 마지막 시점을 기준으로 해요.

2. 잔액이 1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80% 이상 결제 시 환불 가능해요.

 

잔액 환불은 부분 환불은 안 되요. 전액 환불만 되요.

 

카드를 신청했다면 이제 카드가 도착하기를 기다려야 해요. 강원도 영월군 지역화폐 영월별빛고운카드 실물 카드는 신청 후 일반 우편으로 배송되요. 3영업일에서 10영업일까지 소요된다고 해요. 저는 5영업일만에 받았어요. 일반우편이기 때문에 위치 추적은 안 되요.

 

 

신청 후 매일 우편함을 확인해보면 어느 날 위와 같은 우편물이 와 있을 거에요. 발신자 주소는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 3 익스콘벤처타워 8층 코나아이 주식회사에요.

 

 

봉투를 뜯어보면 이렇게 영월별빛고운카드 실물 카드가 들어 있어요.

 

영월별빛고운카드 실물 카드를 받았다면 그리고 어플에서 등록하고 계좌를 연결하면 끝이에요. 이후 그리고 어플에서 충전해가면서 사용하면 되요.

 

강원도 영월군 지역화폐 영월별빛고운카드 실물 카드에 영월 지역화폐를 충전해서 사용하며 영월 지역을 여행하면 영월 여행 경비를 절약할 수 있어요. 또한 영월 여행 기념품으로 가지고 있을 수도 있어요.

 

무엇보다도 좋은 점은 발급 비용이 0원 - 무료에요. 이러면 안 할 이유가 없어요.

 

 

주의점이 하나 있어요. 강원도 영월군 지역화폐 영월별빛고운카드를 신청하면 일반우편으로 배송되고 3영업일에서 10영업일까지 소요된다고 해요. 그런데 이게 언제 올 지 알 수 없어요. 저는 5영업일만에 받았지만, 늦어지면 상당히 늦어지기도 하는 모양이에요. 그리고 어플 후기 보면 정확히 어느 지역인지 알 수 없지만 무려 한 달 만에 신청한 지역화폐 카드를 받았다는 후기도 있어요. 일반우편이라 막연히 제발 잘 도착하게 해달라고 비는 수 밖에 없어요.

 

'설마 국내우편인데 일반우편 제 까짓 게 걸려봐야 3일이지' 이런 안일한 자세로 신청하면 큰 코 다칠 수 있어요.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해봤더니 공장에서 출하되는 날부터 1일로 계산된다는 답변을 받았어요. 그러니 사람들이 많이 신청하는 시즌에는 카드 받는 날이 훨씬 더 길어질 수 있어요.

 

그러므로 미리 신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아예 한 달 쯤 전에 - 그보다 더 미리도 좋아요. 막연히 '영월 여행 갈까?'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바로 신청해놓는 것이 좋아요. 10영업일이면 2주일인데 2주일 기다렸는데도 안 오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도착 안 했다고 문의하고 다시 또 발급 신청해야 해요. 이때는 재발급 신청이 아니라 무료이기는 하지만 어쨌든 시간이 또 걸려요. 그렇기 때문에 여행 갈 생각이 있다면 어차피 무료니까 빨리 신청해서 미리 받아놓는 게 좋아요.

 

강원도 영월 여행 계획이 아니라 그 이전에 그냥 조금이라도 생각이 있다면 영월별빛고운카드를 신청해서 받아놓는 것을 추천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