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한국 주식 채권

한화투자증권 MTS 어플 업데이트 기념 한화투자증권 토스 장외채권 한국캐피탈538-2 투자

좀좀이 2025. 2. 24. 21:03
728x90

한화투자증권 어플 드디어 바뀌었다!

 

지난주였어요. 한화투자증권에서 문자 메세지를 보내왔어요. 어떤 문자 메세지인지 봤어요. 한화투자증권에 보내온 메세지는 '오픈런 이벤트' 안내 문자 메세지였어요. 새로운 한화투자증권 MTS 이용해 보고 미국 우량 주식 선물도 받으라는 내용이었어요. 이벤트 기간은 2025년 2월 17일부터 3월 31일까지였어요.

 

"한화투자증권 원래 MTS 있었잖아. 뭐가 오픈 기념 오픈런이야?"

 

한화투자증권도 MTS 어플이 있어요. 그런데 대체 뭘 오픈했길래 오픈런이라는지 알 수 없었어요. 한화투자증권이 원래 MTS가 없었던 게 아니니까요. 앞에 있는 문자메세지들을 확인해봤어요. 한화투자증권이 보낸 게 맞았어요.

 

"이벤트나 참가해볼까?"

 

한화투자증권은 원래 계좌가 있었고, 공돈 준다는데 안 할 이유가 없었어요. 그래서 한화투자증권 오픈런 이벤트를 하기로 했어요. 한화투자증권 오픈런 이벤트를 하기 위해서는 한화투자증권의 새로운 MTS 어플을 설치해야 했어요. 하라는 대로 한화투자증권의 새로운 MTS를 설치했어요. 이벤트를 하기 위해 새로운 한화투자증권 MTS를 실행시켰어요.

 

신세계다!

드디어 골동품 박물관에서 탈출했다!

 

 

감동 그 자체!

 

이게 뭐 감동받을 정도냐고 너무 오버한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거에요. 하지만 과거 한화투자증권 어플 사용해본 사람은 알아요. 이건 완전히 신세계, 골동품 던전에서 탈출한 기분이에요.

 

너네가 과거 한화투자증권 어플을 알아?

비주얼적으로 쓰기 싫게 만들었다니까?

 

돈 벌려고 주식, 채권 투자하는데 그깟 디자인이 뭐가 중요하냐고 비웃는 사람이 있을 거에요. 그런데 한화투자증권 옛 어플은 진짜 켜자마자 쓰기 싫어지게 만드는 디자인이었어요. 회색 배경에 검은색. 진짜 이건 흑백TV였어요. 2025년인데 과거 한화투자증권 어플을 실행하면 칙칙한 흑백 화면이 등장했어요. 한화그룹 상징인 주황색조차 별로 없었고, 정말 순수하게 흑백 화면이라고 해도 되는 수준이었어요. 회색 갱지에 검은색으로만 인쇄한 인쇄물 같은 느낌이었어요.

 

다른 증권사 어플들은 기능은 둘째치고 최소한 컬러 화면이었는데 한화투자증권은 이번 신형 MTS를 출시하기 전까지 흑백 화면이었어요. 물론 주식 매매할 때는 그렇지 않지만, 주식 매매가 아니면 흑백.

 

제게 어플 그 자체로 충격을 준 증권사가 지금까지 딱 두 군데 있어요. 하나는 과거 키움증권. 키움증권은 옛날에 어플로 야구단 만들고 싶었는지 한때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어플만 9개 이상 설치해야 했어요. 가입하는 어플 따로, 국내주식 어플 따로, 해외주식 어플 따로, RP등 상품용 어플 따로 다 따로 있어서 과장이 아니라 정말로 제가 당시 설치했던 키움증권 어플만 9개였어요. 지금은 하나로 통합되었지만요. 그 다음이 한화투자증권이었어요. 2020년 중반대에 흑백 화면을 보며 사용할 줄은 몰랐어요. 지난 해 8월에 8월말부터 증권 계좌도 한도계좌로 발급될 예정이고 한화투자증권도 토스에서 채권을 판매하는 증권사라 미리 계좌 만들어놓으려고 가입한 증권사였는데 설치 후 실행시켰더니 1970년대 흑백TV같은 화면이 튀어나와서 놀랐었어요. 이랬던 한화투자증권 어플이 완전히 달라졌어요.

 

한화투자증권의 새로운 어플의 변화는 디자인 뿐만이 아니었어요. 채권 투자하는 입장에서 상당히 큰 혁신이 있었어요.

 

드디어 한화투자증권 어플에 대체출고가 생겼다!

 

채권 투자할 때 채권은 CMA에 넣어놓을 수 있다면 CMA에 넣어놓는 것이 좋아요. 단기 매매를 통한 매매차익을 노리는 경우가 아니라면요. 왜냐하면 채권을 CMA 계좌에 넣어놓으면 채권의 이자와 원금 모두 CMA로 입금되요. 이러면 입금된 이자와 원금이 모두 자동적으로 CMA를 통해 매일 이자가 발생해요.

 

별 거 아니라면 별 거 아니겠지만, 약간이라도 돈을 더 받는 게 중요한 채권에서는 나름 쏠쏠한 요령이에요. 그리고 채권 이자, 원금 상환받은 후 당일에 바로 재투자하는 일보다는 다음날에 투자하는 일이 더 많구요. 채권 투자를 해보면 채권의 이자 지급 및 원금 상환으로 인한 입금은 대체로 오후에 이뤄져요. 그런데 이 시각이 범위가 꽤 넓어요. 보통은 빠르면 오후 2시, 늦어도 오후 5시 전에는 들어오지만 아주 간혹 매우 드물게 오후 5시 조금 넘어서 입금되는 일도 있어요. 즉, 점심 먹은 후 오후 6시 전까지 입금된다고 보면 되는데 이때 계속 입금되었는지 확인하는 건 매우 귀찮은 일이에요. 또한 그 돈을 며칠 증권사 계좌에 그냥 놔뒀다고 채권 투자하지 않은 기회비용이 웬만해서는 크게 발생 안 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그걸 또 가만히 놔두자니 증권사 일반 계좌는 예탁금 이용료가 매우 짜구요. 그래서 채권 투자할 때는 단기 차액을 노린 매매 목적이 아니고 증권사에서 CMA에 채권을 넣어놓을 수 있다면 넣어놓는 것이 좋아요.

 

제일 좋은 건 단기시세차익 목적이 아닌 목적으로 채권을 매수하면 그때 바로 채권을 대체출고로 CMA에 집어넣는 거에요. 증권사에 따라 금융상품 투자, 주식 투자가 가능한 CMA가 있는데 채권을 매수하자마자 이런 CMA에 채권을 대체출고로 집어넣으면 만기일 당일 몇 시에 언제 돈 들어오는지 별로 신경 안 써도 되요. 느긋하게 저녁에 돈 들어왔는지만 확인하면 되요. 그리고 바로 다음날 또 투자할 채권을 찾지 않아도 되구요.

 

한화투자증권 CMA는 채권을 담아놓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한화투자증권에서 채권을 투자한다면 채권을 CMA에 넣어놓는 게 좋아요. 또한 한화투자증권은 토스에서 자사 장외채권을 판매하고 있어요.

 

과거 한화투자증권 어플에는 대체출고 기능이 없었어요. 이게 채권 투자할 때 꽤 불편했어요. 특히 토스에서 한화투자증권의 장외채권 상품을 살 때 특히 은근히 짜증나게 만드는 일이었어요. 토스에서 한화투자증권 장외채권을 매수하려면 토스 연동 한화투자증권 계좌가 필요해요. 한편 한화투자증권 CMA 계좌는 토스 연동 한화투자증권이 아니에요. 그래서 토스에서 한화투자증권 장외채권 상품을 구입하면 한화투자증권 CMA로 채권을 집어넣어야 하는데 MTS에 그 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HTS로 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해결해야 했어요. 저는 HTS는 사용 안 하기 때문에 토스에서 한화투자증권 장외채권 상품을 구입하고 한화투자증권 CMA로 장외채권을 옮기려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해결해야만 했어요.

 

그랬던 한화투자증권 어플에 드디어 대체출고 기능이 생겼어요. 이제는 토스에서 한화투자증권 장외채권 상품을 구입한 후 그 채권을 한화투자증권 CMA로 옮길 때 고객센터에 전화하지 않고 제가 어플에서 바로 대체출고로 옮길 수 있게 되었어요.

 

 

타 증권사들은 예전부터 당연히 그랬던 건데 한화투자증권은 이제서야 개선되었어요.

 

한편으로는 주식 매매 호가창도 매우 예쁘고 편하게 바뀌었어요.

 

 

"대체출고 기능 한 번 써볼까?"

 

한화투자증권 새 MTS 어플의 대체출고 기능을 한 번 사용해보기로 했어요. 토스로 들어갔어요. 토스 채권 투자를 쭉 봤어요. 한화투자증권에서 올린 상품이 있었어요. 한국캐피탈538-2 채권이었어요.

 

 

한화투자증권이 토스에서 판매중인 한국캐피탈538-2 채권은 세전 수익률이 연 4.23%라고 나와 있었어요. 잔존기간은 1년 3개월 19일이었고, 이자 지급 주기는 3개월이었어요.

 

 

한국캐피탈538-2 의 신용등급은 A등급이었어요.

 

한화투자증권이 토스를 통해 판매중인 한국캐피탈538-2 채권 단가 (10매 가격)는 10110원이었어요.

 

참고로 토스에서는 채권을 총 매수가격 10만원 이상부터 구매할 수 있어요.

 

"100매 사야지."

 

깔끔하게 100매를 사기로 했어요. 한국캐피탈538-2 채권을 100매 매수하면 투자금액은 101100원이었어요.

 

 

101100원으로 깔끔하게 100매 매수했어요.

 

이후 다시 한화투자증권으로 돌아왔어요. 새로운 MTS 어플에 추가된 기능인 대체출고 기능을 사용해 토스 연계 계좌에 있는 한국캐피탈538-2 채권 100매를 한화투자증권 CMA로 옮겨봤어요.

 

 

다른 증권사와 마찬가지로 매우 잘 옮겨졌어요.

 

한국캐피탈538-2 채권 발행일은 2024년 12월 12일이에요. 만기일은 2026년 6월 12일이에요.

 

한국캐피탈538-2 채권 신용등급은 A0에요.

 

한국캐피탈538-2 채권은 3개월 이표채에요. 매 3개월마다 이자가 지급되요. 매 3, 6, 9, 12월 12일에 이자가 지급되고, 만기일에는 원리금 상환되요.

 

2025년 2월 25일 기준 한국캐피탈538-2 채권 평가수익률은 4.41%에요.

 

2025년 2월 25일 기준 한국캐피탈538-2 채권 평가 가격은 10매가 10,098.53원이에요.

 

참고로 한국캐피탈은 군인공제회의 자회사에요.

 

드디어 한화투자증권 어플이 바뀌었어요. 채권 투자 관련해서 매우 큰 변화는 이제 한화투자증권 MTS 어플에서도 대체출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토스에서 구입한 한화투자증권 장외채권을 한화투자증권 CMA로 옮길 때 HTS로 처리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하지 않아도 되요. 다른 증권사와 마찬가지로 어플에 있는 대체출고 항목 들어가서 옮기면 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