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KB증권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해외주식 쿠폰 5000원권 현금화 방법 - 현대엔지니어링,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이벤트

좀좀이 2022. 1. 25. 07:08
728x90

2022년 1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 동안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IPO라는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었어요. 여러 증권사에서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을 기회삼아 많은 고객과 많은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여러 이벤트를 실시했어요.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을 기회로 삼아 도약하고자 이벤트를 가장 적극적으로 실시한 증권사는 신한금융투자였어요. 신한금융투자는 비대면 청약시 수수료가 면제에요. 신한금융투자는 12월부터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려는 개인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여러 이벤트를 실시했어요. 신한금융투자에서 진행한 이벤트도 있고, 신한플러스를 통해 진행한 이벤트도 있어요.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일정이 시작되기 전부터 열심히 이벤트를 실시하며 최대한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자 노력했어요.

 

KB증권은 LG에너지솔루션 물량을 가장 많이 확보한 증권사였어요. 신한금융투자는 LG에너지솔루션 물량을 두 번째로 많이 확보한 증권사였구요. KB증권도 LG에너지솔루션이 워낙 역대급 IPO라는 점, 그리고 2020년 여름 미국 테슬라 주식 TSLA로 시작해서 한창 전기차와 2차전지 테마주가 초강세일 때 LG화학이 물적분할을 선언하며 그때부터 1년 넘게 계속 한국 증시에서 가장 큰 이슈였다는 점에서 LG에너지솔루션 IPO에 신경 안 쓸 리 없었어요. 그러나 KB증권은 신한금융투자에 비해서 LG에너지솔루션 청약과 관련된 이벤트에서는 신한금융투자에 비해 매우 조용한 편이었어요.

 

그렇게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일이 거의 다가왔을 때였어요.

 

KB증권이 칼을 빼들었다.

 

KB증권은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를 실시했어요.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내용은 KB증권에서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을 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투자상품 쿠폰 2만원어치를 제공하는 것이었어요. 투자상품 쿠폰 2만원은 국내주식 쿠폰 5천원, 해외주식 쿠폰 5천원, 펀드 쿠폰 5천원, ELS 쿠폰 5천원으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KB증권은 비대면 청약시 수수료 1500원이 있지만, 위의 쿠폰 중 단 하나만이라도 현금화하면 수수료 1500원 캐쉬백 받고 3000원 넘게 오히려 돈을 받는 셈이 되었어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은 KB증권과 신한금융투자로 많은 사람들이 모였어요. 아마 KB증권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를 통해 투자상품 쿠폰 2만원어치를 받은 사람이 꽤 많을 거에요. KB증권에서 LG에너지솔루션 청약한 사람이 213만명이 넘는다고 하니까요. KB증권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는 비대면으로 청약할 때 마지막에 쿠폰을 받겠다고 선택한 사람만 쿠폰 2만원어치를 주는 이벤트였어요. 비대면으로 청약한 사람 중 마지막에 쿠폰 안 받겠다고 한 사람들도 여럿 있겠지만 받겠다고 한 사람들도 꽤 많을 거에요.

 

KB증권은 LG에너지솔루션 청약 후 환불금을 자사에 계속 잡기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특판 어음도 판매하고 있고, 청약에 참여한 사람에 한해 청약 후 금융상품 순매수 100만원 이상인 사람에게는 신세계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하고 있어요.

 

KB증권은 벌써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다음에 있는 또 다른 거대 IPO를 준비하고 있어요. 바로 현대엔지니어링 청약 이벤트에요. 이번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 이벤트 이름은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시즌2에요.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차그룹에 소속된 화공, 전력, 건축, 주택, 인프라·환경, 자산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종합건설기업이에요. '현대엔지니어링'이라는 이름으로는 잘 안 와닿는 사람들이 많을 거에요. 현대 힐스테이트 아파트 건설사에요. 아파트 브랜드 중 현대 힐스테이트는 원래 현대건설 아파트 브랜드이지만,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건설에 브랜드 사용료를 지불하고 현대 힐스테이트 아파트를 건설하고 있어요.

 

현대엔지니어링은 건설 대장주라고 해요. LG에너지솔루션이 시가총액 100조 소리가 나와서 묻힌 거지, 현대엔지니어링도 조 단위를 넘어가는 상당히 큰 IPO에요.

 

현대엔지니어링은 2022년 1월 25일, 26일 이틀에 걸쳐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2월 3일, 4일 이틀에 걸쳐 일반인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증권사별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일반 청약 배정 물량은 다음과 같아요.

 

KB증권 : 121만 7320주

미래에셋증권 : 121만 7320주

현대차증권 : 104만 3540주

NH투자증권 : 15만 6550주

한국투자증권 : 15만 6550주

하나금융투자 : 10만 4360주

 

역시나 KB증권 물량이 가장 많아요. 이 때문에 올해 공모주 청약의 진정한 승자는 KB증권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어요. LG에너지솔루션 청약에 이어 현대엔지니어링 청약까지 KB증권 물량이 가장 많으니까요.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현대엔지니어링도 막대한 자금이 몰릴 거에요.

 

KB증권이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주 슈퍼위크 시즌2도 기본 내용은 LG에너지솔루션 청약때 진행한 공모주 슈퍼위크와 똑같아요. 비대면으로 청약한 사람에 한해서 마지막에 금융상품 쿠폰꾸러미 2만원어치를 받겠다고 선택한 사람만 금융상품 쿠폰 꾸러미를 받아요. 역시나 금융상품 꾸러미를 구성하고 있는 쿠폰은 국내주식 쿠폰 5천원, 해외주식 쿠폰 5천원, 펀드 쿠폰 5천원, ELS 쿠폰 5천원이에요.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이벤트 때와 동일해요.

 

국내주식 쿠폰 5천원, 해외주식 쿠폰 5천원, 펀드 쿠폰 5천원, ELS 쿠폰 5천원 중 하나만 현금화한다면 KB증권 비대면 공모주 청약 수수료 1500원은 아주 널널하게 회수해요. 오히려 KB증권에게서 돈 받고 청약한 셈이 되요. 더욱 중요한 점은 이 이벤트는 신규 가입자 뿐만 아니라 기가입자도 해당되는 이벤트라는 점이에요.

 

국내주식 쿠폰 5천원은 현금화하기 아주 쉬워요.

 

우리의 영원한 친구, KODEX200.

 

간단해요. KODEX200을 국내주식 쿠폰 사용해서 1주만 샀다가 바로 팔면 끝나요. 이러면 쿠폰을 간단하게 현금화할 수 있어요.

 

그러면 해외주식 쿠폰 5천원권은?

 

이게 문제에요. 해외주식 쿠폰 5천원권은 매우 애매해요. KB증권은 해외주식 쿠폰 5천원을 이용해서 자사를 통해 해외주식 투자를 하라는 의도로 준 거일 거에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해외주식 쿠폰을 현금화하고 싶을 거에요.

 

먼저 해외주식 투자에는 관심있으나 지금 당장 몇만원 들여서 해외주식 투자를 할 생각이 없는 사람들이 있어요. 쿠폰 유효기간까지는 해외주식 투자할 의사가 없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리고 몇만원어치 사는 게 아니라 해외주식 쿠폰 5천원을 현금화해서 미국 주식 소수점 투자에 돈을 넣고 싶은 사람도 있어요. 해외주식 쿠폰 5천원을 현금화해서 미국 주식 소수점 투자를 통해 미국의 유명한 우량주에 투자해보고 싶은 사람도 여럿 있을 거에요.

 

그 다음으로 해외주식 투자에 진짜 관심없는 사람들이 있어요. 순전히 공모주 청약만 관심있는 사람이 있어요. 하지만 해외주식 투자에 관심없다고 해서 모두가 KB증권 이용할 생각이 아예 없다고 받아들이면 매우 곤란해요. 이건 틀렸어요. 해외주식 투자에 전혀 관심없고 국내주식 투자만 관심있는 사람들도 매우 많아요. 이 사람들에게는 해외주식 쿠폰 5천원이 아무 짝에도 쓸모 없어요. 또는 아예 주식 투자에 관심 없고 채권, 펀드 같은 투자에만 관심있는 사람들도 있어요. 증권사 계좌 만들었다고 무조건 주식 매매를 해야 하지는 않아요. 증권사를 통해 채권도 투자할 수 있고, 펀드도 투자할 수 있어요. 이런 사람들에게는 해외주식 쿠폰 5천원은 쓸 일이 없어요.

 

그래서 KB증권으로 공모주 청약만 하고 나가는 사람만이 아니라 계속 KB증권을 사용할 사람들도 해외주식 투자 의사가 없다면 해외주식 쿠폰 5천원을 현금화하고 싶어해요.

 

해외주식 5000원 쿠폰 현금화는 국내주식 5000원 쿠폰 현금화보다는 난이도가 있어요.

 

환율 변동이 있다.

 

어설프게 하면 환율 변동 때문에 재미를 못 봐요. 50만원짜리 주식을 매수했다가 팔았다고 가정해봐요. 미국 주식 매도대금이 입금되는 날은 D+3일이에요. 그 사이에 환율 1%만 하락하면 해외주식 쿠폰 5천원보다 더 큰 손실을 볼 수 있어요.

 

국내주식 쿠폰은 KODEX200 ETF 1주를 쿠폰 사용해서 빠르게 사고 파는 방법으로 쉽게 현금화할 수 있어요. 그러나 해외주식 쿠폰 현금화는 어설프게 하면 안 하느니만 못해요. 국내주식이야 환차손 우려할 일이 없으니까 단순히 사고 파는 것만으로 끝나지만, 해외주식은 환차손까지 고려하고 들어가야 하거든요.

 

여기에서 알려드릴 것은 바로 현금화하기 까다로운 KB증권 해외주식 쿠폰 5000원의 현금화 방법이에요.

 

KB증권 해외주식 쿠폰 5000원 현금화 방법

 

 

1. KB증권 m-able 어플에서 왼쪽 하단 '메뉴'를 선택해요. '국내/해외 주식거래'를 선택한 후, 해외주식을 선택해요. 화면을 쭉 내리다 보면 '글로벌원마켓서비스'가 있어요. 여기 들어가서 글로벌원마켓서비스를 신청해요.

 

KB증권은 해외주식 매매 전체를 원화로 진행하는 서비스인 글로벌원마켓서비스를 운영중이에요. 글로벌원마켓서비스를 이용하면 환율이 실시간 시세로 적용되어 매수할 때는 매수대금, 매도할 때는 매도대금이 원화로 계산되요. 그래서 매매 후 거래일까지의 환차손이 아예 발생하지 않아요.

 

해외주식 쿠폰 현금화가 까다로운 이유는 매매를 마친 후 대금이 입금될 때까지 발생하는 환율 변동 때문이에요. KB증권의 글로벌 원마켓 서비스를 신청해서 사용하면 해외주식 쿠폰 현금화 난이도가 매우 낮아져요.

 

아래부터는 다른 증권사도 마찬가지에요.

 

 

2. 이제 미국 주식을 검색해봐요. 여기에서 SFY를 검색해요.

 

SFY는 미국 S&P500 지수 추종 ETF 중 하나에요.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S&P500 ETF 중 주가가 가장 저렴해요. 20달러 채 안 되요.

 

KB증권의 주식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해요.

 

A. 전액 매수 자금을 갖고 있을 것

- KB증권의 주식 쿠폰은 매수 체결 후 환급해주는 방식이에요. 그래서 자기 돈으로 주식을 매수할 돈이 있어야 해요. '자기 돈+쿠폰'으로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돈 매수 후 KB증권의 쿠폰 액면가만큼 현금 입급' 방식이에요.

 

B. 주식 쿠폰 가격보다 주가가 더 비싸야 할 것

- KB증권 주식 쿠폰 사용 방법을 보면 주식 쿠폰 가격보다 주가가 더 비싸야한다고 나와 있어요. 해외주식 5000원 쿠폰이면 매수하려는 주식이 5천원보다 더 비싸야 쿠폰을 사용할 수 있어요.

 

 

3. 미국 증시 본장이 시작하면 SFY 호가창으로 들어가요. 빨간색 사각형 2개로 표시해놓은 '쿠폰선택'을 선택해줘요.

 

 

4. 이제 해외주식 5천원 쿠폰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줘요.

 

 

5. 쿠폰 적용해서 SFY 1주를 사자마자 바로 팔아요. 현금화가 목적이니 윗쪽 파란색 사각형 안 매도 호가 제일 아래를 찍어서 1주 매수한 후, 바로 아랫쪽 빨간색 사각형 안 매수호가 제일 위를 찍어서 1주 매도해요.

 

SFY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S&P500 ETF 중 가장 저렴한 ETF에요. 본장이 시작되면 호가창은 매수호가와 매도호가 차이가 2센트 정도로 유지되요. 2센트면 끽해야 23원이에요. 해외주식 쿠폰을 빠르게 현금화하기 위해 하는 것이니 2센트 정도는 손해보고 그냥 던지세요.

 

SFY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1. 주가가 저렴해요. SFY의 2022년 1월 25일 현재 주가가 20달러 채 안 되요. 20달러라고 가정하고 한국 원화 환율을 1200원이라 가정해도 원화로 24,000원이에요. 24,000원이면 10% 손절쳐봐야 2,400원이에요. 반면 쿠폰 가격은 5천원이에요. 아무리 못 하고 욕심부리다 망한다고 해도 현금화하는 데에 아무 무리 없어요. 현금화할 종목을 찾을 때는 쿠폰 가격에 가까운 주식일 수록 좋아요. 50만원짜리 주식 가지고 5천원짜리 주식쿠폰을 현금화한다고 하면 거래세, 수수료, 환차손 다 합쳐서 1% 이상 손실나버리면 안 하느니만 못 해요. 반면 2만원짜리 주식으로 5천원짜리 주식쿠폰을 현금화한다고 하면 25% 손실보지 않는 한 쿠폰으로 얻을 공돈만 까일 뿐이에요.

 

2. SFY는 S&P500 ETF에요. 개잡주가 아니에요. S&P500 지수 따라 움직여요. 대형주 지수라서 움직임이 격하지 않은데다 SFY 주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SFY 주가 변동성은 매우 적은 편이에요. 그래서 주식쿠폰 현금화할 때 초보라도 쉽게 할 수 있어요.

 

3. SFY는 본장 시작되면 장중에는 호가창이 벌어져봐야 3틱 정도에요. ETF이기 때문에 LP들이 호가를 제시해요. 그래서 오직 순수하게 현금화한다고 했을 때 많이 손절쳐야 3센트 4센트 수준이에요. LP들이 호가창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언제든 편하게 주식쿠폰 현금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요.

 

 

KB증권 해외주식 5000원 쿠폰을 이용해서 SFY를 매수하면 이렇게 바로 5천원이 계좌로 입금되요.

 

KB증권 해외주식 쿠폰 현금화는 이로써 끝이에요. 더 할 작업이 없어요. 글로벌 원마켓 서비스를 이용했기 때문에 매수도 원화로 되었고, 매도도 원화로 되었어요. 만약 손절했다면 손절한 금액만큼 사용증거금으로 잡힐 거에요. 또한 매매대금은 D+3에 입금될 거구요.

 

만약 다른 증권사의 해외주식 쿠폰을 현금화한다면 마지막에 매매대금이 들어왔을 때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는 단계가 있어요. 이건 그냥 환전하면 끝이에요.

 

KB증권에서 공모주 청약 이벤트를 통해 해외주식 쿠폰을 받으셨는데 해외주식 투자 의사가 없다면 글로벌 원마켓 서비스를 신청한 후 쿠폰을 적용시켜서 SFY를 1주 사자마자 파는 방법으로 현금화하는 방법이 있어요.

 

LG에너지솔루션 청약할 때 쿠폰꾸러미를 받겠다고 했다면 국내주식 쿠폰 5천원과 해외주식 쿠폰 5천원을 현금화해서 1만원 정도 현금을 먼저 손에 쥘 수 있어요. 현대엔지니어링 공모주 청약 때도 마찬가지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