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KB증권이 움직인다.
2022년 1월 18일과 1월 19일은 한국 증시 역사상 최대 규모 IPO가 예정되어 있는 날이에요. 바로 2020년 여름부터 지금까지 그렇게 한국 증시 전체를 계속 떠들썩하게 만든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일이에요.
LG에너지솔루션은 2차전지 관련주에요. LG화학에서 물적분할해서 설립된 회사로, 한때 증시에서 예상 시총을 100조원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었어요. 그러나 LG에너지솔루션 IPO일정은 LG화학 배터리 폭발 사고로 인해 연기되었고, 이 사이에 한국 증시가 질질 흐르면서 개인 자금이 증시에서 계속 이탈해갔어요. LG에너지솔루션에서는 최대한 빨리 IPO를 추진하겠다고 했고, 공모가를 최대한 높게 받는 것을 포기하고 IPO 일정을 2022년 1월에 상장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어요. 그래서 예상 시총은 공모가 기준으로 70조원대에요.
2021년 내내 LG에너지솔루션은 한국 증시에서 이슈였어요. 2차전지 테마주의 보이지 않는 대장이었고, 더 나아가 저 100조원대 IPO를 한국 증시가 과연 감당해낼 수 있겠냐는 문제가 있었어요. 2021년 하반기에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크래프톤, 현대중공업이 잇달아 상장하자 한국 증시가 무지막지한 IPO에 못 이기고 무너져버렸어요. 이는 지금도 현재진행형이에요. 그런데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크래프톤, 현대중공업 IPO를 다 합쳐야 LG에너지솔루션 하나에 맞먹어요.
LG에너지솔루션은 기관 수요예측에서 대성공했어요. 경쟁률이 2023대 1이었어요. 기관들이 서로 청약하겠다고 난리였고, 보호예수도 많이 걸렸어요. 공모가는 상단 30만원으로 확정되었어요.
LG에너지솔루션은 역대급 규모이기 때문에 LG에너지솔루션 IPO가 2022년 한국 증시 전체 방향을 결정할 거라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한국 증시 참여자 전체가 어떻게든 LG에너지솔루션 IPO 성공에 목숨걸어야하는 상황이에요.
이 말에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냐고 빈정거리는 사람도 있을 거에요.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 IPO 때문에 다른 주식들 수급은 이미 꼬였어요. LG에너지솔루션 물량을 받아내야 하기 때문에 기관들은 지속적으로 대형주를 던지며 자금을 마련해왔어요. 게다가 LG에너지솔루션 하나가 공모가 기준 70조, 그 이전에는 100조 시총을 전망하고 있었기 때문에 특별한 초대형 참사만 없다면 지속적으로 LG에너지솔루션으로 자금이 쏠릴 거에요.
만약 LG에너지솔루션 IPO가 망한다면 금리 인상 이슈와 맞물려 개인들의 증시 이탈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고, 가뜩이나 수급이 꼬인 한국 증시는 개인들이 끝없이 증시에서 이탈해가며 더 꼬일 거에요. 문제는 LG에너지솔루션 다음에 현대엔지니어링 IPO가 바로 있어요. 현대엔지니어링도 엘지엔솔에 가려져서 그렇지, 여기도 예상 시총이 몇조원대에요. 여기에 올해는 대형 IPO가 줄줄이 예정되어 있어요. 만에 하나 LG에너지솔루션 IPO가 망한다면 수급은 수급대로 엉망진창 꼬이고 뒤이어 있따라 대형 IPO가 줄줄이 있기 때문에 올해 한국 증시는 폭삭 망한다고 해도 될 거에요. 그래서 LG에너지솔루션은 한국 증시가 무조건 흥행시켜야만 하는 상황이에요. 이게 망하면 올해 한국 증시는 대재앙의 시대 확정이에요.
LG에너지솔루션 IPO 관련해서 지금까지 부지런히 한 몫 잡아보려고 움직인 것은 신한금융투자였어요. 신한금융투자는 12월부터 이미 엘지엔솔 공모주 청약을 염두에 두고 이벤트를 계속 실시해왔어요. 신한금융투자는 LG에너지솔루션 물량 확보 수량이 두 번째로 많아요. 게다가 신한금융투자는 비대면 온라인 청약으로 엘지에너지솔루션 청약에 참여할 경우 수수료도 면제에요.
반면 물량을 가장 많이 확보한 KB증권은 청약 수수료도 있는데 그동안 잠잠했어요. 그러다 2022년 1월 18일부터 19일까지 딱 이틀 동안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시즌2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어요.
"KB증권은 막판에 이벤트 올리네?"
KB증권에서 청약하면 비대면 온라인 청약을 할 경우 수수료 1500원을 내야 해요. 그런데 이벤트를 받으면 수수료는 물론이고 오히려 이벤트로 공돈 벌 수 있게 생겼어요. 청약 떨어지면 참가비라고 얼마 챙겨주는 거 받고 나갈 수 있는 이벤트였어요. 기가입자도 챙겨주는 이벤트였어요.
먼저 KB증권 MTS인 M-able 어플에서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이에요.
KB증권 MTS인 M-able 어플에서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수수료를 포함해서 150만원을 입금해요. 그 다음 메뉴에 들어가서 상단의 (오픈)뱅킹 대출/공모주를 선택한 후 공모주/실권주를 선택해요. 그 다음 공모주/실권주 청약을 선택해서 LG에너지솔루션을 선택하면 되요.
KB증권은 청약 수수료가 1500원이지만, 후납에 미배정시 수수료를 받지 않아요. 150만원 입금 후 청약 배정을 받는다면 잔금이 입금될 때 1500원이 차감되어서 입금되고, 청약 배정을 못 받는다면 150만원이 그대로 계좌에 들어와요.
이제 KB증권에서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을 위해 계좌를 개설하려고 한다면 비대면 또는 은행제휴로 개설된 계좌로 청약 당일에 개설해도 되요.
그러나 KB증권은 영업점에서 개설된 계좌에 대해서는 공모주 청약 시작 전일까지 개설된 계좌에 한해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1월 18일과 19일에 영업점 가서 증권 계좌 개설한다면 엘지에너지솔루션 청약을 신청할 수 없어요. 그러니 만약 이제 KB증권 계좌로 청약을 신청하려고 결심해서 KB증권 계좌를 개설하려고 한다면 무조건 비대면 계좌로 개설해야 해요.
배정 주식수는 일반적으로 환불일 전일 장 마감 후 16시가 지나서 확인 가능해요. 그러나 공모주 경쟁률이 높으면 배분 후 검수 작업이 이뤄져서 익일 오전 환부금 입금 시간이 되어서야 확인할 수 있을 수 있다고 해요. LG에너지솔루션은 보나마나 박터질 거니까 환불금 입금 시간에 맞춰서 확인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배정 주식은 공모주 청약하는 시점에서 주식을 입고받고자 하는 계좌를 입력하면 상장일에 자동으로 지정 계좌로 입금되요. 그러나 KB증권 계좌로 그대로 받을 거라면 입고 계좌를 따로 지정할 필요 없어요.
환불금 입금 계좌도 마찬가지에요. 환불금 입금 계좌를 지정하지 않고 넘어가면 공모주 청약한 KB증권 계좌로 입금되요.
그러면 이제부터 매우 중요한 KB증권 LG에너지솔루션 청약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시즌2 공략 방법이에요. 이 이벤트를 잘 공략한다면 청약 실패하면 1만원 공돈을 벌 거고, 청약 성공하면 수수료 제외 최소 8500원 수익을 먼저 깔고 들어가요.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 당일 상장가를 하회하는 일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이벤트로 받은 공돈이 있으니 보다 빠르고 냉정한 판단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거에요.
특히 균등배정만 노리는 사람이라면 이 이벤트가 매우 중요해요.
KB증권 LG에너지솔루션 청약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시즌2 공략 방법에서 정말 아주 자세히 봐야 하는 내용이 있어요.
온라인으로 신청한다고 무조건 주는 게 아니에요. 함정이 하나 있어요.
받겠다고 한 사람만 준다!
이거 엄청 중요해요. 이런 것을 받겠냐는 선택지가 나왔을 때 무심코 안 받겠다고 넘기는 사람이 상상 외로 무지막지하게 많아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에요.
첫 번째, 무슨 보험 가입, 펀드 가입 같은 가입 조건이 걸려 있을 것을 의심해서 안 받겠다고 하는 경우에요.
두 번째, 바쁘고 정신없어서, 또는 무심결에 넘겨버려서 못 받는 경우에요.
KB증권 LG에너지솔루션 청약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시즌2는 받겠다고 한 사람만 줘요. 그러니까 청약 완료되었으면 바로 넘어가지 말고 반드시 금융쿠폰 준다는 창이 떴을 때 일단 받겠다고 하세요. 받겠다고 해서 쿠폰을 받은 후에 쿠폰을 사용할지 말지 결정하면 되요. 무턱대고 준다는데 안 받겠다고 하면 자기만 손해에요. 쿠폰이야 필요없으면 버리면 되요.
그러므로 KB증권에서 LG에너지솔루션 청약한다면 무조건! 반드시! 천천히 진행하며 금융쿠폰 2만원 받아가라는 창이 떴을 때 받겠다는 노란 버튼을 선택하세요. 만약 일시적 장애로 저 창이 안 뜨거나 저 창에서 튕겨버린다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세요. 그 누구도 권리 위에서 잠자는 자를 보호하지 않아요. 자기 권리는 자기가 찾아먹어야 해요.
KB증권 LG에너지솔루션 청약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시즌2 기간은 2022년 1월 18일부터 1월 19일까지에요. 대상은 1월 18일부터 1월 19일까지 온라인으로 공모주 청약을 한 후 '받을께요'를 선택한 국내거주 개인고객이에요.
'받을께요'를 선택한 사람은 금융쿠폰 꾸러미 2만원어치를 지급받아요. 금융쿠폰 꾸러미 2만원은 국내주식 쿠폰 5천원, 해외주식 쿠폰 5천원, 온라인 전용 펀드 쿠폰 5천원, 온라인 전용 ELS 쿠폰 5천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지급시기는 2022년 1월 20일 목요일 오후 5시 이후 순차적으로 지급이라고 해요.
이렇게 금융쿠폰 꾸러미로 받은 쿠폰 중 국내주식 쿠폰 및 해외주식 쿠폰은 KB증권 MTS (M-able, M-able mini)에서만 사용 가능해요.
펀드/ELS 쿠폰은 KB증권 MTS (M-able), HTS(H-able),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해요.
쿠폰은 분할 사용할 수 없고, 최소 주문 금액 이상 예수금이 있어야 사용 가능해요.
국내주식 쿠폰 5천원, 해외주식 쿠폰 5천원, 온라인 전용 펀드 쿠폰 5천원, 온라인 전용 ELS 쿠폰 5천원 중 펀드 쿠폰과 ELS 쿠폰은 평소에 펀드와 ELS에 가입할 의사가 있었던 사람이라면 사용하세요. 펀드, ELS는 빠른 현금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진짜 투자 목적이 있는 사람들 용도에요.
KB증권 LG에너지솔루션 청약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시즌2에서 공략해야 하는 쿠폰은 바로 국내주식 쿠폰 5천원, 해외주식 쿠폰 5천원이에요.
먼저 국내주식 쿠폰 5천원 현금화 방법이에요.
국내주식 쿠폰 현금화는 무조건 KODEX 200으로 하는 거에요. 그냥 외우세요. 국내주식 쿠폰 현금화는 뭐다? KODEX 200 ETF!
KODEX200 ETF는 증권거래세 면제에 틱가치가 매우 낮아요. 한 틱은 무조건 5원이에요. 게다가 KODEX200을 이용해 KOSPI200 지수로 단타치는 사람들도 많아서 거래량이 매우 풍부해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 증권사에서 가끔 이벤트로 주는 국내주식 쿠폰을 현금화할 때에는 무조건 KODEX200으로 해야 해요. 다른 건 거들떠 볼 필요도 없어요. KODEX200만 알면 증권사에서 주는 주식 쿠폰은 거저먹는 공돈이에요.
방법은 간단해요. KODEX200 1주를 매수해요. 이때 수량은 1주로 선택하고, 쿠폰 선택으로 들어가서 갖고 있는 쿠폰을 선택해 적용시킨 후 현금매수를 터치해요. 현금화가 목적이기 때문에 상단 파란색 매도 호가 제일 아래에 있는 것을 터치해서 바로 1주 매수하고, 그 다음에는 바로 하단 빨간색 매수 호가 제일 위에 있는 것을 선택해서 팔아요. 이러면 쿠폰이 바로 현금화되요.
해외주식 쿠폰 현금화도 마찬가지에요. 여기는 종목 선정이 까다로워요. 왜냐하면 D+3일 뒤에 달러로 입금되기 때문에 환차손까지 고려해서 들어가야 해요. 해외주식 5천원 쿠폰을 현금화하려면 3일 뒤에 주가하락과 환차손으로 손해보는 최악의 상황까지 가정하고 들어가야 해요. 5천원이라면 만만한 종목이 있어요. 바로 SPLG에요.
미국 주식 SPLG는 S&P500 ETF에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 변동이 무지막지하게 나오지는 않아요. 하루에 5% 10% 하락하는 일은 없어요. 여기에 가격도 원화로 보면 65000원 정도에요. 본장 개시되면 호가도 괜찮게 타이트하게 운영되요. 그래서 해외주식 쿠폰을 빠르게 해치우기 좋아요. 끽해야 몇십원 수준 손절이에요.
해외주식 쿠폰 현금화는 국내주식 쿠폰 현금화와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어요. 그 중 가장 큰 차이점은 국내주식 쿠폰은 KODEX200으로 하면 증권거래세 면제이기 때문에 아무리 초보가 해도 5원, 재수없어야 10원쯤 손절치고 바로 현금화할 수 있어요. 반면 미국 주식은 이런 면제 혜택이 아예 없기 때문에 쿠폰 금액 및 사용조건에 맞고 거래량 빵빵한 종목 중 쿠폰 금액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종목으로 빠르게 해치우는 것이 좋아요. 국내주식 쿠폰 현금화는 반드시 KODEX200으로 해야 하지만, 해외주식 쿠폰 현금화는 아무 주식이나 조건에 맞기만 하면 되요. 대신 아주 빠르게 처리해야 하고, 종목을 찾을 때 손절로 인한 손해와 환차손 둘 다 얻어터지는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찾아야 해요.
이렇게 국내주식 쿠폰 5천원과 해외주식 쿠폰 5천원을 모두 현금화하면 1만원 조금 안 되는 공돈이 들어올 거에요.
만약 이제 KB증권에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을 위해 신규 가입하는 사람이라면 다음 순서대로 하나씩 밟아가면 되요.
1. 계좌개설 1만원 주식 쿠폰 이벤트 (마블) - 1만원
2. 공모주 능력고사 쿠폰 이벤트 - 5천원
3. KB증권 온라인 국내주식 수수료 이벤트
4.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 - 5천원+5천원+1만원
이렇게 하면 신규 고객은 25,000원을 챙길 수 있어요. 기가입자는 2번 공모주 능력고사 쿠폰 이벤트와 4번 공모주 슈퍼위크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어요.
KB증권으로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 계획중이라면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