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소소한 공돈 벌기는 신한금융투자 신한플러스에서 2022년 1월 7일에 시작해서 2월 28일까지 진행하는 신한플러스 공모주 얼리버드 퀴즈 이벤트에요. 이 이벤트는 정답을 맞추면 바로 마이신한포인트 500p를 제공해요. 마이신한포인트는 신한금융투자 계열사 계좌가 있으면 바로 송금해서 현금화할 수 있어요. 500p를 바로 소비할 수도 있고, 신한은행 계좌로 송금해서 저축할 수도 있고, 신한금융투자 계좌로 송금해서 투자할 수도 있어요.
2022년 한국 증시 IPO 최대어는?
2022년 한국 증시 IPO 최대어는 누가 뭐래도 LG에너지솔루션이에요.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여름까지만 해도 시장에서 전망하는 시가총액이 예상 100조원이었어요. 십조원이 아니라 백조원이었어요. 그러나 한국 증시가 초거대 IPO인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현대중공업, 크래프톤 연속 상장으로 붕괴해버렸고, 여기에 금리인상 이슈 때문에 유동성이 증시에서 예금으로 쏠리면서 전망치도 65조원까지 낮아졌어요. 그래도 이 65조원이 적은 시총이 아니에요. 그리고 100조원 전망도 다시 증시에 호황이 찾아오면 언젠가 갈 거라고 보는 시각이 많아요.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증권사 계좌가 있어야 해요. 초대형 IPO가 있으면 유동자금이 공모주 청약을 위해 갑자기 크게 움직여요.
그렇다면 LG에너지솔루션 상장에 가장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고 있는 증권사는?
저는 단연코 신한금융투자라고 보고 있어요. 신한금융투자는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을 자사를 널리 홍보하고 고객 유치를 많이 할 아주 절호의 찬스로 여기고 있어요. 신한금융투자에서 직접 밝히지는 않았지만 요즘 하는 것과 LG에너지솔루션 IPO 일정 전개 상황을 보면 이렇게 보는 게 맞아요. 기회가 왔을 때 기회를 못 살리는 것이 오히려 문제죠.
신한금융투자는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때 상당히 많은 자금이 유치될 거에요. 이는 매우 확정적이에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있어요. 먼저 첫 번째, 신한금융투자가 확보한 LG에너지솔루션 청약 물량이 매우 많아요. KB증권 다음으로 많아요. 청약 물량이 제일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신한금융투자로 몰릴 거에요. 막판 경쟁률 보며 눈치 싸움 벌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물량 보고 빨리 청약 집어넣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거든요.
두 번째, 신한금융투자는 이번 LG에너지솔루션 청약에서 유일하게 온라인 수수료가 없어요. 나머지 증권사들은 전부 LG에너지솔루션 청약때 오프라인 현장 청약이나 온라인 비대면 청약이나 다 수수료를 받아요. 신한금융투자는 오프라인 지점 현장 청약에서는 수수료를 받지만, 온라인 비대면 청약에서는 수수료를 안 받을 예정이에요. 공모주 청약에서 손익분기점은 공모가+증권거래세&수수료+청약수수료에요. LG에너지솔루션 공모가가 현재 뉴스에 나온 바에 의하면 얼추 30만원선이에요. LG에너지솔루션은 균등배정만 받을 사람이 수두룩하니 청약수수료 몇천원도 엄청나게 커요. 공모가가 30만원이라면 30만원의 1%가 3천원이니까요. 그래서 소소하게 청약하는 사람들은 신한금융투자 온라인 청약으로 상당히 많이 몰릴 거에요. 기껏해야 1주나 받으면 잘 받았다는 소리 나올 건데, 공모가가 현재 언론에서 나온 예상가 30만원선이라면 타 증권사 온라인 청약 수수료는 거진 0.5~0.6% - 1500원~2000원에 육박하니까요. '1500~2000원'으로 보면 별 거 아니지만 '0.5~0.6%'로 보면 꽤 크고, 만약 공모가가 30만원이라면 상장일 당일 한 틱은 500원일 것이니 무려 3~4틱 차이에요.
이런 쪽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청약만 한 후 돈이 다 빠져나갈 건데 왜 저러나 싶을 거에요. 그렇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아요. 먼저 첫 번째 이용하던 것은 웬만한 문제가 없다면 계속 쓰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이렇게 우루루 들어왔을 때 신규 고객을 많이 유치해 놓으면 그 중 대부분이 청약 후 돈을 전부 빼버리더라도 언젠가 다시 올 주식 투자 붐을 노릴 수 있어요.
두 번째로 이것은 증권사의 능력과 관련된 문제이기는 한데, 증권사에 주식 계좌 만들었다고 반드시 그 계좌로 주식 투자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증권사에는 다양한 투자 상품이 있어요. 주식 투자라고 해도 그 안에는 아주 위험천만한 관리종목 개잡주부터 시작해서 우량주, 더 나아가 우량주보다도 훨씬 안전하고 리스크 적은 종합주가지수 추종 ETF도 있어요. 여기에 훨씬 더 안전한 채권, RP도 있어요. 펀드도 판매하고 있구요. 요즘은 증권사들이 ISA 유치에 혈안이 되어 있어요. 일반인들 사이에 뭐든지 투자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분위기가 만연해 있기 때문에 증권사들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노력중이에요. 어떤 이유로든 신규 고객이 많이 들어오면 거기에서 최대한 잡아야 증권사도 계속 이런 저런 상품 판매하며 장사하죠.
"신한금투 이벤트 하네?"
신한플러스 들어갔더니 신한금융투자에서 새로운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는 광고가 보였어요.
"이거 기가입자도 되잖아?"
저는 2021년 12월에 신한금융투자에 신규 가입했어요. 이때 신한플러스, 신한플레이도 같이 가입했어요. 신한금투 신한플러스 공모주 얼리버드 퀴즈 500p 제공 이벤트는 기가입자도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였어요. 문제만 맞추면 500p를 받을 수 있고, 틀리면 또 도전할 수 있다고 나와 있었어요.
이벤트는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첫 번째 이벤트는 신한플러스 가입한 모든 고객 대상으로 실시하는 신한금투 신한플러스 공모주 얼리버드 퀴즈 500p 제공 이벤트에요. 기가입자도 문제만 맞추면 마이신한포인트 500p를 받을 수 있어요.
두 번째 이벤트는 신규 가입자에게만 해당하는 이벤트로, 신규 계좌 개설하면 마이신한포인트 1만 포인트 지급받고, 여기에 계좌 개설하고 신한금융투자 어플인 신한알파 로그인하면 국내주식쿠폰 2만원을 제공하는 이벤트에요.
만약 신한금융투자 신규 개설할 거라면 이 이벤트 받고 여기에 해외주식 이벤트까지 다 받으면 되요.
신한금융투자 신규 개설 이벤트 기간은 2022년 1월 4일부터 2월 28일까지에요. 이벤트 대상은 미성년자, 외국인, 재외국민을 제외한 신한금융투자 생애 첫 계좌개설 신규 고객으로, 만 19세 이상 개인 고객으로, 대상 계좌는 신한플러스 CMA 계좌에요. 이벤트 신청을 반드시 해야 이벤트 참여가 되요.
이벤트 혜택은 이벤트 기간 내에 신한플러스 증권계좌 신규 개설시 마이신한포인트 1만P 즉시 적립에 이벤트 기간 내에 신한플러스 증권계좌 신규 개설시 2만원 주식 쿠폰 신청하면 알파 어플 로그인 시 2만원 주식 쿠폰이 지급되요.
세 번째 이벤트도 신규 가입자에게만 해당하는 이벤트로, 주식거래 쿠폰이 제공되는 이벤트에요. 100만원 이상 거래하면 주식거래 쿠폰 1만원, 1천만원 이상 거래하면 주식거래 쿠폰 5만원, 1억원 이상 거래하면 주식거래 쿠폰 15만원을 주는 이벤트에요.
네 번째 이벤트는 신한금융투자에서 공모주 청약하면 추첨으로 1명에 한해 포르쉐 타이칸을 제공하는 이벤트에요.
신한플러스 공모주 청약한도 우대안내는 다음과 같아요.
1. 청약한도 300%
- 신한금융투자 Tops Club 프리미어 고객(P)
- 그룹사 신한플러스 멤버십 프리미어이상 고객
- ISA보유고객 중 청약 전 납입금액 1,000만원 이상 고객
2. 청약한도 200%
- 신한금융투자 Tops Club 에이스 고객(A)
- 그룹사 신한플러스 멤버십 에이스 고객
- 온라인 청약 고객(지점 내방 청약 이외 모든 채널)
3. 청약한도 100%
- 그 이외 모든 고객
이게 매우 중요해요.
이제 신한금투 신한플러스 공모주 얼리버드 퀴즈 500p 제공 이벤트 문제 정답이에요.
위의 것이 정답이에요.
사실 후기랄 것도 없어요. 왜냐하면 참가해서 정답을 한 번에 맞춰서 바로 500p를 입금받았기 때문이에요. 1분 안에 끝낼 수 있는 문제였어요. 신한플러스에서 공모주 청약이 불가능하다면 이런 이벤트를 신한플러스에서 할 리가 없죠.
2022년 첫 번째 메가톤급(10조원 이상) 공모주라고 하는데 이건 고민할 것도 없어요. 무슨 현대엔지니어링, 케이뱅크 같은 것을 보기로 같이 줘야 고민하는데 보기로 나온 것들이 신한금융지주,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에요.
무턱대고 찍었다가 틀릴 문제는 두 번째 문제 - 신한플러스 멤버십 등급이 프리미어 등급 이상일 경우 받을 수 있는 청약 한도에요. 이건 막 찍지 말고 찾아봐야 해요. 혹시 이벤트 진행 중에 이 부분에서 문제가 바뀔 수도 있어요. 여러 가지 이벤트에 참여해보면 가끔 이벤트 진행 기간 동안 문제와 정답이 살짝 바뀌는 경우가 있거든요. 보기 위치가 바뀌는 경우도 있구요.
"신한금융투자가 진짜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을 기회로 고객 유치 엄청 하려고 하나 보다."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을 할 수 있는 증권사는 여러 곳 있어요. 그런데 LG에너지솔루션 청약 때문에 이렇게 이벤트 엄청 세심하고 통 크게 신경써주는 곳은 신한금융투자 뿐이에요.
"설마 이것도 눈치 싸움인가?"
신한금융투자는 2021년 12월에도 신규 가입 이벤트를 크게 했어요. 그 당시에는 국내주식쿠폰 25000원+해외주식 소수점 투자 쿠폰(스탁콘) 25000원으로 5만원이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신규 계좌 개설하면 1만포인트(즉시 현금화 가능)+계좌개설 2만원+주식거래이벤트 1만원+해외주식거래신청 25000원으로 총 65,000원을 제공해요. 이제 신한금융투자에 가입하면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일까지 타 증권사 신규 계좌 개설이 막히기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신한금융투자가 지금은 키움증권 다음으로 신규 계좌 개설 혜택이 가장 좋아요.
타 증권사에서는 지금 매우 조용해요. 기껏해야 수수료 우대에 터무니없이 높은 거래 금액을 요구해요. 물론 1000만원 거래도 작정하고 채우려고 하면 매우 쉽게 채우고 받아갈 수 있어요. 하지만 그리 추천하고 싶지는 않아요. 어쩌면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즈음 되어서 신규 가입 이벤트가 조건 좋게 나올 수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물론 안 그러고 다른 증권사들은 지금과 마찬가지로 신규 혜택 매우 짤 수도 있겠지만요.
재미있는 점은 신한금융투자는 온라인으로 청약하면 수수료도 없는데 신규 가입 혜택은 제일 좋아요. 이런 신규 가입 이벤트 절대 강자 키움증권을 제외하면 현재 신한금융투자 신규 가입 이벤트가 조건이 제일 신규 가입자에게 유리하고 뛰어나요.
기가입자도 500p는 받을 수 있으니 신한플러스 가입한 상태라면 500p 받는 것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