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의성은 비교적 변화시키기 어려운 지적 특성.
- 환경을 적절히 조직해서 제공하면 창의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음.
창의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Covington의 생산적 사고 프로그램 productive thinking program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상황의 불일치를 인지하고 가설을 세우는 방법을 프로그램 학습화.
- 만화식 책자로 구성.
- 프로그램을 읽는 학생은 만화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이용해 문제 해결.
-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읽는 동안 규칙적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문제 해결.
Covington의 생산적 사고 프로그램의 목적
01. 전반적인 사고력 증진
02. 발명 또는 창의성 육성
-> 평범하지 않은 아이디어의 산출을 중요시.
Feldhuysen의 창의적 사고 프로그램 Purdue creative thinking program
- 오디오 테이프를 활용해 창의적 사고 활동 유도.
- 세 부분으로 나뉨.
- 첫 단계 : 창의적인 문제 해결의 원리 설명.
- 두 번째 단계 : 역사적으로 유명한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토의.
-> 두 번째 단계에서 오디오 테이프를 통한 청각 자료의 사용은 학생들이 주제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며 상상력을 극대화.
- 세 번째 단계 : 앞서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토의.
Feldhuysen의 창의적 사고 프로그램 목표
- 창의적인 인물과 사건에 초점을 맞춤.
-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해 언어 자극 이용.
- 창의적인 사고 및 문제 해결력 육성.
-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하기 위해 정보 제공.
-> 학생들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육성
창의력 향상을 위한 기법
Osborn의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산출을 위해 자유로운 집단 토의 방법 사용.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기법
01. 평가금지
- 산출되는 아이디어에 대해 끝날 때까지 평가하지 않음.
02.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 아이디어의 질에 관계 없이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도록 함.
03. 결합과 개선
- 제안된 아이디어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결합시켜 개산방안 모색.
04. 자유로운 사고
- 과거의 지식, 경험, 전통 등에 구애됨 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도록 함.
Crawford의 속성열거법 attribute listing
- 문제의 대상이나 아이디어의 다양한 속성을 목록으로 작성해서 세분된 각각의 속성에 주의를 돌림.
- 각각의 속성을 분석하면서 그 속성에 대한 집중적인 생각을 통해 개선, 수정, 발전의 탐색을 구함.
- 각 속성에 관한 아이디어를 산출할 때는 브레인스토밍 방법 적용.
Gordon의 발견적 문제 해결법 synectics
-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에서 시작해서 얻은 해결책을 직접 문제에 관련지어 구체적인 해결방안 강구.
발견적 문제 해결 절차
01. 참가자 구성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분야의 전문가를 참여시킴.
02. 문제 제시
-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문제 제시.
03. 문제 축소
- 문제 범위를 점진적으로 축소시켜감.
04. 결론
- 산출된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개선해서 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로 산출.
Eberle의 SCAMPER
- Substitute (대처하기) - 대치할 수 있는 것은?
- Combine (결합하기) - 결합될 수 있는 것은?
- Adapt (동화시키기) - 이것과 비슷한 것은?
- Modify (수정하기) - 색깔 또는 모양을 바꾸면 나아질 것인가?
- Magnify (확대하기) / Minify (축소하기) - 더 크게/작게 만들면?
- Put to other uses (다르게 사용하기) - 다른 용도는?
- Eliminate (제거하기) - 제거할 수 있는 부분은 있는가?
- Rearrange (재배열하기), Reverse (반전시키기) - 각 부분을 서로 바꿀 수 있는가?
시각화
- 눈에 보이지 않거나 존재하지 않는 어떤 것에 대한 심상을 생성해내는 것.
- 교사의 안내에 따라 유도된 이미지는 학생들의 기억을 증진시키고 창의적인 표현 자극.
- Bagley : 심상이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 또는 은유나 임의적 연합을 가져옴으로써 창의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고 주장.
- Finke : 발명 과정에서 심상의 사용에 대해 연구
-> 피험자들이 선택된 심상을 사용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점 확인.
-> 피험자들은 창의적인 산물을 만들기 위해 머리 속에서 주어진 이미지의 크기나 방향을 변화시키고 이미지를 서로 결합시키기도 함.
-> 이러한 이미지 변환과 조합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이 이루어짐.
-> 과제에 제약이 가해졌을 때 창의적인 산물의 개수가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