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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창의성 연구 방법,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좀좀이 2021. 8. 31. 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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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연구방법

 

1. 심리측정학 접근psychometric

- 심리측정학자들은 상관적 설계를 이용.

 

2. 실험적 접근 experimental

- 실험연구자들은 준실험설계 및 실험설계를 통해 창의성 연구.

- 실험적 조작을 통해 창의적 산출물에 영향을 끼치는 원인을 규명하는 것에 관심을 둠.

- 주로 사용하는 검사 : 확산적 사고검사

 

3. 전기적 접근 biograpical

- 탁월한 창의적 인물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창의성의 본질을 알아내고자 함.

- 창의적인 인물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창의성에 접근.

- 창의성에 대한 정의 자체가 다양하게 됨.

 

4. 역사측정적 접근 historiometric

- 한 생애를 쭉 관찰.

- 일반적으로 산출되는 자기 보고 또는 검사 측정치에 의존하지 않음.

- 역사적 고증을 통한 질적 자료를 바탕으로 창의성 연구.

 

5. 생물측정학적 접근 biometric

- 창의적인 사람들의 유전적 또는 신경생물학적 특성을 밝히는 것이 목적.

- 창의적인 사람들이 독특한 유전적 구조를 소유하는지, 또는 신경체계의 기능이나 구조에서 두드러진 특징이 존재하는지 연구.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관점

 

01. 창의성은 지능에 종속된다는 관점

 

- Guilford가 제안한 지능구조모형 SOI

- 모형에서 발산적 생산 divergent production은 창의성과 관련되는 지능의 하위 요인.

- 가드너 : 다중지능의 기능 속에 창의성이 포함된다고 설명.

- 창의성이라는 구인이 지능에 종속된다고 보는 입장.

 

02. 지능은 창의성에 속한다는 관점

 

- Stenberg, Lubart는 창의성의 발현에 기여하는 여섯 가지 주요 구성 요인으로 지능, 지식, 사고 양식, 성격, 동기, 환경 언급.

- 지능은 창의적인 사고 또는 행동을 생성하는 여섯 요인 중 하나 -> 지능은 창의성에 속하는 개념이 됨.

 

03. 창의성과 지능은 중첩된다는 관점

 

- IQ에 의해 측정된 전통적인 지능 개념과 창의성 사이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옴.

- 창의적인 사람들의 IQ는 평균 이상이고, IQ가 120 이상인 경우에는 IQ가 창의성과 크게 관련되지 않음.

- 이와 같은 관계성은 개인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 보편적으로 120이라는 최소한의 지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 -> 문턱 이론 threshold theory

- IQ가 매우 높은 경우에는 분석적인 사고가 너무 우세해서 결과적으로 창의적인 사고에 지장을 준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존재.

- Renzulli : 세 개의 고리 모델 three-ring model 제인.

- Renzulli는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의 교차점에 의해 영재성을 정의.

 

04. 창의성과 지능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개념이라는 관점

 

- Haensly, Reynolds : 창의성과 지능을 동일한 현상으로 간주.

- 창의성이 지능의 다른 이름이라고 주장.

- Weisberg : 일반적인 문제 해결 과정과 창의성에 기저하는 매커니즘 간에 차이가 없다고 주장.

- 이와 같은 시각에서 본다면 창의성에 대한 이해는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05. 창의성과 지능은 독립적이라는 관점

 

- 이러한 입장을 취하는 연구자들도 창의성과 지능이 아무 연관성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님.

- 이들은 영재를 판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통적인 IQ와 관련된 문제에 관심을 가져왔음.

- 최근 연습 효과를 근거로, 창의성과 지능의 독립성을 주장하는 견해가 등장.

- 이러한 시각에 따르면 전문가는 부단한 연습의 결과로 그 능력이 개발됨.

- 따라서 창의적 전문가는 타고난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영역 안에서 창의적인 작업을 하는 동안에 이루어진 노력의 결과.

- 많은 연구자들이 10년의 법칙을 확인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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