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마케팅

관광마케팅 - 관광 마케팅 계획 구성 요소

좀좀이 2021. 3. 7.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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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계획은 마케팅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기업의 의도를 보여주도록 자세히 작성.

- 잘 입안된 마케팅 계획은 조직에 잘못된 방향을 택하거나 시간과 에너지, 예산을 낭비하는 일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

- 마케팅 계획은 마케팅 과정과 관련된 많은 사람들의 노력을 조정하고 커뮤니케이션의 기초로 기능.

- 마케팅 계획은 선택 시장에 대한 기업의 목표와 더불어 일관성 있는 마케팅 활동을 보장하는 것에 기여.

- 마케팅 계획은 시장에서 기업의 성공을 측정할 때 도움을 제공.

- 기업의 장기간 운영에 대한 계속성을 제공.

 

- 마케팅 계획은 기업마다 범위와 내용에 있어서 매우 다양함.

- 마케팅 계획은 단 하나의 제품 및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도 있고, 전체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음.

 

- 마케팅 계획은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다양함.

 

관광마케팅 계획 구성 요소

 

01. 개요

 

- 전반적인 마케팅 계획을 간단히 조감할 수 있게 함.

- 고객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이며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게 하는 간단한 방법.

- 개요는 일반적으로 이론적 근거 및 실행의 중요한 점을 강조.

 

02. 이론적 근거

 

- 특별히 마케팅 계획이 진행되어야 할 이유 설명.

- 모든 연구, 분석, 마케팅 계획의 결정을 요약해줌.

- 마케팅 계획을 발전시키기 위해 취해지는 행동에 대한 역사적 기록 제시.

- 기업 외부 사람들 -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청된 사람들, 광고대행사 직원들에게 활동 목적을 제시.

- 대부분, 이론적 근거는 상황분석과 마케팅 전략에 관한 논의로 구성.

 

0201. 상황분석

 

- 기업의 위치, 상품, 시장 등의 현재 상황에 관한 언급.

- 현재의 상황을 결정하는 개별적 구성요소를 체계적으로 기업이 검토하는 마지막 단계.

- 상황분석에는 제품 및 서비스, 경쟁, 외부환경, 시장잠재력, 마케팅활동으로 구성.

- 제품 및 서비스 : 고객에게 최대한 소구하기 위해 유형적 요소들과 무형적 요소들을 조정하는 것에 중점을 둠.

- 경쟁 : 경쟁사의 장점과 약점 조사, 신제품과 촉진수단 분석.

- 외부환경 : 정치, 사회, 기술 동향과 변화를 포함해 그 영향이 국제적, 국가적, 지방적, 지역적으로 어떤 수준인지 파악. 특정 요소를 강조한다면 기업의 마케팅 노력에 있어 이러한 외부환경 변화가 어떤 영향을 끼칠지 고려해야 함.

- 시장잠재력 : 현재의 고객과 그들의 습관, 취향 및 요구에 관해 알아야하는점. 특히 변화가 관찰되고 기대되는지에 대한 여부를 고려해야 함.

- 마케팅활동 : 과거에 기업이 시도한 경험의 분석을 포함해 미래 활동의 암시가 아닌 그것의 효율성을 평가.

- 기업과 관광상품의 현재 위치에 대한 조감도를 제시해야 함.

- 각 요인에 관해 발견한 모든 사항을 보고하는 것이 아님.

- 강조되어야할 점 : 개별적인 강점과 약점, 특정 마케팅 기회 및 특정 마케팅 장애.

- 상황분석에서 강조하는 것은 기업의 현재 위치에 대한 명확한 분석.

 

0202. 마케팅 저략에 관한 논의

 

- 마케팅 계획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전략과 전술에 대한 결정을 묘사하고 설명.

- 표적시장, 상품포지션, 마케팅 목표, 마케팅 전술, 마케틱 믹스로 구성.

- 표적시장 : 무엇이 세분화 변수에 사용되는지를 다룸.

- 상품포지션 : 경쟁상품과 자사상품을 구별함에 있어 사용된 방법, 표적시장에 대한 이미지의 소구, 상품의 이미지 확립 등.

- 마케팅 목표 : 특별한 기간 내에 마케팅 계획의 특별한 목표 지정.

- 마케팅 전술 : 각각의 표적시장에 사용될 전반적인 마케팅 접근방법 확립.

- 마케팅 믹스 : 상품을 제시하고 촉진시키는 마케팅 요소가 어떻게 결합되었는지 상세히 설명.

- 강조할 점 : 마케팅 전략에 관해 특정한 결정을 내린 사고의 간단한 개요 제시.

- 기업의 현재 위치나 미래의 계획에 관해 기업이 택하는 전략이 최상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믿게 하는 근거 제시.

 

3. 실행

 

- 어떻게 마케팅 계획이 수행될 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

- 활동계획의 수립과 마케팅 예산 결정, 마케팅 과정 통제, 마케팅 계획 평가로 구성.

 

0301. 활동계획의 수립과 마케팅 예산 설정

 

- 누가 무엇을 언제 실행할 것인가

- 비용이 얼마나 발생할 것인가

- 마케팅 활동계획에 관련된 종업원의 책임 수행은 상세해야 하고 시간표에 따라야 함 -> 누구나 자신에게 맡겨진 업무 파악 가능.

- 활동에 대한 비용은 예산범위 내에서 결정됨.

- 때로 이러한 것들은 계획안에서 분리되어 취급되는 경우도 있음.

 

0302. 마케팅 과정 통제

 

- 목표를 향한 진행, 종업원의 행위, 시간제한 등을 통제하고 감독하는 관리자가 이용.

 

0303. 마케팅 계획 평가

 

- 마케팅 계획의 전반적인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시점과 방법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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