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로또. 그것은 일주일간 즐거운 상상할 수 있게 해주는 합법적인 게임.


저는 복권 구입하는 것을 정말 싫어해요. 한때 저도 복권을 잘 샀어요. 매주 로또 1게임씩 구입했어요. 1000원 쓰고 일주일 동안 즐거운 상상을 해보는 용도였어요. 당연히 당첨될 리 없지만 일주일간 로또 1등 당첨되면 어떻게 할까 막연히 상상하면 기분이 좋아졌어요. 그렇게 상상하다보면 로또 당첨은 고사하고 맨날 꽝인데 1등 된 후 행동 시나리오는 엄청 디테일해져요. 인생에 전혀 쓸모 없고 현실화될 수 없는 시나리오인데 쓸 데 없이 구체적이 되요.


매주 로또 1게임씩 구입하는 것 외에도 복권을 사곤 했어요. 좋은 꿈을 꾸면 좋은 꿈을 꿨다고 복권을 구입했어요. 뭔가 재수 더럽게 옴붙은 것 같으면 복권 사서 긁어보곤 했어요. 복권 꽝으로 악운 좀 덜어내려구요. 기분 좋으면 좋다고 사고, 나쁘면 나쁘다고 샀어요. 재미로 한 번 갖고 놀기에는 복권도 나쁘지는 않아요. 확률이 거의 없기는 하지만 0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언젠가부터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어요.


복권? 세상에서 제일 돈 아까운 짓.


500원이고 1000원이고 복권을 하면 돈은 허무하게 날아가버렸어요. 가끔 당첨될 때가 있기는 했어요. 제일 꼴찌만 당첨되었어요. 로또 5천원은 몇 번 당첨되어봤어요. 하지만 그 5천원 이전에 로또 산다고 몇 주간 로또에 투입한 돈을 생각하면 결과적으로 돈만 날린 셈이었어요. 로또를 3주간 매주 천원씩 사서 꾸준히 한 번씩 로또 5천원에 당첨되는 것은 아니었으니까요. 반년에 한 번 꼴로 고작 5천원 당첨되었을 거에요. 5천원 당첨된 것도 손으로 꼽을 정도였어요.


어차피 당첨되지도 않는 복권에 돈 쓰는 것이 점점 돈이 아까워지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어느 순간, 복권 자체를 엄청나게 싫어하게 되었어요. 심지어 친구들과 만나서 놀다가 재미로 복권 구입해보자고 할 때도 저는 반드시 빠졌어요. 복권 자체를 혐오하게 되었거든요. 차라리 길거리 거지한테 일주일간 로또 살 돈 1000원 주면 그 순간 거지한테 고맙다는 소리라도 듣죠. 로또 백날 천날 사봐야 돈만 허무하게 사라질 뿐이었어요. 그런 건 안 하는 것이 답이었어요.


그러나 연말이 되면 복권 한 번 긁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해요. 몇년 전 복권을 아예 끊은 후, 지금까지 생각만 했지 구입한 적은 없었어요. 왜냐하면 어차피 돈 날릴 거 뻔히 아니까요. 그런 뻔한 결말에 제 돈을 투입하고 싶지 않았어요. 복권 살 돈으로 차라리 편의점 가서 음료수나 하나 사먹으면 입도 즐겁고 갈증도 해소되니까요. 제 주변에도 연말에 복권 사는 사람들이 많지만 저는 절대 구입하지 않았어요.


그러다 어제 - 2020년 12월 31일 새벽이었어요. 스마트폰으로 공과금을 납부하던 중이었어요. 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 어플이 보였어요.


'잠깐만, 연말인데 복권이나 한 번 긁어봐?'


로또 만원 -> 다음주에 돈 다 날아감

주식 만원어치 -> 상장폐지만 안 되면 10원이라도 건짐


그렇지 않아도 저는 주변에서 로또 산다고 하면 로또 살 바에는 그 돈으로 차라리 동전주, 개잡주나 사라고 하고 있었어요. 로또처럼 막 10억 터지는 일은 없지만 어차피 당첨되지도 않을 로또보다는 차라리 개잡주 동전주 같은 거 1주 매수하고 대박 터지기 기원하는 게 더 경제적이라구요. 복권, 로또보다는 차라리 동전주, 개잡주를 복권, 로또 살 돈만큼 사는 게 훨씬 나은 건 과학적 사실이에요. 물론 저는 원래 복권 매수 금액이 0원이기 때문에 동전주, 개잡주 매수 금액도 0원이에요.


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 어플을 들어갔어요. 이것은 미국 주식을 2000원어치 매수할 수 있어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올해 12월에는 미국 주식을 매수하지 않았어요. 복권 긁듯 미니스탁으로 5종목을 2000원어치씩 매수해서 총 1만원 매수하는 것도 괜찮았어요.


그렇다. 올해는 나도 복권 한 번 긁어봐야겠다.


딱 5종목, 1만원어치 구입해보기로 했어요. 연말이니까요. 연말 복권 구입하는 대신 그만큼 미국 주식을 구입해보기로 했어요. 5종목 골라서 어떻게 되나 한 번 해보기로 마음먹었어요.


'완전 로또 같은 거 뭐 있지?'


솔직히 이런 건 엄청 이슈가 되는 것을 매수하는 게 최고에요. 이런 복권용으로 구입하기 가장 좋은 미국 주식은 단연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 TSLA 가 최고였어요. 테슬라만큼 요즘 계속 이슈가 되는 주식도 없어요. 미국 내에서만 테슬라가 이슈가 아니라 한국에서도 엄청 뜨거운 이슈에요. 한국은 테슬라 그 자체가 이슈라기 보다는 테슬라와 엮이는 전기차 테마주가 엄청 뜨거운 이슈라는 차이점이 있기는 하지만요.


나 이미 테슬라 2000원어치 8월에 매수했어.


테슬라 TSLA 복권은 최고였어요. 8월에 2천원어치 구입해놓은 것이 3천원이 넘었어요. 당시에도 테슬라 주식 TSLA 는 맨정신으로 살 수 있는 주식이 아니었어요. 아니, TSLA 는 언제나 맨정신으로 살 수 있는 주식이 아니었어요. 그래서 복권 긁는 셈 치고 8월에 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을 이용해서 재미로 2천원어치만 구입해봤어요. 그게 2020년 제 주식 투자 최상위권 수익률을 기록할 줄 몰랐어요.


2020년 내 주식 투자를 복기해보자.

별 생각 없이 재미로 매수한 것들이 오히려 수익률이 더 좋다.


이게 제 주식 투자 현실이었어요. 침팬지 고릴라처럼 완전 재미로 매수한 것들이 수익률은 엄청 좋았어요. 반면 노리고 들어간 건 엄청 재미 못 봤어요.


복권처럼 긁을 만한 거 뭐 있지?


머리를 굴리기 시작했어요. 맨정신에는 못 사겠고 연말 복권 긁는 것처럼 재미로 2천원씩 사볼 만한 것을 떠올려보기 시작했어요. 이상하게 3종목, 4종목 이런 건 나빴어요. 딱 5종목이어야 했어요. 그래야 2000원어치씩 5종목 사서 1만원 맞출 수 있었어요. 1만원을 맞춰놓으려고 한 이유는 매우 단순했어요. 1만원으로 맞춰놔야 나중에 복권 결과 볼 때 편해요. 이상하게 3000원, 4000원 해놓으면 이거 다 기억해야 해요.


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은 미국 주식을 소수점으로 매수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때 기준은 원화에요. 어떤 주식을 원화 얼마어치 매수하고 싶다고 주문을 넣는 방식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복권처럼 긁어보기 아주 좋았어요. 전부 2000원씩 매수하고 한 번 할 때마다 5종목 1만원으로 맞춰서 구입하면 얼마나 벌거나 잃고 있는지 바로 알 수 있거든요. 구매 금액까지 다 맞춰놓았으니 어떤 주식을 얼마어치 샀다고 기억할 필요도 없어요.


먼저 계속 눈여겨보고 있었지만 배당을 주지 않아서 계속 매수를 망설인 주식들을 찾아봤어요. 이것들은 배당 주지 않는 점 때문에 매수를 망설이다 폭등해버렸어요. 이런 것이 미니스탁으로 복권 긁는 것처럼 매수하기 딱 좋아요. 검색해봤어요. 아쉽게도 이것들은 아직 미니스탁에서 매수할 수 없었어요. 다른 것들을 찾아야했어요.


대충 다섯 종류를 골랐어요.


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


1. 도박성 낮음 - 핀터레스트 PINS, 어도비 ADBE


핀터레스트 PINS, 어도비 ADBE 는 매우 도박성 낮은 종목이에요. 디자인쪽과 관련 있어요. 보다 넓게 본다면 콘텐츠 생산과 관련있어요. 콘텐츠 생산은 제가 보는 4차산업혁명과 상당히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분야에요.


핀터레스트는 사진 전문 SNS로, 디자인 업계에서 많이 활용해요. 구글에서 사진 검색 결과로 나오는 것 보면 핀터레스트 출처인 것도 많구요.


어도비는 말할 필요가 없죠. 여기는 일단 기본적으로 포토샵이 있어요. 그리고 어도비 PDF가 있구요.


2. 도박성 중간 -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일라이일리 LLY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일라이일리 LLY 는 모두 제약회사에요.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일라이일리 LLY 모두 규모가 상당히 큰 제약회사에요.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일라이일리 LLY 주식은 배당금도 나와요. 그러나 도박성 중간으로 본 이유는 바로...


제약, 바이오는 존재 자체가 도박.


제약, 바이오는 존재 자체가 도박 그 자체에요. 알아보고 나발이고 없었어요. 한국 제약 테마주, 바이오 테마주 보세요. 신풍제약, 박셀바이오 같은 거 누가 2020년에 그렇게 폭등할 거라고 예상이나 했나요. 애보트 ABT, 일라이일리 LLY 는 그런 것들과는 급이 다른 회사이기는 했지만 제약주, 바이오주는 등락이 엄청나게 크게 나와요. 이건 닥치고 임상 결과만 보면 되요. 재무고 나발이고 다 쓰레기통에 던져넣고 오직 임상 결과에 모든 것을 맡기는 진정한 야수의 도박 그 자체에요. 뭐가 어떻게 되든 신약 개발 성공 하나만 있으면 되요. 도중에 임상 실패하면 주가 고꾸라지다 못해 지옥으로 떨어지는 거구요.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일라이일리 LLY 는 배당금이 나오기 때문에 1주로 갖고 있는 것이 유리했어요. 그러나 도박성 중간으로 판단하고 각각 2000원어치씩만 매수하기로 한 이유가 있었어요.


나 화이자 주식 PFE 아직도 들고 있다.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일라이일리 LLY 가 무슨 약을 만드는 회사인지조차 안 찾아봤어요. 그냥 제약바이오 테마주니까 매수하기로 했어요. 백날 천날 로또 연구한다고 뭐가 달라지나요.


3. 도박성 높음 -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PLTR


디씨인사이드 실전투자 갤러리에서 일명 '빨랑튀어'로 불리던 그 주식. 빅데이터 관련 회사라고 해요. 8월에 테슬라를 매수했던 야수의 두뇌로 골랐어요.


미국 주식 투자


미국 주식 미니스탁 매수


미국 주식 핀터레스트 PINS, 어도비 ADBE, 애보트 ABT, 일라이일리 LLY, 팔란티어 PLTR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지 않았어요. 애초에 연말 복권 매수하는 셈치고 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에서 각각 2000원어치씩 매수하기 위해 고른 것들이었어요. 제대로 1주를 매수할 거라면 나름 공부도 하고 많이 생각했겠지만 연말 로또 대신 사는 거라 그딴 건 아예 안 했어요. 할 필요가 없었어요. 복권을 무슨 공부하고 사나요. 그냥 지르고 보는 거죠.


망설임 없이 바로 2000원씩 매수 주문을 넣었어요.


미국 주식 핀터레스트 PINS, 어도비 ADBE,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일라이일리 LLY,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PLTR - 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 연말 복권 매수


위 사진에서 주식 11897원이라고 나오는 것은 기존에 미니스탁에 있던 나이키 주식 NIKE, 테슬라 주식 TSLA, 페이팔 홀딩스 주식 PYPL, 애플 주식 AAPL, 아마존 주식 AMZN 소수점 투자 현재 종합 상황이에요.


대망의 2021년 1월 1일 아침이 밝았어요. 한국투자증권에서 매수 주문이 체결되었다고 보내온 문자메세지가 도착해 있었어요.


미국 주식 핀터레스트 PINS


미국 주식 핀터레스트 PINS - 체결금액 1999원, 0.027757주 매수


미국 주식 어도비 ADBE


미국 주식 어도비 ADBE - 체결금액 1998원, 0.003661주 매수


미국 주식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미국 주식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 체결금액 1998원, 0.016908주 매수


미국 주식 일라이일리 LLY


미국 주식 일라이일리 LLY - 체결금액 1998원, 0.010958주 매수


미국 주식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PLTR


미국 주식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PLTR - 체결금액 1999원, 0.07625주 매수


이제 드디어 미국 주식 복권 결과를 확인해볼 때.


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 연말 복권 주식 투자


역시 제약바이오가 짱이야!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일라이일리 LLY 는 승리.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는 수익률 0.80%, 일라이일리 LLY 는 수익률 0.70%였어요.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와 일라이일리 LLY 합쳐서 원금 그대로 있고 추가로 26원 당첨되었어요.


4차산업혁명은 아직 멀었나보다.


핀터레스트 PINS 수익률은 마이너스 0.45%, 어도비 ADBE 수익률은 마이너스 0.30%. 4차산업혁명은 아직 본격화되려면 까마득히 멀었나봐요.


빨랑 튀어!


최악은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이건 들어가자마자 바로 마이너스 2.30%. 이름부터 빨랑 튀어인데 결과도 빨랑 튀어.


현재까지 상황 2승 3패, 손실 31원.


재미로 연말 로또 구입하듯 구매한 핀터레스트 PINS, 어도비 ADBE, 애보트 래버러토리 ABT, 일라이일리 LLY,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PLTR 결과는 1월 1일 31원 손실이었어요. 이것들은 로또처럼 구입한 것이니 계속 들고 갈 거에요. 2021년 연말에 이 다섯 주식과 더불어 기존에 미니스탁에 있던 나이키 주식 NIKE, 테슬라 주식 TSLA, 페이팔 홀딩스 주식 PYPL, 애플 주식 AAPL, 아마존 주식 AMZN 의 결과는 어떻게 될 지 궁금해요. 연말에 결과 보면 알겠죠.


반응형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