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마케팅

관광마케팅 - 관광상품 판매자 유형 - 공급자, 중개인 : 여행사, 기업 내 여행부서, 투어 오퍼레이터, 전문유통업자

좀좀이 2020. 9. 14. 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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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관광상품 판매자 유형 - 공급자, 중개인  여행사, 기업 내 여행부서, 투어 오퍼레이터, 전문유통업자


1. 공급자 Supliers


- 판매하는 관광 상품을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판매업자

- 항공사, 철도, 버스, 선박, 렌터카, 호텔, 리조트, 여행사 등

- 공급자들은 가능하면 자신들의 상품을 유통시키려고 하며, 일부 공급자는 자신들의 상품을 고객들에게 직접 판매하기도 함.

- 대부분의 공급자들은 중개인을 이용해 간접적으로 자사 상품을 판매.


2. 중개인 (중간업자) Intermediaries


- 공급자와 고객들을 연결하는 관광 상품 판매자

- 중개인들은 관광 상품의 종류와 다양성 때문에 종종 취급 상품을 고객 유형에 따라, 또는 관광상품을 결합하는 방법에 따라 전문화.

- 중계업자는 여행사, 기업 내 여행부서, 투어 오퍼레이터, 전문유통업자 등으로 구분 가능.


2.1. 여행사


- 모든 형태의 관광상품을 자신들의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에게 판매.

- 대부분의 여행사는 위락관광상품과 상용관광상품을 판매.

- 일부 관광전문가들은 여행 대리점에 대한 이들 두 분야 사이의 이상적인 균형은 위락관광 60%와 상용관광 40%라 주장.

- 그러나 일부 여행대리점은 다른 분야보다는 한 분야에 집중.

- 일부 여행대리점은 유람여행 같은 독특한 형태의 여행이나 대학생들 같은 특별한 단체 고객을 전문으로 취급.

- 여행사는 다른 소매점과 유사하게 운영됨.

- 대중들의 눈에 잘 띄고 접근하기 쉬운 장소에 위치.

- 일반 여행업자들은 도심지나 쇼핑센터 같은 곳에서 영업.

- 상용관광에 역점을 두는 여행사는 고객에게 접근하기 쉬운 사무실 밀집 지역이나 산업현장에 위치.

- 상용전문관광업체는 상용 관광을 하면서 그들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들에게 위락관광을 알선하기도 함.

- 중개인 입장에서 보면 여행사는 공급자와 고객 모두에게 관계가 깊음.

- 여행사는 관광상품 선택 과정에서 고객들에게 전문적인 조언 제공 가능.

- 중개인은 관광상품을 판매할 때 관광상품 공급자들로부터 수수료 수취.

- 거래가 끝난 후 여행사는 공급자로부터 대가를 받음.

- 여행사는 판매가 이뤄졌을 때만 수수료를 받고, 고객에게 무료로 정보와 조언 제공.


2.1. 기업 내 여행부서


- 해외여행이 일반화된 환경 속에서 상용여행이 급진적으로 증가 -> 대기업들은 자사의 여행부서를 발족시키는 것이 더 유리함을 깨달음.

- 기업 내 여행 에이전트는 여행 의뢰자로부터 봉급을 받는 피고용자들 -> 통상적으로 말하면 중개인으로 간주되지는 않음.

- 그러나 기업 내 여행부서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전문적으로 그 기업의 관광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제외하고는 소매 형태의 여행사와 동일한 서비스 제공.

- 기업의 여행 경비가 가능한 효율적으로 쓰여지도록 할 책임 존재.

- 기업 내 여행부서는 종종 제한된 예산으로 여행을 계획해야 하는 경우가 있음.

- 기업네 여행 에이전트는 여행사와 달리 자신들이 종사하는 기업에서 급료를 받음.

- 기업 내 여행부서는 공급자로부터 수수료를 받지 않음.

- 대신 자신들의 기업이 공급자들과 할인 및 리베이트 계약을 맺음으로써 여행부서를 유지할 경비를 지출.


2.3. 투어 오퍼레이터


- 간접유통시스템에서 중개인으로써 기능.

- 주된 업무 : 패키지 투어의 개발 및 판매.

- 투어 오퍼레이터의 관광 상품은 가까운 도시의 2일 버스여행부터 장기간의 세계일주여행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함.

- 투어 오퍼레이터는 몇 개의 분리된 관광 상품을 휴가 및 위락관광객에게 매력을 주는 결합체로 만듦.

- 이러한 패키지들은 다양한 수단에 의해 관광객에게 판매됨.

- 일부 투어 오퍼레이터는 자신들의 패키지를 선전 책자나 다른 광고를 사용해서 관광객에게 직접 판매. 이때 고객들은 투어 오퍼레이터에게 직접 예약. 이는 투어 오퍼레이터의 역할이며, 소매  기능을 담당.

- 그러나 대부분의 패키지 투어는 표준적인 수수료를 기본으로 여행사를 통해 판매됨. 여기에서 투어 오퍼레이터는 도매 기능 담당.

- 투어 오퍼레이터는 소매기능까지 겸하는 업자와 도매기능을 주로 하는 업자로 분류.

- 대부분의 경우, 투어 오퍼레이터는 특정 목적지행의 비행기 좌석확포를 위해 대량예약을 협의하거나 전세비행기를 마련함으로써 자신들의 상품을 만듦.

- 또한 이들은 호텔로부터 많은 객실을 구입.

- 이후 경비를 추가하면 부가적 패키지 상품이 제공되나, 일반적으로는 세트 가격으로 전체의 패키지 투어를 판매.

- 예외적으로, 자신들의 버스나 항공기, 호텔 등의 관광 상품을 소유하거나 공급하는 극소수의 대형 투어 오퍼레이터가 존재.

- 관광상품을 패키지화하는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투어 오퍼레이터는 목적지별, 고객형태별, 여행목적별, 여행형식별로 점차 전문화되어가고 있음.


2.4. 전문유통업자


- 고객과 여행공급자 쌍방을 위해 일함.

- 많은 전문유통업자들은 수배를 피룡로 하는 단체에 고용된 직원.

- 여행사와는 다르나 기업 내 여행부서 직원처럼 공급자로부터 수수료를 받지 않음.

- 전문유통업자의 기본적 형태 : 포상여행기획가, 회의기획가, 티켓 컨솔레이터


01. 포상여행기획가 incentive travel planners

-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거나 초과한 대가로 기업이 종업원에게 제공하는 포상여행계획 작성.

- 주요 목적은 위락여행.

- 포상으로써 관광을 제공하는 일부 대기업들은 자신들의 기업의 포상여행기획가를 고용. 그러나 이런 경우, 포상여행기획가는 거의 전시간을 포상여행에 투자하지는 못 함 (회의계획, 섭외 등으로 시간을 소비)

- 사내에 포상여행기획가를 고용하고 있지 않은회사들은 종종 독점적으로 포상여행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회사를 이용 -> 대부분이 포상여행이나 단체여행에서 특별한 기술을 지닌 지방여행사를 이용.

- 포상여행상품은 기업종사원의 목표 달성에 대한 대가로 이용되기 때문에 주로 최상급의 교통편과 호화롭고 다양한 숙박시설을 포함한 양질의 상품.

- 포상여행에서는 배우자가 직원과 동행 -> 이들의 경비는 회사가 지급.

- 회사측이 여행 도중 회의가 있을 거라 설명하면, 포상여행기획가는 적당한 모임장소를 수배해야 하며, 기업임직원들이 모임에 참석하는 동안 그들의 배우자를 위한 특별한 활동을 구상해야 함.


02. 회의기획가 meeting and convention planners

- 회의기획가는 회의를 위한 교통, 식사, 숙박 등 모든 편의시설 준비에 책임을 짐.

- 회의를 위한 가장 좋은 내용 구성과 장소를 결정하며 가용예산과 참석인원수를 고려.

- 회의 및 진열장소, 교통편, 선택여행, 식사, 숙박 등에 대해 공급자와 협의.

- 회의 일정을 잡고 컴퓨터나 시청각 장치와 같은 기술적 지원을 필요한 곳에 공급.

- 회의기획가 업무는 단체 이사, 기업회의 기획가, 자문회의 기획가로 분류.

- 단체 이사 : 기업, 전문 단체, 비영리단체에 의해 고용된 전임 전문가

- 기업회의 기획가 : 소속된 회사를 위해 중요한 모든 회의의 협력자

- 자문회의 기획가 : 사내에 기획자가 없는 기업이나 협회에 의해 고용되어 보스를 받고 일하는 프리랜서 기획가


03. 티켓 컨솔리데이터 ticket consolidator

- 공급자가 정상적인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할 수 없거나 판매되지 않은 상품을 보유하고 있을 때 중개인으로써 활동.

- 티켓 컨솔리데이터의 가장 큰 그룹은 팔리지 않은 항공권을 크게 할인해서 판매하는 그룹.

- 티켓 컨솔리데이터에게서 티켓을 구매한 고객들은 목적지나 출발날짜를 선택할 수 있지만, 종종 출발전 2~3일이 되어서야 어느 비행기에 탑승할 지에 대해 알 수 있는 경우가 발생함.

- 다른 티켓 컨솔리데이터는 상당한 할인가로 관광이나 유람선 여행 같은 상품을 대부분 여행 클럽을 통해 판매.

- 여행 클럽은 적은 회원비로서 그들의 회원이 다양한 관광 상품을 접할 수 있도록 함.

- 공급자들은 단지 출발 날짜가 가까워져서야만 비로소 티켓 컨솔리데이터가 활용할 수 있는 할인된 상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회원들은 상품에 대해 제한된 선택만 해야 하고 충분한 예고 없이 갑자기 여행을 떠나야 하는 경우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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