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2020. 4. 10. 11:10

이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며칠 안 남았어요. 21대 총선 정식 선거일은 4월 15일이에요. 오늘이 4월 10일이니 불과 닷새 밖에 남지 않았어요.


예전에는 부재자 투표일이 따로 있었어요. 부재자 투표를 사전에 신청하고 투표소를 직접 선택해야 했던 것으로 기억해요. 부재자 투표일 신청 자체가 귀찮은 일이고 이 즈음에 큰 사건 터지면 묻혀버리는 경우가 종종 많았어요. 투표소도 매우 제한적으로 개설되었구요. 그래서 부재자 투표율이 그렇게 높지 않았어요. 이때는 총선 당일 투표 결과가 매우 중요했어요.


요즘 총선 당일은 과거에 비해 그렇게 중요한 날이 아니에요. 선거 제도가 바뀐지 꽤 되었거든요. 이제는 사전투표 2일, 그리고 선거일 당일로 구성되어 있어요. 사전투표는 전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요. 투표소도 상당히 많이 개설되어 있구요. 과장이 아니라 진짜 사전투표 기간 중 길 가다 투표소 보여서 미리 투표해버리는 것도 충분히 가능해요. 이러다보니 선거일 당일은 그냥 노는 날, 그리고 투표 결과 공개되는 날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어요. 사람들 모두 사전투표를 적극 활용해 선거일 당일을 하루 종일 노는 휴일로 만들어버리고 있구요.


이게 나쁜 현상이 아니에요. 오히려 매우 좋은 현상이에요. 자기 의견 쉽게 전달하고 하루 쉬면 그게 좋은 거죠. 휴일도 하루 받고 선거에 참여도 하구요. 투표에 참여한 보상으로 받는 휴일 하루라고 보면 되요. 물론 투표 자체를 안 하고 그냥 선거일에 놀아버린다면 그건 좀 문제가 있지만요. 그렇지 않고 사전 투표든 선거일 당일이든 투표하고 선거일 남은 시간에 노는 건 1kcal이라도 소비해서 투표하러 간 사람에게 주는 당연한 대가에요.


중요한 것은 선거 트렌드가 완전히 바뀌었다는 점이에요. 사전투표가 오히려 선거일 당일보다 훨씬 더 중요해졌어요. 어떻게 보면 사전투표가 본게임이고 선거일은 막판 뒤집기 노려보는 추가 게임시간처럼 되어가고 있어요.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두에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어요. 정작 선거 열기는 선거일 당일보다 사전투표일이 더 높거든요.


'아침에 일찍 투표나 하고 올까?'


새벽에 잠에서 깨었어요. 이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총선 사전투표는 중국 우한 폐렴 시진핑 코로나 바이러스 속에서 치뤄지는 선거에요. 사람들 몰리기 전에 일찍 가서 후딱 투표하고 돌아오는 게 나을 거 같았어요. 사전투표 선거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에요. 이른 아침에 가면 사람들이 별로 없을 거였어요.


'의정부역 근처 어디에 사전투표소 있지?'


의정부역 근처 어디에 사전투표소가 있는지 검색해봤어요. 의정부역 및 경전철 의정부역 근처 사전투표소는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사전투표소였어요. 전에는 의정부시청 가서 했는데 이번에는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로 가야 했어요.


집에서 나와 의정부역으로 갔어요.


의정부역


의정부역에서 의정부 경전철역으로 갔어요.


의정부 경전철역


경전철 노선을 따라 조금 더 걷자 사거리가 나왔어요. 지도상에는 보훈회관앞 교차로라고 나오는 곳이에요. 의정부는 경전철이 설치된 곳은 경전철 노선을 기준으로 길을 찾으면 편해요.


보훈회관앞 교차로에서 방향을 꺾어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사전투표소로 갔어요. NH농협은행을 지나가자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사전투표소가 나왔어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총선 사전투표 - 의정부역 및 경전철 의정부역 근처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사전투표소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사전투표소로 들어갔어요.


의정부 총선 사전투표소


여기부터는 사진 촬영을 안 했어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총선 사전투표소 중 의정부역 및 경전철 의정부역 근처 사전투표소인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사전투표소에 입장할 때 먼저 손소독제를 손에 발라야 했어요. 그 후 지급해주는 비닐장갑을 끼고 안으로 들어가야 했어요.


비례정당 투표 용지는 보자마자 어이없고 웃겼어요. 진짜 매우 길었거든요. 두 번 접어서 봉투에 넣어야 했어요. 받아들고 도장 찍을 때 웃겨서 한 번, 그리고 봉투에 넣을 때 이걸 어떻게 넣어야하나 잠시 고민하며 한 번 웃었어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총선 사전투표일은 오늘 2020년 4월 10일과 내일 2020년 4월 11일 이틀에 걸쳐 진행되요. 시간 되면 사전투표일에 투표하고 총선 선거일 당일에 쉬는 것도 매우 괜찮아요. 의정부역 주변에서 사전투표소를 찾는다면 의정부역 및 경전철 의정부역 근처 경기도일자리재단 여성능력개발본부 사전투표소가 있어요.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사전투표 하고 오셨군요. 선거일에 부담이 없으시겠어요.
    이번 한국 총선이 아주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될 것 같은데 한국에서 현명한 선택이 있었으면 합니다. :)

    2020.04.10 11: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점심은 맛나게 드셨나요?
    오후엔 나른 할테니 커피한잔드시고해요~

    2020.04.10 12: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글 잘 보고 갑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해요 ~

    2020.04.10 12: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아 오늘이 사전투표날이었군요 어쩐지 사람들이 줄서있더라구요

    2020.04.10 14: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