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구글 크롬 한글 입력 오류 해결 방법 - 크롬 다운그레이드 및 자동 업데이트 끄기로 버그 해결

좀좀이 2019. 10. 24. 05:49
728x90

이번에 다룰 내용은 구글 크롬 한글 입력 오류 해결 방법이에요.


구글 크롬은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있어요. 이것은 개인이 일반적인 방법으로 끌 수 없어요. 그래서 구글 크롬에 대한 불만을 보면 자동 업데이트 기능과 관련된 불만이 상당히 많아요. 과거에는 쾌적하고 빠른 웹브라우저였지만 업데이트되어갈 수록 무거워지고 과거처럼 쾌적하지도 않아지고 있거든요. 그리고 구글 크롬 문제를 보면 업데이트되면서 버그가 발생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어제 아침 8시 조금 넘어서였어요. 컴퓨터를 켜놓고 잠시 쉬다가 크롬을 실행시켰어요. 그리고 시크릿 모드를 켰어요.


"어? 뭐야?"


구글 크롬 한글 입력 버그


뜬금없이 크롬 화면에 사각형이 뜨고 A라고 표시되어 있었어요. 게다가 크롬 화면을 클릭하면 컴퓨터 화면 하단에 있는 언어 입력 도구 모음에서 한/영변환 선택 및 한자 선택이 사라졌어요.


검색창에 한글을 입력하는 순간 경악했어요.


요즘 일본 여행기 쓰고 있다고 한글 입력이 일본어 입력 되었어?


한글을 치면 한글 아래에 밑줄이 생겼어요. 스페이스바를 한 번 누르면 띄어쓰기가 안 되고 두 번 스페이스바를 눌러야 띄어쓰기가 되었어요. 글을 타이핑해봤어요. 스페이스바를 쓸 데 없이 두 번씩 쳐야 하는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어요. 스페이스바를 두 번 치고 점을 찍으면 이번에는 점 뒤로 Tab 키를 친 것처럼 띄어쓰기가 여러 번 된 것으로 나왔어요. 이 뿐만이 아니었어요. 한글 입력하는데 온갖 버그가 다 튀어나왔어요.


한글 입력을 아예 제대로 할 수 없었어요. 한글 입력을 할 수 없다면 구글 크롬을 써야 할 이유가 없어요. 정확히 말하자면 구글 크롬을 못 써요.


일본어 입력은 더욱 절망적이었어요. 한글은 정말 엄청난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한다고 하지만 일본어는 아예 입력 자체가 불가능했어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일본어 키보드를 사용할 때는 입력 도구에서 히라가나, 가타가나 변환을 클릭해가며 사용해야 해요. 그런데 이걸 아예 할 수 없었어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일본어 입력 방식은 크게 두 가지에요. 하나는 히라가나를 외워서 치는 것이고, 하나는 라틴 문자로 입력한 후 일본어로 변환하는 방식이에요. 후자를 아예 선택할 수 없었고, 전자 역시 가타가나는 입력할 방법이 없었어요.


"뭐야? 내가 뭐 잘못 눌렀나?"


무슨 컴퓨터 바이러스가 걸리거나 ctrl 키나 alt, shift 키 잘못 눌러서 쓸 데 없는 기능이 켜진 것 아닌가 했어요. 한참 구글 크롬 브라우저와 씨름하다가 원인을 알게 되었어요. 바로 아침에 구글 크롬 브라우저가 자동 업데이트되며 한글 입력 오류가 발생한 것이었어요.


인터넷으로 정보를 검색해 봤어요. 구글 크롬의 아주 악명 높은 버그였어요. 75버전부터 이런 버그가 발생했대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얼마 전부터 크롬을 이용해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며 태그에 한자를 쓸 때 상당히 이상했어요. 한자 두 글자를 연속으로 입력할 때, 순서대로 입력하면 앞 글자가 제멋대로 없어져버리는 버그가 있었거든요. 이게 티스토리쪽 문제가 아니라 크롬 문제였어요. 그리고 이렇게 전조 증상이 있었고, 이후 어제 아침에 문제가 제대로 터진 것이었어요.


이 버그는 컴퓨터에 따라 발생 시점이 조금 다른 것 같았어요. 저 같은 경우는 어제 아침 업데이트되면서 발생했어요. 크롬을 확인해보니 78버전이었어요. 그런데 이런 한글 입력 버그는 75버전부터 존재했대요.


이 버그를 해결하는 방법은 딱 하나 뿐이었어요. 바로 크롬 버전 다운그레이드였어요. 크롬 버전 다운그레이드 후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강제로 끄는 방법만이 해결책이었어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구글 크롬 다운그레이드 방법은 크게 두 가지였어요. 하나는 크롬 폴더에서 특정 폴더 파일만 삭제한 후, bat 파일을 다운받아 크롬 업데이트 기능을 완벽히 끄는 것이었어요. 다른 하나는 아예 크롬을 싹 밀고 과거 버전으로 재설치 후 몇몇 설정을 통해 크롬 자동 업데이트를 막는 것이었어요.


저는 첫 번째 방법을 택했어요. 그리고 제대로 열받고 고생했어요. 정답은 2번이었어요.


맨 처음 선택했던 1번. 크롬이 설치된 폴더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 으로 들어가서 최신버전 폴더와 chrome.exe 파일을 삭제 후 구버전을 깔라는 방법을 선택했더니 크롬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았어요. 여기에 Disable_GoogleUpdater.bat 을 다운받아 실행시키라고 해서 실행시켰더니 지옥이 열렸어요. 결국 답이 없어서 크롬을 완전히 제거한 후 크롬 설치 파일을 다운받았지만 크롬 설치파일이 실행되지 않았어요. 진지하게 컴퓨터 포맷해야 하나 고민했어요. 다행히 아래에 이 방법으로 했다가 문제가 생겼다는 사람이 댓글을 남겼고, Disable_GoogleUpdater.bat 로 설정한 내용을 해제하는 방법이 적힌 답글이 있었어요. 그 답글을 보고 그대로 해서 설정을 풀자 크롬이 다시 깔렸어요.


Disable_GoogleUpdater.bat 으로 크롬 업데이트 막는 방법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이 방법은 상당히 위험해요. 왜 위험하냐 하면 단순히 업데이트가 안 되는 문제가 아니라 크롬 설치파일 실행 자체가 막혀버려요. 차후 크롬을 삭제한 후 다시 깔 때 안 깔린다는 거에요. 저는 그래도 바로 문제를 깨닫고 되돌렸기에 다행이었어요. 이런 식으로 만약 해결이 되었고, 시간이 한참 지난 후 크롬 지웠다가 재설치해보려고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저 세팅 방법을 까맣게 잊어버렸기 때문에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고 고생하게 되요. 정말 운 좋게 저 방법으로 크롬 업데이트를 막았다는 것을 떠올렸다 하더라도 저 방법을 다룬 글을 다시 찾아내야하기 때문에 또 엄청나게 고생해요. 여기에 Disable_GoogleUpdater.bat 으로 크롬 업데이트 막는 방법이 문제였다는 것까지 생각이 못 미칠 확률도 상당히 높구요.


그러므로 Disable_GoogleUpdater.bat 으로 크롬 업데이트 막는 방법은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당장 어떻게 문제가 해결될 수는 있어요. 그러나 차후에 더 크고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요.



구글 크롬 한글 입력 오류 해결 방법 - 크롬 다운그레이드 및 자동 업데이트 끄기


준비과정


01. 구글 크롬 즐겨찾기를 백업해요.


구글 크롬 즐겨찾기 백업 방법 : https://zomzom.tistory.com/4120


- 이 과정은 위 링크를 보면서 따라하세요.


02. 자신이 따라하기로 선택한 메뉴얼/해결책 글을 다른 웹브라우저 또는 모바일로 켜놔요.


- 컴퓨터 고장인 경우, 당황하고 급한 마음에 인터넷으로 해결책 검색해서 따라하는 경우가 많아요. 문제는 이 과정에서 '프로그램 삭제', '컴퓨터 재부팅'이 있는 경우, 자신이 보고 따라하던 메뉴얼 글도 같이 날아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에요. 그러면 다시 인터넷을 검색해서 그 글을 찾아야 해요.

- 다행히 구글 크롬 한글 입력 오류 해결 방법에는 컴퓨터 재부팅 과정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따라하기로 선택한 메뉴얼/해결책 글 주소를 다른 웹브라우저인 IE,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에 입력하고 접속해 켜놓거나 모바일에서 글을 켜놓는 것 정도만 하면 되요.


03. 구글 크롬 설치파일을 75버전보다 옛날 버전으로 다운받아요.


구글 크롬 64 비트 74.0.3729.169 버전 설치파일 다운로드 링크 

https://www.filepuma.com/download/google_chrome_64bit_74.0.3729.169-22373/


구글 크롬 32 비트 74.0.3729.169 버전 설치파일 다운로드 링크 

https://www.filepuma.com/download/google_chrome_32bit_74.0.3729.169-22372/


- 이러면 다른 웹브라우저에 자신이 보고 있는 메뉴얼/해결책 글이 켜져 있을 거에요. 그리고 즐겨찾기는 백업되어서 HTML파일이 하나 만들어져 있을 거에요. 그리고 구글 크롬 74.0.3729.169 버전 설치파일이 저장되어 있을 거구요.


준비물 확인

01. 구글 크롬 구버전 (74.0.3729.169 버전) 설치파일

02. 구글 크롬 즐겨찾기 백업 파일 (HTML 파일)

03. 자신이 보고 있는 메뉴얼/해결책 글 주소


구글 크롬 과거 버전 설치 방법


01. 제어판에 접속해요.


제어판


02. '프로그램 및 기능'으로 들어가요.


프로그램 및 기능


만약 제어판 화면이 여기 스크린샷과 다르다면, 제어판 들어간 후에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프로그램 및 기능'이라고 입력하고 엔터치세요.


03. 이제 여기에서 Chrome 이라는 것을 찾아요.


크롬 제거


04. Chrome 을 클릭한 후, 오른쪽 클릭을 해요.


구글 크롬 제거하기


그러면 이렇게 '제거'가 떠요. 이 제거를 클릭해줘요.


05. '인터넷 사용기록도 삭제시키겠습니까?'를 체크하고 '제거'를 클릭해줘요.


Google Chrome 언인스톨


-> 크롬을 삭제시킬 때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체크하고 삭제하라는 사람도 있고, 체크하지 말고 삭제하라는 사람도 있어요. 둘 다 일장일단이 있어요.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체크하지 않고 삭제할 경우, 인터넷 사용 기록이 그대로 남아 있어요. 즐겨찾기 백업이라든가 일반 크롬 화면으로 보고 있던 내용이 그대로 남아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시크릿 모드로 보던 글은 어차피 기록에 안 남으므로 관계 없음)


-> 하지만 저는 인터넷 사용기록도 싹 지우는 것을 추천해요. 구글 크롬은 사용하다보면 용량을 너무 많이 차지해요. 지금 이 글을 보며 크롬을 삭제하는 사람들은 한글 입력 버그 때문에 크롬을 삭제하는 것이겠죠. 그러나 이왕 크롬 삭제할 거라면 하드디스크 용량도 같이 확보하는 셈치고 삭제하는 게 좋아요. 그래서 구글 크롬 업데이트 내역이라든가 인터넷 사용기록을 이 기회에 싹 지워서 하드디스크 용량 확보도 같이 하는 것을 추천해요.


06. 아까 준비과정에서 다운받았던 구글 크롬 구버전 (74.0.3729.169 버전) 설치파일을 실행시켜서 구글 크롬을 설치해요.



여기에서 크롬을 바로 실행시키지 말고, 크롬 자동 업데이트를 막는 작업을 해야 해요.



구글 크롬 자동 업데이트 설정 해제 방법

(구글 크롬 자동 업데이트 설정 강제로 끄기)


3단계를 모두 해야 구글 크롬 자동 업데이트가 막혀요.


1단계. 시스템구성 -> 서비스에서 설정


01. 실행 창 (단축키 : 윈도우키+r)에 msconfig 입력 후 확인.


02. 시스템구성 창 상단 서비스 탭 클릭.


03. 서비스 탭에서 구글 업데이트 서비스 2종류를 모두 해제시킴.


- 제조업체나 이름순으로 정렬시키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 재부팅을 물어보는 창이 뜨면 나중에 재부팅한다고 선택하세요. 작업 다 끝난 후 재부팅 한 번 해주면 되요.


2단계. 제어판 -> 관리 도구 -> 작업 스케쥴러에서 설정


01. 제어판 접속


02. 관리 도구로 들어감.


- 제어판에서 '관리 도구'를 찾아서 들어가는 방법과 우측 상단 검색창에 '관리 도구'라고 입력해 접속하는 방법 둘 다 있음.

- 검색창에 입력해서 들어갈 경우, 반드시 '관리 도구'라고 띄어쓰기해서 입력할 것.


03. 작업 스케쥴러 선택

작업 스케쥴러


04. 왼쪽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클릭 후 GoogleUpdate 로 시작하는 것 2개를 찾아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

작업 스케줄러 설정



3단계. 구글 업데이트 실행파일 파일명 변경


01. C:\ > Program Files (x86) > Google > Update 으로 이동.

C드라이브


01.01.C:\ 에서  Program Files (x86) 폴더를 찾아 들어감.

x86폴더


01.02. Google 폴더를 찾아 들어감.

구글 폴더


01.03 Update 폴더를 찾아 들어감.

구글 업데이트 폴더


02. GoogleUpdate 라는 파일을 찾아 적당히 뒤에 숫자 하나 붙여주는 식으로 파일명 변경.

구글 업데이트 파일 파일명 변경


-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고 메세지가 뜨면 '계속' 선택.


이렇게 하면 드디어 작업이 다 끝났어요.


이제 크롬을 실행시켜요. 그리고 크롬 주소창에 chrome://settings/help 을 입력해 봐요.



제대로 따라왔다면 이렇게 업데이트 오류라고 뜰 거에요. 이제 업데이트 안 되고 문제 많은 75버전 및 그 다음 버전들로 자동 업데이트되지 않아요.


만약 나중에 정말 크롬이 안정화되고 다시 가벼워지고 쾌적해졌다는 소식을 듣게 되면 그때 업데이트하면 되요. 이때는 즐겨찾기 백업한 후에 재설치 방법을 이용하면 하드디스크 용량 확보 효과와 더불어 최신 크롬 버전을 사용할 수 있을 거에요. 단, 지금은 크롬에 한글 입력 오류가 심각해서 도저히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굳이 업데이트를 실시할 필요가 없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