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구글 크롬 브라우저 즐겨찾기 백업 및 복원 방법

좀좀이 2019. 10. 24. 02:12
728x90

이번에 다룰 컴퓨터 사용 방법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 즐겨찾기 백업 및 복원 방법이에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에서 웹브라우저 프로그램으로 Google Chrome 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구글 크롬은 출시 당시 가볍고 빠르다고 상당한 호평을 받았어요. 그러나 현재는 그렇게 가볍고 빠른지에 대해 의문이 여기저기에서 제기되고 있어요. 그래도 아직까지는 구글 크롬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가벼운 것은 모르겠지만 속도는 꽤 괜찮은 편이거든요.


웹브라우저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즐겨찾기 기능을 많이 사용하게 되요.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웹사이트를 웹브라우저에 주소를 저장시켜놓고 그 주소를 클릭해서 바로 갈 수 있게 해놓는 거죠.


그래서 웹브라우저 프로그램을 지워야 하는 상황이 오면 즐겨찾기 백업 문제가 가장 중요해져요. 이런 일은 컴퓨터를 포맷해야 하는 상황에 국한된 것이 아니에요. 구글 크롬은 오래 사용하다보면 이런 저런 불필요한 데이터가 쌓여서 용량이 상당히 무거워지거든요. 그래서 한 번 깔끔히 밀어버리고 다시 설치하면 하드디스크 용량 확보에 도움되요.


여기에 현재 구글 크롬은 한국어 입력 버그가 존재해요. 이 버그가 일단 나타나면 사람 뒷못 잡게 만들어요. 이 버그를 해결하는 방법은 결국 구글 크롬을 싹 지우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 제일 안전하고 좋아요.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크롬을 컴퓨터에서 제거해야 하는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때 어쩔 수 없이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저장해놨던 즐겨찾기를 백업해야만 해요.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즐겨찾기 목록을 쉽게 백업할 수 있어요. 방법만 알면 매우 간단해요. 단지 이것이 폴더를 찾아서 거기 있는 파일을 복사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조금 어색할 수 있을 뿐이죠.


여기에서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 즐겨찾기 백업 방법과 복원 방법 둘 다 다룰 거에요. 사실 백업해놓는다는 것 자체가 복원을 염두에 두고 하는 행위죠.


먼저 구글 크롬 브라우저 즐겨찾기 백업 방법이에요.


구글 크롬 즐겨찾기 백업 방법


01. 구글 크롬 오른쪽 상단에 보면 세로로 점 세 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것을 클릭해요.


구글 크롬


02. '북마크' 위에 마우스를 올려놔요.


구글 크롬 북마크 설정


03. 북마크 관리자를 선택해요.



여기까지 한 번에 가는 방법이 있어요. 크롬 브라우저에서 아래 단축키를 입력하면 되요.


구글 크롬 북마크 관리자 : Ctrl+Shift+o


04. 북마크 관리자 창이 뜨면 북마크 검색창 옆에 있는 세로로 점 세 개 찍힌 것을 클릭해요.


Google Chrome


05. 북마크 내보내기를 선택해요.


크롬 북마크 내보내기


06. 그러면 저장 위치가 나와요. 여기에서 자기가 원하는 위치에 저장시키면 되요.


크롬 즐겨찾기 저장


- 여기에서 한 가지 팁이 있어요.

- 만약 포멧하거나 순전히 백업 목적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저장시키면 되요.

- 하지만 부득이하게 크롬을 제거하고 다시 설치하기 위해 백업하는 것이라면 편하게 바탕화면에 저장하는 게 좋아요.


이렇게 하면 자신이 설정한 저장 위치에 HTML 파일이 하나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이것이 바로 구글 크롬 즐겨찾기 백업 파일이에요.


이제 이 백업 파일을 갖고 구글 크롬 즐겨찾기를 복원하는 방법이에요.


구글 크롬 즐겨찾기 복원 방법


아까와 마찬가지로 북마크 관리자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지만, 복원은 더 간단해요.


01. 아까처럼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우측 화면 상단 점 세 개 있는 것을 클릭해요. 여기에서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를 클릭해요.


크롬 복원


02. 여기에서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를 보면 선택창이 있어요. 이것을 클릭해요.


크롬 즐겨찾기 복원


03. 설정을 'HTML 파일 북마크하기'로 바꿔준 후 파일 선택을 클릭해요.


구글 크롬 브라우저 즐겨찾기 복원하기


이제 아까 백업해놓았던 구글 크롬 즐겨찾기 백업 HTML 파일을 선택해주면 되요. 이러면 구글 크롬 웹 브라우저 즐겨찾기 복원이 끝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