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르크스가 집필한 교육에 관한 독립적 논문은 찾아보기 어려움.
- 그러나 마르크스 자신과 그의 동지였던 엥겔스는 그들의 저술 여기저기에 교육에 관한 논의를 많이 남김.
- 소련의 교육과학원은 마르크스, 엥겔스의 저작 중 직접 교육에 관해 논술한 부분과 교육에 관련시켜 언급한 부분을 모두 모아 1978년에 '마르크스, 엥겔스 교육론'이라는 책을 출판.
-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사회 교육은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이라 규정 -> 자본주의 사회 교육은 절대다수의 국민을 기계로 만드는 훈련에 불과하므로 소멸시켜야 한다고 역설.
- 교육은 노동과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노동이 교육의 일부여야 하고, 교육을 물질 생산과 결합시켜야 한다고 강조.
마르크스 교육론의 특징
01. 마르크스가 갖고 있었던 '교육'의 개념은 매우 넓음.
-> 교육과 학교를 동일시하는 일반적인 교육관 배격.
->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을 교육으로 간주.
-> 실제로 그러한 교육관을 가지고 교육에 관한 모든 논의 전개.
-> 마르크스는 인간의 의식 consciousness와 인격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에 주목.
02. 마르크스는 교육을 사회 개혁의 핵심적 수단으로 중시.
-> 마르크스는 1869년에 있었던 제1인터네셔널에서 '적절한 교육 체계의 수립을 위해서는 사회적 조건의 개혁이 필수적이며, 동시에 사회적 조건의 개혁을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교육 체계의 수립이 필수적'이라 주장.
-> 교육과 사회 개혁을 분리시킬 수 없는 관계로 파악.
-> 마르크스의 교육관은 공산주의 사회에서 교육을 정치적 활동과 동일시하고, 교육의 목적을 사회주의적 인간 형성으로 명시하는 근거가 됨.
-> 공산주의 경제 체제는 '능력에 따라 기여, 필요에 따라 배분' => 이를 행할 수 있는 '사회주의적 인간' 형성이 공산주의 완성을 위한 필수 요소이자 핵심 선결 과제.
03. 마르크스는 사회의식과 사회적 존재 간의 변증법적 관계에 관한 이론을 터하여 교육과 생산 노동을 연결시킴.
-> 미래 교육의 싹은 공장 체제에서 싹터 나왔다고 봄.
-> 생산적 노동을 지육 및 체육과 결합시킨 교육은 생산 능률을 향상시키는 방법.
-> 또한 이러한 교육은 완성된 인간을 기르는 유일한 방법.
04. 마르크스는 교육 과정 curriculum 이 지니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지적.
-> 마르크스는 교과목의 가치중립성 value-free 에 관한 주장을 배격.
- 마르크스는 이러한 생각을 근거로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이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고 있다고 비판.
- 마르크스 교육론은 Samuel Bowles, Herbert Gintis, Louis Althusser, Paul Willis, Michael Apple, Martin Carnoy 등이 더욱 발전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