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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 마르크스 갈등이론과 베버 갈등이론의 차이

좀좀이 2019. 9. 15.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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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 마르크스 갈등 이론과 베버 갈등 이론의 차이


- 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 사이 및 집단 사이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봄.

- 갈등이론에서 중요한 사회 속성 : 세력다툼, 이해 상충, 지배자의 압제와 피지배자의 저항, 사회의 끊임없는 불안정과 변동


- 갈등이론은 흔히 마르크스주의와 동일시 됨.

- 그러나 마르크스주의가 갈등이론의 전부는 아님.

- 마르크스주의 및 신마르크스주의가 갈등이론의 큰 줄기를 이루고 있기는 하나, 고전적 또는 비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도 독자적으로 발전.


- 고전적 갈등이론은 베버의 사회이론으로부터 발전된 지위경쟁이론을 중심으로 많이 논의되고 있음.

- 라틴 아메리카에서 형성된 종속이론도 갈등이론의 범주에 들어감.

- 종속이론가 중 급진파들은 스스로를 마르크스주의자로 자처중이나, 정작 교조주의적 마르크스 이론가들은 이들을 배척.


- 갈등이론의 전제 : 인간이 소유하고자 하는 대상물은 제한되어 있고 인간의 소유욕은 무한하나, 이 모순을 해결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인간간의 경쟁과 갈등은 불가피.


- 마르크스 갈등이론과 베버 갈등이론 (고전적 갈등이론)은 투쟁의 목표와 투쟁의 무기에 대한 관점에 차이 존재.


- 마르크스 갈등이론에서는 단일 요인을 주장하여 경제적 생산수단이 투쟁의 목표이자 투쟁의 무기라 설명.

- 베버 갈등이론은 복합요인을 내세워 경제적 부, 사회적 지위, 권위 등이 투쟁의 목표이자 무기라고 설명.


- 마르크스 갈등이론은 베버 갈등이론에 비해 이론이 단순하고, 단순하기 때문에 보기에 따라서는 더 강력함.


- 그러나 마르크스 갈등이론과 베버 갈등이론의 보다 큰 차이는 역사관에 있음.

- 마르크스주의 및 신마르크스주의적 이론은 '진보적'이고 혁명지향적이고 낙관주의적.

- 베버 이론은 보수적이고 미래에 대해 비교적 회의적.


- 마르크스 갈등이론에서는 교육에 관해서 교육과 생산의 연결 고리에 주목.

- 베버 갈등이론에서는 교육에 관해서 교육의 합리화 기능에 주의를 환기시킴.


- 베버의 사회 이론은 갈등론적 면과 아울러 이해 verstehen의 사회학으로서의 다른 면모도 갖고 있음.

- 근래에는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을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단서로 베버를 새롭게 보는 시각도 등장하고 있음.


- 마르크스는 사회에 관한 연구도 자연을 연구하는 자연 과학과 다를 바 없는 과학이라고 생각.

- 자연현상에는 그것을 지배하는 법칙이 존재하고, 그 법칙을 발견하는 일이 과학자의 임무 -> 사회에서도 그것을 지배하는 일정한 법칙이 있으므로 이 법칙을 발견해내는 일이 사회과학자의 사명이라 주장.


- 마르크스는 인류 사회의 역사적 진행과정을 총체적으로 설명해주는 법칙의 수립을 위해 노력.

- 특히 역점을 두었던 부분은 산업시대의 자본주의사회의 법칙을 밝혀내는 일이었음.

- 인간 사회는 자연과 마찬가지로 엄격한 법칙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으므로, 개인은 그 법칙의 지배를 받는 존재에 불과하다고 간주 -> 개인은 법칙을 지배하거나 법칙에 거슬러 살 수는 없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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