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학과 관련한 한 가지 사실은 수학도 다른 상징 언어와 마찬가지로 인간 문화에만 독특하다는 점.
- 수학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과정.
- 전반적인 수학 능력과 성취에서 국가 간 차이가 있는 것은 확실함.
- 국제교육성취평가위원회 IAEEA 는 전세계적으로 수학과 과학 능력 검사 실시.
- 최근 조사에서는 전 세계 66개 지역의 4학년과 8학년 (중학교2학년) 검사.
- 아시아 국가들에서 높은 국제기준에 도달하는 학생들의 백분율이 지속적으로 가장 높았음.
- 아시아 국가 학생들은 가장 복잡한 주제와 추리 기술을 수반하는 문항에서 유능성을 나타냄.
- 수학에서 4학년의 경우, 높은 국제 기준에 도달하거나 상회한 싱가포르와 홍콩의 학생들은 각기 41%, 40%였음.
- 8학년의 경우에는 타이완, 한국, 싱가포르 학생의 40~45%가 이 수준에 도달.
- 모든 학생들의 경우에 이 기준에 도달한 학생들의 백분율 중앙값은 4학년의 경우 5%였고, 8학년의 경우는 2%.
- 과학에서 4학년생들이 가장 높은 수행을 보인 두 국가인 싱가포르와 타이완은 높은 국제기준에 도달하거나 상회한 학생들의 백분율이 각각 36%, 19%였음.
- 8학년의 겨우에 싱가포르와 타이완 학생들 중 각각 32%, 25%가 이 기준에 도달.
- 모든 학생들의 경우에 이 기준에 도달한 학생들의 백분율 중앙값은 4학년의 경우 7%, 8학년의 경우는 3%.
- 4학년의 경우 수학과 과학 모두 대략 절반의 국가에서 남녀 간의 성취도 차이는 무시할 만한 정도였음.
- 나머지 국가의 경우에는 여학생들이 우수한 국가가 절반, 남학생들이 우수한 국가가 절반이었음.
- 수학과 과학 능력에서 국가 간 차이는 확실히 존재.
- 그러나 그 차이의 근원은 명확하지 않음.
- 최근 연구들은 숫자를 공간에 대응시키는 것은 보편적 직관이며, 초기의 숫자 직관은 로그함수적인 것으로 보인다는 사실을 입증해왔음.
- 수 선분 number line 같은 수 개념화는 문화적 창조물이고, 이것은 일상 생활과 교육 시스템에서의 문화 관습, 가정과 학교에서 수학과 과학에 부여하는 가치, 문화와 언어들에 걸쳐 사용하는 수 체계 등이 조합됨으로써 나타나는 것.
- 많은 언어에서의 수 체계는 10진법 체계이며, 1부터 10까지 독특한 단어를 부여.
- 그러나 영어에서는 1부터 19까지 독특한 이름을 가지며, 다른 언어와 유사한 수 체계는 20부터 시작.
- 역사적으로 서양의 수학은 0이 존재하지 않는 로마식 숫자표기법의 영향을 받았음.
- 오늘날의 수학 시스템은 중동 문화의 수 체계를 이식함으로써 시작됨.
- 다른 언어들은 상이한 수 체계를 갖고 있음.
-> 이러한 차이가 수학 능력에서의 차이에 기여 가능.
- 수학 성취에서의 성별 격차는 어떤 문화에서는 존재하나, 어떤 문화에서는 존재하지 않음.
- 성별 층화 가설 gender stratification hypothesis : 성별 차이가 여아와 여성의 기회 구조에서의 문화 차이와 관련되어 있다고 제안.
- 69개 국가에서 49349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두 개의 데이터베이스를 메타분석한 결과, 학교 입학에서의 성별 평등성, 여성에게 할당된 연구직 빌율, 여성의 국회 진출 정도가 수학에서의 남녀 격차에 대한 가장 강력한 예언들이라는 사실을 발견.
- 일상 인지 everyday cognition 영역의 연구들은 정규 교육 시스템이 없어도 모든 문화의 구성원들은 수학 기술을 학습한다는 사실을 보여줌.
- 크펠레족 농부들은 작업의 일환으로 쌀의 양을 추정 -> 부피 추정에 있어서 미국인들보다 우수함.
- 브라질의 몇몇 지역에 거주하는 농부들은 경작지 면적을 계산할 때 표준화되지 않은 측정 시스템과 공식 사용.
- 인도의 문맹자들은 태양, 달, 별의 움직임을 사용해 시간을 정확히 알아냄.
- 전형적으로 중고등학교 수학 교과목에서 다루는 기하는 실제로 모든 인간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핵심적인 직관.
- 아마존 지역에 거주하는 고립된 토착민 집단조차도 숨어있는 대상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기하학 개념 사용.
- 일상 인지에 관한 연구 결과들은 수학 능력이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이라는 상당히 강력한 증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