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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 - 쉽게 상황과 분위기에 휩쓸리는 사람 특징 - 성격, 문화, 사회적 역할

좀좀이 2019. 9. 28.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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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 - 쉽게 상황과 분위기에 휩쓸리는 사람 특징 - 성격, 문화, 사회적 역할


성격


-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까지는 개인의 특성과 행동 간의 관계를 다룬 연구들은 둘 사이의 관계가 미약하다는 사실을 발견.

- 막강한 상황의 힘과는 대조적으로 성격은 그 사람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에 있어 매우 나쁜 변수였음.

- 어떤 사람이 얼마나 동조할 것인지, 공격적인지, 도움을 주는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그 사람의 심리검사 점수보다 그 사람의 상황을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훨씬 좋음.

- Milgram : 복종이나 불복종을 일으키는 복잡한 성격의 근거는 있는 것 같지만, 모두가 그것이 무엇인지는 모른다.


- 1980년대 들어서서, 개인의 속성 차이가 행동 차이를 거의 가져오지 않는다는 사실로 인해 성격 연구자들은 어떤 특성이 행동을 예측해주는 아주 구체적인 상황을 찾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 성격심리학자들의 연구는 내적 요인(태도, 특성)이 구체적 행동을 정확히 예언해주지 못하는 반면, 그 사람의 여러 상황에 걸친 평균적 행동은 어느 정도 예언해준다는 사실을 입증.

- 한 상황에서의 행동은 예측하기 어려움.

- 그러나 여러 상황에 걸친 동조 (외향적 행동이나 공격성)은 예측 가능.


- 성격도 사회적 영향이 약할 때 행동을 잘 예언해줌.

- Milgram의 복종실험들에는 '강력한 상황'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피험자들의 성격 차이가 작동되기 어려웠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Milgram 실험의 피험자들은 복종하는 범위에서는 차이를 보여줌.

- 때로 피험자들이 지닌 공격성, 권위에 대한 존경, 다시 만날 것에 대한 기대의 차이가 복종에 영향을 주었다는 충분한 근거 존재.

- 특별한 행동을 할 만한 단서가 없는 대기실에 두 낯선 사람이 앉아 있는 경우처럼, 상황의 힘이 약한 경우에서는 개인의 성격이 빛을 발휘할 가능성이 큼.

- 강력한 상황에서도 개인차는 존재.


- 성격 연구자들은 지금도 사람의 속성과 그의 행동 간의 관련성을 밝혀내고 재확증하려 노력중.

- 비록 경우마다 다르겠지만, 모든 심리적 사상의 발생 원인의 상대적 중요성은 그 사람의 내부 상태와 그 순간의 환경에 달려 있음.


문화


- 어떤 사람의 문화적 배경이 그 사람이 얼마나 동조할 것인지 예측하는 데에 도움을 줌.

- 동조하지 않을 때 강한 제재를 강하는 문화권 사람일 수록 동조를 잘 하는 경향 존재.

- 개인주의 국가에 비해 집단주의 국가 사람들이 타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음.


- 동조의 문화적 차이에 대해 다소 생물학적 지혜가 존재할 수 있음.

- 비록 비동조가 창의적 문제해결을 지지할지라도, 집단은 위협에 대한 반응을 조정할 때 번영.

- 그래서 말라리아, 티푸스, 결핵 같은 9개의 상이한 병원균의 고위험을 지닌 국가들은 비교적 높은 동조수순을 보임.

- 동조는 음식 준비, 위생, 공중보건, 그리고 모르는 사람과의 접촉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지지한다고 연구자들은 보고.

- 전염병 창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단 한 명만 독자적으로 위생에 신경쓰는 것으로는 역부족임. 집단적으로 위생에 대한 규칙을 엄수해야 전염병 창궐 방지에 효과적.


- 문화적 차이는 또한 국가 안에서도 존재.

- 노동자 계층은 다른 사람들과 유사하기를 선호하고, 중산층은 자신을 독특한 개인으로 간주하기를 강력히 선호하는 경향 존재.


- 문화도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음.

- 동조와 복종은 보편적 현상이기는 하나,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달라짐.


쉽게 상황과 분위기에 휩쓸리는 사람 특징


사회적 역할


- 역할 이론가들은 사회생활이 장면, 마스크 및 각본에 따른 연극 무대 위의 견기 같은 것이라 가정함.

- 그리고 그 역할은 동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사회적 역할은 약간의 해석의 자유를 연기할 사람에게 주지만, 어떤 역의 일부 장면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함.

- 학생이라면 적어도 시험 때 시험을 치기 위해 와야 하고, 레포트를 제출해야 하고, 최소한의 학점을 이수해야 함.


- 단지 몇 개의 규범만이 사회적 범주와 관련될 때, 사람들은 그 지위를 사회적 역할로 간주하지 않음.

- 역할을 규정하기 위해서 전체 규범의 집합을 사용.

- 비록 자신이 최소한의 중요 규범을 위반함으로써 특별한 이미지를 획득할지라도, 자신의 역할의 가장 중요한 규범을 위반하게 되는 것은 해고당하거나 아이를 자신의 보호에서 박탈하게 만들 수도 있음.


- 역할은 강력한 효과를 지님.

- 사람들은 자신의 역할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음.

- 사람들은 역할을 내면화함에 따라, 자의식은 가라앉음.


- 이는 많은 이민자, 평화봉사단 종사자 및 국제학생과 회사원들이 경험하는 것.

- 새로운 나라에 도착한 후 새로운 맥락에서 적절히 말하고 행동하기 위한 방법 - 즉 동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에 시간이 걸림.

- 이후 고국으로 되돌아간 사람들의 거의 보편적인 경험은 재입국 스트레스임.

- 사람들이 의식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동조의 과정은 행동, 가치 및 정체성을 변화시켜 다른 장소에 적응할 수 있게 해줌.

- 사람들은 다시 동일하게 행동하기 전에 이전 역할에 재동조해야 함.

예) 한국인이 중국에 가면 중국에 있는 동안 중국 특유의 공중도덕을 어기는 분위기에 동조됨. 이후 한국에 귀국하면 순간 질서를 준수해야 함에서 어색함을 느끼나, 한국의 질서 문화에 적응해야 함. (한국인이 중국에 가서 중국 특유의 질서의식이 낮은 환경에 동화 -> 한국 귀국해서 한국의 질서를 지키는 환경에 재동화)


- 사람들의 행위는 상황의 힘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성격에도 달려 있음.

- 모든 사람이 동조의 압력에 동일하게 반응하지는 않음.

- 그럼에도 인간은 사회적 상황이 대부분의 정상적인 사람을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행동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

- 선이 이기는지 악이 이기는지를 알기 위해 착한 사람을 나쁜 상황에 처하게 하는 실험들에서 이는 명확해짐. 어느 정도 실망스럽게도 악이 승리함. 멋진 사람도 종종 멋있게 끝나지 않음.


역할 연습


- 역할 수행은 긍정적인 힘이 될 수 있음.

- 의도적으로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고 그 기대에 동조함으로써 사람들은 때로 스스로를 변모시키거나 그들과 역할이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게 됨.


- 역할은 종종 관계에 의해 규정된 쌍의 형태로 옴 - 부모와 자식, 교사와 학생 등.

- 역할 연습은 각자 서로르 ㄹ이해할 수 있게 해줌.

- 그러므로 협상가나 집단의 리더는 쌍방이 역할을 바꾸어 상대편의 입장을 주장하게 함으로써 더 나은 의사소통을 창조할 수 있음.

- 또는 응답하기 전에 일방이 다른 편의 입장을 다시 말하게 할 수도 있음.

- 친구나 부모에게 어려운 주장을 하게 될 때, 자신의 입장을 말하기 전에 다른 사람의 지각과 느낌을 다시 말해보면, 이 의도적이고 일시적인 동조는 관계를 개선시킬 수도 있음.


- 사회적 역할은 항상 문화에 따라 변하나, 이 역할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은 훨씬 덜 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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