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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교사의 역할과 교육심리학의 교육현장 적용

좀좀이 2019. 7. 22.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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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교사의 역할과 교육심리학의 교육현장 적용


- 교육심리학은 학습, 교수, 발달, 동기, 평가 등에 관한 이론 제공.


- 학교에서의 교육이란 단순히 학생들에게 지식을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만 의미하지 않음.

- 학생의 학습과 관련해 학생의 발달 및 개인차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 적절한 학습 교재가 개발되어야 함.

- 교사는 수행 결과를 평가해야 함.

- 교사는 모든 활동을 조직화하고 과제를 적절히 할당해야 함.


- 이와 같은 학교에서의 교육 활동은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짐.

- 학생들에 관한 세밀한 기록, 효과적인 학급관리, 학부모와의 면담과 학생들과의 상담 등 실제로 학교에서 담당하는 일은 매우 많음.

- 이같은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는 교과 내용에 관한 전문가이자 수업 설계에 대한 전문가여야 하고, 동기촉진자의 역할도 맡아야 함.

- 또한 교사는 학급관리자, 지도자, 상담가, 모델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해야 함.


- 학교 현장에서 교육심리학의 적용점


01. 교수전문가로서의 역할

- 교사는 수업 교재와 교수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함.

- 이러한 결정에는 교과의 내용과 학생의 능력 및 요구, 습득해야 할 학습 목표 등 다양한 요인이 고려됨.

- 과제를 개인별로 할당할지, 소집단별로 할당할 지의 문제.

- 강의식으로 진행할지, 프로그램 학습방법으로 가르쳐야 할 지의 문제.

- 교사는 교수전문가로서 위와 같은 문제와 더불어 기본적으로 교수 내용에 정통해야 함.


02. 동기촉진자로서의 역할

- 학생들은 분명히 무엇인가를 행동함.

- 교사가 수행해야 한다고 가정되는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동기촉진자로서의 역할.

- 오늘날 다양한 대중매체에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에게 학교에서의 생활은 매우 지루하고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음.

- 학습 내용을 아무리 재미있게 시작한다고 해도 학생들의 관심과 주의를 계속해서 유지시키기란 쉽지 않음.

- 그러므로 교사들의 순간순간의 의사결정은 학생들의 동기에 효과적이어야 함.

- 교사는 항상 어떠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시켜야 하는지 자문해야 함.


03. 관리자로서의 역할

- 교사들은 자신의 일과 중 많은 시간을 관리자로 역할을 수행.

- 학생 행동의 감독, 시험의 준비, 성적 평가, 동료 교사들과의 회의, 학부모와의 면담, 일지 작성 등.

- 관리자로서 교사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업무는 학급의 질서 유지와 관련된 학급 관리.

-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비율이 하루 일과 중 약 20~30%.

- 교사가 직접적으로 관여함으로써 학급을 관리하는 비율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감소하나, 여전히 교사는 자신의 시간을 학급관리에 사용하고 있음.

- 교사는 학급의 크고 작은 문제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함.


04. 지도자로서의 역할

- 교사는 학생 각각의 요구에 관심을 두고 학생들을 개인적으로 지도해야 함.

- 현실적으로 학급의 다수 아동을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많아 전체적으로 지도하게 됨.

- 이때 교사에게 요구되는 것은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교사의 지도력이 개개인의 성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나타나는 것.

- 교사는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심판, 탐정, 학급 전체의 감정과 무력감의 조절가, 친구, 부모, 지원가 등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필요가 있음.


05. 상담가로서의 역할

- 교사는 전문적인 생활지도 상담가는 아니나, 학생들의 정서적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함.

- 어떠한 학급이든 교사의 상담이 필요한 학생들은 반드시 존재.

- 교사는 학생들의 정서적인 측면과 더불어 학업 성적, 진로 등에 대해 학부모와도 상담해야 함.

- 교사가 상담가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는 신중하고 사려 깊은 의사결정이 요구됨.

- 학부모의 감정, 사회의 규범, 동료 교사들과 학생들의 요구 등의 다양한 변인을 고려해 최선의 상담을 진행해야 함.


06. 모델로서의 역할

- 교사는 언제나 학생들의 모델이 됨.

- 때로 교사는 학습과 관련해 자신들이 모델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할 때도 있지만, 학생들은 교사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주시중.

- 교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보여 주는 모델이 되고 있음.

- 따라서 교사는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가능한 한 다양한 접근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 접했을 때 현명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함.


- 교사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기대되고 있음.

- Shulman : 효과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교과, 구체적으로 적용 가능한 일반 원리들, 교과와 학년 수준에 적절한 교자재와 프로그램, 교과 교수에 필요한 특정한 지식, 학생의 전반적 특성, 학생의 학습환경, 교육의 목표와 목적 등의 내용 영역에 정통해야 한다고 주장.

- 이러한 지식을 습득하고 전반적인 이론에 정통하다 해서 곧바로 숙련되고 효과적인 교사가 되는 것은 아님.


- Goetz, Alexander, Ash : 교육심리학의 이론이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의 안내자, 사실에 대한 이해 증진, 사실의 예측과 통제 및 사실에 대한 설명을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

- 따라서 교육심리학이 제공하는 이론은 교사가 가르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를 설명하고 이해하게 하고, 현상의 과정이나 결과를 예측하게 하고, 주요 변인이나 과정을 통제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교사에게 교육 현상에 대한 의미있는 통찰력을 제공.

- 그렇지만 교육심리학 이론을 완벽히 습득한다는 것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음.


- 교육심리학은 교사에게 유용한 지식과 이론 제공 가능.

- 그러나 교사가 자신의 역할에 대해 확신과 끈기가 없다면 교사의 효과성은 기대할 수 없음.

- 효과적인 의사결정자로서 기능하기 위해 교사는 반드시 학생들의 변화 가능성을 믿어야 하고, 스스로가 학급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고 확신해야 함.

- 교수기술과 전문지식도 중요하나, 교사가 기술과 지식을 사용하는 것에 흥미와 끈기가 없다면 성취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음.


- Brophy, Evertson : 효과적인 교사와 비효과적인 교사가 그들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에서 효과적인 교사와 비효과적인 교사 간 유력하고 중요한 차이점은 교사 스스로에 대한 역할 정의라 보고.


효과적인 교사

- 가르치는 일을 흥미있고 가치 있는 도전으로 인식.

- 학교에 산재해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음.

- 해결책을 찾기 위해 동기화되어 있음.


비효과적인 교사

- 자신의 역할을 지루한 작업에 불과하다고 인식.

- 학생의 학습에 대해 책임지려 하지 않음 -> 쉽게 포기하는 경향을 보임.

- 자신이 학생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믿지 않음.

- 실제로 학생들의 변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못함.


- 단, 긍정적인 기대만으로 효과적인 교수활동이 보장되는 것은 아님.

- 그러나 긍정적인 기대가 없다면 교사는 결코 교실에서 효과적일 수 없음.


- 교육심리학은 문제를 인식하고 정의하는 과정, 가능한 해결책을 만드는 과정, 해결책들의 효과를 평가하는 과정에 귀중한 도움을 줄 수 있음.

- 이상적인 교육은 이론적 기초와 교사의 적극성이 조화될 때에만 가능.

- 교육심리학은 이상적인 교육을 수행하면서 교사들이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이론적 기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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