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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발달 연구의 발전 과정


- 인간의 발달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들어와서 과학적인 학문의 토대 구축.

- 그러나 철학, 사회학, 인류학 등을 통한 인간 본성에 관한 탐구는 이전부터 꾸준히 연구되어 인간 발달 연구의 중요한 기초를 제공해왔음.

예) 진화론, 성선설, 성무성악설 등은 인간의 본질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었고, 심리학 이론인 정신분석학, 인본주의, 행동주의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침.

- 객관주의 : 우주는 인간의 지각에 상관없이 일관성 있게 존재한다는 봄. 측정 가능한 실제를 중시하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영향을 끼침.

- 실존주의 : 사물의 본질은 그것을 지각하는 인간의 마음 속에 존재한다고 봄. 주관적 지각과 경험을 중시하는 인지심리학에 영향을 끼침.


- 20세기 이후 인간발달 연구의 발전 과정을 보면, 크게 20세기초와 2차세계대전 이후, 1960년대를 기점으로 연구 동향이 변하는 사실을 알 수 있음.


- 20세기에 들어오며 인간 발달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구체적으로 시작됨.


- 미국 : 사회개혁자들이 다잇 미국에 산재한 사회문제 중 아동의 복지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있었음.

- 이들은 아동의 발달 유형과 전형적 행동을 진단하고 파악하기 위해 아동 발달에 관한 지식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

- G. S. Hall : 아동에 관한 객관적인 사실을 밝히기 위해 발달의 계열과 시기를 조사하고 측정하는 과학적 접근 시도.

- 이 시기 심리학자들은 발달에 따른 변화가 성장을 포함한 성숙의 결과라고 가정했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이 유전적 및 보편적이며 관찰될 수 있다는 연령차에 따라 구분된다고 생각함.

- 따라서 이 시기 주요 연구 주제는 전형적인 발달에 관한 기술적 정보 descriptive information 을 수집하는 것.

- 아동의 연령에 따른 어휘 사용량과 유형에 관한 주제나 연령 변화에 따른 또래집단 내의 상호작용 변화에 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룸.

- 이런 기술적 연구들의 주요 목적 : 아동의 연령 증가에 따른 보편적이고 전형적인 행동 규준을 만드는 것.


- 2차세계대전 이후,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가 발달심리학의 주축이 됨.

-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 발달을 무의식과 성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시도.

-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둠.

- 행동주의는 발달 과정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Erikson 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영향을 끼쳤음.

- 파블로프, 왓슨 에 의한 행동주의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Bandura 의 사회학습이론으로 발전.

- 이러한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는 초기 발달 연구처럼 단순히 발달 단계를 기술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발달에 대해 이론을 구성하고 검증하려고 함.

- 이 시기의 지배적인 견ㄴ해는 인간의 발달이 주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

- 그래서 인간의 발달과 행동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된다는 가정들을 거부.

- 이 시기 연구자들은 초기 심리학자들과는 달리 연령의 증가나 발달 단계보다 인간이 처해 있는 상황적 및 환경적 영향에 보다 관심을 둠.


-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 조작할 수 있는 능동적 존재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피아제 이론이 강조됨.

- 피아제 : 발달을 성숙과 경험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봄.

- 피아제 이론은 인간 발달 연구에 큰 영향을 끼침.

- 브루너의 표상 이론 : 피아제 이론에 기초.

- 이 시기에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 유전적 성숙의 영향이 다시 부각되어 연구됨.

- 그러나 이는 단순히 20세기 초반 연구 경향으로의 회기가 아니라, 아동의 생물학적 특징과 환경에서 얻는 경험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춘 것이었음.

- 1960년대에 발달 단계에 따라 성취해야 하는 발달과업 개념을 정립한 Havighurst 이론이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끼침.

- Havighurst 이론 : 발달 과업을 준비도의 개념과 관련시켜 설명 -> 자연성숙론과 환경경험론의 문제를 다시 한 번 환기시키는 계기가 됨.


- 1970년대에는 인간의 사고를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 - 즉 정보의 흐름에 따라 상징을 조작하는 복합적인 체제로 이해하려는 정보처리이론이 발전.

- 정보처리이론 : 발달을 갑작스러운 변화가 아니라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증가로 이해.

- 최근에는 정보처리이론 역시 절대적일 수 없다는 비판이 대두되고 있음.

- 특히 정보처리이론이 동기, 감성, 사회성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에 대해 적절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지적은 매우 타당하다고 여겨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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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정보네요
    잘 보고 가요^_^

    2019.08.04 17: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저 유아교육학과 학사과정 졸업하고 이제 교육대학원 진학 준비중인데 관심있게 보러올게요!

    2019.08.05 14: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