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미디어 컨텐츠 제작

유튜브, SNS, 블로그 미디어 컨텐츠 제작 기획 - 주제 결정 방법 및 좋은 주제

좀좀이 2019. 7. 2. 23:46
728x90

유튜브, SNS, 블로그 미디어 컨텐츠 제작 기획 - 주제 결정 방법 및 좋은 주제


주제 Theme, Subject


- 제작자가 작품을 통해 수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어떤 생각이나, 주의, 주장.

- 소재의 핵심적 개념을 특정의 방향으로 전개하는 방식.


- 기획 의도 : 컨텐츠가 처음 개발될 때, 그 컨텐츠가 수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규정하는 것.

- 기획의도는 컨텐츠의 이름으로 제작되는 모든 개별 컨텐츠들의 주제의 범위를 정해주는 하나의 준거틀 역할 담당.

- 그러므로 제작자는 특정 컨텐츠 제작을 계획할 때, 기획의도를 통해 컨텐츠의 성격과 제작 방향을 알게 됨.


- 기획의도 자체는 주제가 아님.


- 제작자는 기획의도에 따라 소재를 선정하고, 소재를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 컨텐츠의 주제가 구체적으로 나타남.

- 제작자가 컨텐츠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주의, 주장을 나타내고자 할 경우, 컨텐츠에 어떤 성격을 주어야 함.

- 컨텐츠에 성격을 주기 위해서는 소재로부터 어떤 핵심적인 개념을 집어내야 함. 그 다음 핵심적인 개념을 어떤 특정의 방식으로 전개시켜야 함.


-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제를 작품의 핵심적인 개념 정도로 여김.

- 그러나 주제를 작품의 핵심적인 개념 정도로만 여긴다면 작품의 성격을 제대로 알 수 없고, 비슷한 소재로 만들어진 다른 작품과 구별하기 어려워짐.


- 주제는 핵심개념 이상임.

- 작품의 핵심개념과 함께 작품의 제작방향을 제시해야 함.

- 주제를 말할 때 '낱말'로 말하기보다 문장으로 설명해야 함.


주제가 있는 컨텐츠와 주제가 없는 컨텐츠


- 소재는 모든 컨텐츠에 다 필요함.

- 그러나 모든 컨텐츠가 다 주제를 갖지 않음.

- 컨텐츠의 구성 형태, 소재에 따라 특정 주제 없이 만들어질 수도 있음.

- 뉴스, 운동경기, 음악 등 정보 소개 그 자체가 목적인 경우에는 거의 주제를 갖지 않을 수 있음.

- 드라마 컨텐츠는 주제가 분명히 있는 것도 있고, 주제다운 주제가 없는 것도 있음.

- 그러나 모든 구성형태의 컨텐츠는 처음 개발될 때, 모두 어떤 기획의도를 갖고 있음.

- 컨텐츠는 어떤 뜻을 가진 이야기 체계이고, 이 이야기를 수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제작됨.


- 소식 전달 컨텐츠 : 사회에서 날마다 발생하고 있는 여러 사건들 중, 일반인들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정보들을 제공해 사람들 삶에 보탬이 되도록 해주려는 기획의도를 갖고 제작된다고 할 경우, 이 처음의 기획의도가 바로 그 뒤에 날마다 제작되는 소식 전달 컨텐츠의 주제가 됨.

- 그러므로 개별 소식 전달 컨텐츠 하나하나에 특별한 주제가 없다 하더라도, 이미 컨텐츠의 제작 목적인 기획의도가 전체 컨텐츠의 주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봐야 함.


- 컨텐츠를 제작해 공유하는 목적은 수용자를 감동시켜 그들의 사고, 태도와 행동을 바꿔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에 있음.

- 컨텐츠는 수용자에게 전달할 말을 분명히 해야 함.

- 수용자에게 전달할 말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제가 필요.


주제 결정 방법


- 어떤 컨텐츠 제작자가 컨텐츠 기획의도에 따라 특정 소재를 선택했을 때는 이미 제작자가 그 주제에 대한 윤곽 - 어렴풋한 주제의식을 갖고 있다고 봐야 함.

- 어렴풋한 주제의식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골라낸 소재를 분석하고 연구해야 함.

- 같은 소재라 할지라도 주제를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컨텐츠의 성격은 전혀 달라질 수 있음.

- 주제는 소재를 처리하는 기법.


좋은 주제


- 한 소재를 이용해 몇 가지 주제를 만들어낼 수 있음.

- 주제는 어느 사회에나 그 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갖고 있는 가치관과 규범에 맞아야 함.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 주제는 사회 구성원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거나 외면당함.

- 주제에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인간적 요소가 있어야 함. 그래야 보는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음.

- 주제에는 독창성이 있어야 함. 같은 소재를 되풀이해서 다루더라도, 주제가 새로우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음. 이 독창성은 때로 사회의 가치관과 규범을 벗어날 수 있고, 이로 인해 당시 사람들에게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음. 그러나 독창성이 궁극적으로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에 이바지했다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새롭게 평가될 수 있음.


- 좋은 주제는 제작자의 생각, 믿음, 가치관, 세계와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나옴.

- 평소에 폭 넓게 독서하고,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을 통해 세상과 사회에 대한 자신의 신념체계를 갖추고, 인간에 대한 따뜻한 마음을 갖도록 애써야 함.

-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현재 사회와 인간이 가진 문제들을 끄집어내고, 이것들을 어떻게 고치고 삶의 질을 좋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나름대로의 방법을 찾아야 함.


- 좋은 주제가 없을 경우, 똑같은 특정 소재에 대해 다루더라도 두서없고 중구난방식이 되기 쉬우며, 장기 운영이 힘들어질 수 있음.

- 반드시 처음부터 주제를 명확히 하고 컨텐츠를 제작할 필요는 없음. 그러나 비슷한 소재로 컨텐츠가 쌓여 기획 연재물이 되어갈 때 주제를 정하는 것이 좋음.


컨텐츠의 메세지


- 컨텐츠 제작자는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 컨텐츠 제작.

- 메세지 기능을 컨텐츠 주제가 수행.

- 처음에 기획한 의도가 좋았을 지라도, 컨텐츠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주제의식이 분명하지 못하다면 결과적으로 기획의도와 상관없는 방향으로 컨텐츠가 흘러갈 수 있음.

- 제작과정이 복잡하고 여러 가지 신경쓸 일이 많다 해도, 제작자는 주제를 꼼꼼히 챙겨서 컨텐츠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제작자가 컨텐츠를 통해 특정 주제를 제시하더라도 이를 받아들이는 수용자는 각자 자신의 개인적 특징에 따라 제작자의 기획의도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음.

- 제작자의 주제는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수만큼 많은 전언으로 바뀔 수 있음.

- 제작자는 이 점을 깊이 알고 컨텐츠를 만들 때, 컨텐츠의 효과를 여러 면에서 검토해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