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어 문자를 보면 사람들은 일단 경악해요. 뭐가 뭔지 알아볼 수 없다고 해요.
이건 제가 정말 잘 알아요. 제가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아랍 문자가 하나라도 있으면 사람들은 귀신같이 그것 보고 글은 안 읽고 댓글에 아랍어 글자는 뭐가 뭔지 모르겠다는 소리를 남기거든요. 진심으로 어떻게 아랍어 글자는 그렇게 잘 찾아내는지 모르겠어요. 글 중에 딱 한 글자만 있어도 글을 안 읽고 대충 아랍어 글자 이상하다는 댓글다는 사람들 진짜 많아요. 발음을 적어주든 뭘 하든 소용없어요. 이건 거의 알레르기 수준이라 해도 될 정도에요.
수능에서 아랍어 등급컷이 항상 낮은 이유 또한 여기에 있어요. 다른 건 글자를 보면 글자를 분간할 수 있지만, 아랍어는 글자를 연결해서 쓰는 경우도 있고 연결하지 않고 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잘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분간이 어려운 편이에요. 지금은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교재들 보면 띄어쓰기를 아주 잘 알아볼 수 있지만, 그 외의 것들을 보면 아랍어를 공부한 사람도 보기 싫은 경우가 많아요.
러시아어를 공부한 사람들은 러시아어 등에서 사용하는 키릴 문자 필기체 알아보기 어렵다는 불평을 늘어놓곤 해요. 그렇지만 키릴 문자 갈겨쓰는 건 아랍어 갈겨쓴 거에 비하면 정말 또박또박 써준 거에요. 솔직히 저도 아랍어 필기체는 못 알아보는 것도 있어요. 아랍인들이 작정하고 갈겨쓴 것을 보면 저도 짜증을 넘어서 뭔지 못 알아봐요. 정말 글자를 못 알아보겠으면 눈으로 따라써보는 방법이 있는데, 그걸로도 해결 안 되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복사 품질이 안 좋은 경우는 더욱 심해요.
아랍어 필기체까지 잘 읽는 건 꽤 어려운 일이에요. 다양한 필기체를 직접 보고 따라써봐야 하거든요. 물론 아랍어에 한정된 문제는 아니에요. 한글도 그런 점에서만큼은 절대 아랍어에 뒤지지 않아요. 한자도 초서체로 가면 감도 못 잡구요. 어쨌든 아랍어 필기체를 익히는 방법이 있기는 하나, 그건 어디까지나 아랍어 문자를 외운 다음 이야기에요. 또박또박 쓰는 것에 익숙해진 다음에 필기체를 외워야지, 처음부터 필기체를 외우는 건 어느 글자든 무리에요.
필기체 문제를 제외하면 아랍어 글자를 외우는 것은 그렇게까지 어렵지 않아요. 단지 워낙 이질적으로 생겼고, 평소에 접할 일도, 그것을 알아야할 일도 전혀 없기 때문에 특히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뿐이에요. 그리고 딱히 외울 생각은 없고 뭐가 뭔지 모르겠으니 단 1초도 생각하지 않고 일단 뭐가 뭔지 모르겠고 이상하고 다 똑같다고 말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구요.
아랍어 글자를 외우기 전에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점이 두 가지 있어요.
1. 아랍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써요. 그러므로 당연히 글자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써요.
2. 아랍어 문자 아브자드는 기본적으로 연결해서 써요.
아랍어 문자는 연결해서 쓰기 때문에 글자가 어느 위치에 오느냐에 따라 독립형, 어두형, 어중형, 어말형으로 나뉘어져요.
독립형 : 글자 하나를 단독으로 쓸 때.
어두형 : 맨 앞에 글자가 올 때.
어중형 : 앞뒤로 다른 글자가 있을 때.
어말형 : 맨 뒤에 글자가 올 때.
이렇게 알면 되요.
아랍어 글자는 총 28자에요.
알리프
- 알리프는 발음이 없어요. 자음 뒤에 쓸 경우 a 모음을 표기해요.
바 b (접시모양, 아래 점 1개)
- 영어 b 발음이에요. 아랍어에는 p 발음이 없기 때문에 한국어 ㅂ 발음을 해도 별 무리 없어요.
- 중요한 것은 바로 접시 모양 아래에 점이 1개 있다는 것이에요.
타 t (접시모양, 위에 점 2개)
- 영어 t 발음이에요.
- 중요한 것은 바로 접시 모양 위에 점이 2개 있다는 것이에요.
사 th (접시모양, 위에 점 3개)
- 영어 th 무성음 발음이에요.
- 중요한 것은 접시 모양 위에 점이 3개 있다는 것이에요.
- 수능 준비 때문에 글자 외우는 것이라면 '싸'로 외워도 무방해요.
- 아랍어 전사해놓은 것 보면 발음기호를 쓰거나, th를 쓰거나, th 밑에 줄을 그어서 표기해요.
짐 j (새乙에 아래 점 1개)
- 영어 j 발음이에요.
- 기본적으로 한자 새 을 乙과 비슷한 모양이고, 아래에 점 1개 있어요.
하 H (새乙)
- 입김을 불 때 '하' 소리와 비슷해요.
- 기본적으로 한자 새 을 乙과 비슷한 모양이고, 점이 아예 없어요.
카 x (새乙에 위에 점 1개)
- 공기를 목젖 부분으로 불어서 키역 소리 비슷하게 내는 소리에요.
- 기본적으로 한자 새 을 乙과 비슷한 모양이고, 점이 위에 하나 있어요.
달 d
- 영어 d 발음이에요.
- 중요한 것은 이 글자는 뒷 글자와 이어쓰지 않아요. 어두형, 어중형에 이 글자가 왔을 때, 다음 글자는 어중형이 오는 것이 아니라 어두형이 와야 해요.
달 dh (달d에 위에 점 1개)
- 영어 th 의 유성음 발음이에요.
- 중요한 것은 이 글자는 뒷 글자와 이어쓰지 않아요. 어두형, 어중형에 이 글자가 왔을 때, 다음 글자는 어중형이 오는 것이 아니라 어두형이 와야 해요.
라이 / 라 r (아래로 내려가는 사선, 점 없음)
- 혀로 입천장을 치는 r 발음이에요. rr일 경우 혀를 떨어요.
- 중요한 것은 이 글자는 뒷 글자와 이어쓰지 않아요. 어두형, 어중형에 이 글자가 왔을 때, 다음 글자는 어중형이 오는 것이 아니라 어두형이 와야 해요.
자이 / 자 z (아래로 내려가는 사선, 위에 점 1개)
- 영어 z 발음이에요.
- 중요한 것은 이 글자는 뒷 글자와 이어쓰지 않아요. 어두형, 어중형에 이 글자가 왔을 때, 다음 글자는 어중형이 오는 것이 아니라 어두형이 와야 해요.
신 s (뾰족한 것 3개)
- 영어 s 발음이에요.
- 뾰족한 것 3개가 연속으로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 필기체에서는 그냥 선을 길게 죽 그어버리는 경우가 많아요.
신 sh (뾰족한 것 3개, 위에 점 3개)
- 영어 sh 발음이에요.
- 뾰족한 것 3개가 연속으로 있고, 그 위에 점 3개가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 수능을 위해 외우는 것이라면 '쉰'이라고 외워도 무방해요. sh 발음이에요.
사드 S (옆으로 매듭모양, 점 없음)
- s의 인두음 발음이에요.
- 수능을 위해 외우는 것이라면 '써드'라고 외워도 무방해요.
- 그러나 제대로 아랍어를 공부하기 위해 외우는 사람이라면 절대 된소리로 발음하거나, 우 모음을 집어넣어서 '쒀드', '쏴드' 이러면 안 되요. 인두음 조음 방법을 몰라서 엉뚱한 입술에 긴장을 주고 이 자음을 '쑤'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습관이 되면 정말 안 고쳐져요.
- 아랍어 교재에서 라틴 문자로 전사한 것을 보면 대문자 S를 사용하거나, s 아래에 점을 찍거나, s 아래에 밑줄을 쳐요.
다드 D (옆으로 매듭모양, 점 없음)
- d의 인두음 발음이에요.
- 수능을 위해 외우는 것이라면 '돠드'라고 외워도 무방해요.
- 그러나 제대로 아랍어를 공부하기 위해 외우는 사람이라면 절대 된소리로 발음하거나, 우 모음을 집어넣어서 '돠드' 이러면 안 되요. 인두음 조음 방법을 몰라서 엉뚱한 입술에 긴장을 주고 이 자음을 '두'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습관이 되면 정말 안 고쳐져요.
- 아랍어 교재에서 라틴 문자로 전사한 것을 보면 대문자 D를 사용하거나, d 아래에 점을 찍거나, d 아래에 밑줄을 쳐요.
타으 / 타 T (알파벳 b)
- t의 인두음 발음이에요.
- 수능을 위해 외우는 것이라면 '똬'라고 외워도 무방해요.
- 그러나 제대로 아랍어를 공부하기 위해 외우는 사람이라면 절대 된소리로 발음하거나, 우 모음을 집어넣어서 '똬' 이러면 안 되요. 인두음 조음 방법을 몰라서 엉뚱한 입술에 긴장을 주고 이 자음을 '뚜'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습관이 되면 정말 안 고쳐져요.
- 아랍어 교재에서 라틴 문자로 전사한 것을 보면 대문자 T를 사용하거나, t 아래에 점을 찍거나, t 아래에 밑줄을 쳐요.
다으 / 다 DH (알파벳 b, 위에 점 1개)
- dh 의 인두음 발음이에요.
- 수능을 위해 외우는 것이라면 '좌'라고 외워도 무방해요.
- 그러나 아랍어를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 외우는 것이라면 이 발음을 '좌'라고 발음하면 안 되요. 특히 나중에 방언으로 가면 dh의 인두음 뿐만 아니라 z의 인두음이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한국인이 자음을 강조할 때 조음부 근육을 긴장시켜 된소리를 만드는 것처럼, 아랍어 방언에서는 비슷하게 인두음을 만들거든요.
- 아랍어 교재에서 라틴 문자로 전사한 것을 보면 z 대문자를 사용하거나, DH 아래에 밑줄을 쳐놓거나 해요.
아인 (상단이 매듭)
- 목근육을 조이듯 긴장시켜 만드는 소리에요.
- 아랍어 교재에서 라틴 문자로 전사한 것을 보면 이건 그냥 아랍 문자 그대로 쓰든가, 숫자 3을 사용해요.
가인 (상단이 매듭, 위에 점 1개)
- 목젖을 진동시키며 만드는 g 발음이에요.
- 수능 준비 때문에 외우는 것이라면 그냥 기역 발음으로 외워도 되요.
파 f (동그라미, 위에 점 1개)
- 영어 f 소리에요.
카프 q (동그라미, 위에 점 2개)
- q 소리로, k가 원래 k 소리보다 많이 뒤에서 나는 소리에요.
- 수능 준비 때문에 외우는 것이라면 '까프'라고 외워도 되요.
- 그렇지만 만약 아랍어를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 외우는 사람이라면 절대 이 소리를 쌍기역으로 발음하지 마세요. 이 자음은 절대 된소리 자음이 아니에요.
카프 k
- k 발음이에요.
- 이것은 독립형과 어말형 대 어두형과 어중형 모양 변화가 가장 커요. 그 대신 이것과 비슷한 글자가 없어요.
람 l
- 영어 l 발음이에요.
- 어지간해서는 햇갈릴 일 없어요.
밈 m
- 영어 m 발음이에요.
눈 (접시모양, 위에 점 1개)
- n 발음이에요.
하으 / 하 h
- h 발음이에요.
와우 w (숫자 9)
- w 발음이에요.
- 숫자 9와 모습이 비슷해요.
- 중요한 것은 이 글자는 뒷 글자와 이어쓰지 않아요. 어두형, 어중형에 이 글자가 왔을 때, 다음 글자는 어중형이 오는 것이 아니라 어두형이 와야 해요.
야 y (접시모양, 아래 점 2개)
- y 발음이에요.
이 외에 '함자'라는 자음이 있어요.
- 함자는 단독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알리프, 알리프 막수라 ('야'에서 점이 없는 형태), 와우를 받침으로 삼아 쓰기도 해요.
- 발음은 숨을 한 번 끊는 것이에요.
정확한 아랍어 자음 발음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아랍어는 모음은 글자가 아니라 부호로 표기해요.
이것이 무슨 말이냐 하면, 자음은 글자이기 때문에 꼭 써야 하나, 모음은 부호이기 때문에 안 써도 된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아랍어 교재에서 어느 정도 레벨이 올라가면 모음 부호를 안 찍어줘요. 그리고 처음부터 모음부호가 없는 아랍어에 모음부호를 찍어보게 하는 식으로 모음부호 없는 아랍어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있구요.
모음부호는 아래와 같아요.
아랍어 발음은 매우 이질적인 발음들이 있어서 어려워요. 그러나 그 발음에 비해 글자는 의외로 그렇게까지 어렵지 않아요. 정말 작정하고 외우려 든다면 어렵지 않게 외울 수 있는 수준이에요.
아랍어 글자를 외울 때, 제가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것에 신경써가며 외우세요. 점 갯수와 위치 꼭 신경쓰며 외우고요. 점 갯수와 위치에 따라 발음이 달라진다는 것만 알아도 아랍어 글자 외우는 난이도가 매우 크게 낮아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