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인스워스의 초기 연구 이래, 전 세계에 걸친 문화에서 수많은 애챡 연구가 수행되어 왔음.
- 애착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에인스워스가 개발한 낯선 상황 strange situation 을 가장 널리 사용.
- 낯선 상화엥서 유아는 잠시 부모와 격리.
- 격리가 유아의 애착 시스템을 촉발시키는 것으로 간주.
- 애착의 자질은 격리와 뒤이은 재상봉에 대한 유아의 반응을 평가하는 것에서 도출.
- 많은 문화에 걸쳐 이 방법을 광범위하게 사용해오기는 했으나, 이 방법의 비교문화적 타당도, 애착 분류의 의미 자체는 의심의 대상이 되어 왔음.
- 격리의 의미는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일본 유아들이 어머니와 격리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낯선 상황에서의 격리는 미국 유아와 어머니들에 비해 일본 유아와 어머니들에게는 무엇인가 이상한 것을 함축하는 매우 이례적 상황을 나타낼 수 있음.
- 또한 상이한 문화의 유아가 나타내는 미묘한 애착행동은 상당한 훈련을 받은 관찰자조차도 관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 애착의 측정에 초점을 맞춘 비판과 더불어, 비교문화 연구자들은 애착 범주의 적합성에도 의문 제기.
- 중국 유아와 어머니들을 연구한 연구자들은 중국 어머니들이 유아의 독립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부모 이외의 보호자에게 의지하는 것을 강조.
- 어머니와 유아 간의 불안정한 관계보다는 이러한 요인이 중국 유아들이 회피 애착을 보이는 이유가 될 수 있음.
- 반 이젠두른과 사기 : 어머니의 민감도가 애착의 필수 선행조건인지를 포함해 에인스워스의 우간다 연구가 제기한 여러 중요한 비교문화적 논제들을 개관.
- 안정 애착을 보이는 유아의 어머니는 민감하고 다정다감하고 정서 표현에서 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기술.
- 회피형 아등의 어머니는 민감하지 않고 무관심한 것으로 기술.
- 따라서 에인스워스에 의하면, 애착 안정성의 일차 결정인은 유아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는 보호자를 갖는 것.
- 그러나 65개 애착 연구의 개관에서 보면, 보호자 민감도는 애착 안정성과 약간의 관계만을 갖고 있음.
- 다른 문화에서의 연구들은 부모의 민감도와 애착 안정성 간에 더 미약한 연계를 보여줌.
- 어머니의 민감도가 안정 애착과 일관성 있게 연계되지 못했던 한 가지 가능성 있는 이유는 그 민감도가 문화에 따라서 다른 의미를 갖고 상이한 방식으로 표현되기 때문일 수 있음.
- 로스바움과 동료들은 어떤 유형의 양육이 안정 애착으로 이끌어가는 것인지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이한 문화들이 민감한 양육을 어떻게 개념화하고 나타내는 것인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
- 서양의 관점에서 볼 때 불안정 애착을 촉진하는 것처럼 보이는 양육 행동이 다른 문화에서는 실제로 정반대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
- 에인스워스는 '간섭적인 양육' - 즉 지시적이고 통제적인 양육이 불안정 애착으로 이끌어간다고 제안.
- 그러나 이 유형의 양육이 서구 이외의 문화에서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음.
- 애착 관계가 어떻게 발달하는 것인지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후속 연구들은 문화 특수적 양육 관습과 유아의 기질과 행동 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아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