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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심리학 - 양육의 영역 특수적 접근


- 양육 문헌에서 한 가지 흥미진진한 발전은 사회화를 이해하는 것에 있어서 영역 특수적 접근을 내세우는 제안.

- 이 접근은 총체적 양육 스타일 접근에 반대.

- 총체적 양육 스타일에 대한 한 가지 중요한 비판은 부모가 특정 자녀, 상황, 맥락에 따라 다르게 행동하고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무시한다는 점.

- 따라서 사회화 과정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보편적 스타일보다는 양육 행동에 초점을 맞춘 영역 특수적 접근을 제안하게 됨.


- 영역 특수적 접근은 부모-자녀 사회화의 차별적 유형이나 영역들을 구분함으로써 사회화 과정이 복잡하다는 사실을 강조.

01. 보호 영역.

- 특히 생후 첫 해에 아동은 위해한 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부모에게 의존.

- 아동이 괴로울 때 적절한 양육 행동은 민감하게 반응하고 편안함을 제공하는 것.

- 그렇게 함으로써 아동은 안전감을 발달시키고 결국에는 자신의 괴로움을 조절하는 법을 배움.

02. 통제 영역

- 아동이 사회에서 제대로 기능하려면 문화가 정의한 규칙에 맞추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야함.

- 아동은 때로 이러한 규칙을 위반하는 개인적 욕망을 억제해야 함.

- 적절한 양육 행동은 알맞은 통제나 규율 수준을 사용해 아동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시킴.

- 이렇게 함으로써 아동은 궁극적으로 문화 규칙들을 내면화시키고 더 이상 부모의 통제에만 의존하지 않게 됨.

- 특정 상황에 따라 - 즉 아동이 괴로움을 겪고 있는가 아니면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는가에 따라 상이한 유형의 양육 행동이 요구됨.

- 적절한 양육 행동은 관련된 사회화 영역과 대응되어야 함.


- 보호와 통제 외에 다른 영역으로는 상보성 (협력하는 방법 학습), 지도 학습 (특수한 기술 학습), 집단 참여 (사회집단과 문화적 관습에 참여하는 것을 학습) 등이 있음.


- 그루섹과 다비 도프는 이러한 다섯 가지 사회화 영역이 보편적이나, 다음과 같은 문화 차이도 존재한다고 강조.


01. 문화에 따라 상호작용의 특정 영역에 관여하는 빈도나 강조하는 정도에서 차이 존재 가능.

-> 형식 교육에 상당히 의존하는 문화에서는 지도 학습이 훨씬 광범위함. 그러나 다른 문화는 집단 참여 과정을 훨씬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

02. 문화는 상호작용의 특정 영역에서 성공적인 양육의 본질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어떤 문화 맥락에서 성공적인 특정 관습이 다른 문화에서는 별로 성공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날 수 있음.

->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그러한 관습에 부여하는 의미가 다르거나 각 문화 집단이 강조하는 사회화 목표가 다르기 때문.

-> 높은 수준의 엄격한 통제는 아시아 문화보다는 서구 문화에서 더 해로운 것처럼 보임.

-> 서구 문화에서는 엄격한 통제가 부모의 거부와 다정함의 결여와 관련되는 경향이 있음.

-> 아시아 문화에서는 엄격한 통제가 부모의 관심, 열심히 일하는 것과 자기수양, 복종이라는 중요한 가치가 몸에 배기를 바라는 마음을 반영한 것.


- 부모가 나타내는 행동, 그 행동의 빈도, 특정 행동이 갖는 의미에서 문화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문화의 모든 부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아동이 관여하고 있는 영역에서 양육 관습이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

- 영역 특수적 접근은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접근 틀.

- 연구자들이 어떤 특정한 양육 관습이 어떤 특정한 맥락이나 문화에서 아동의 어떤 특정한 행동이나 심리과정을 조장하는 것인지 찾아내는 것에 도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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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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