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지리학 - 젠더와 섹슈얼리티 지리 - 남성, 여성, 게이, 레즈비언의 근린과 공동체


- 젠더 관계는 근린과 '공동체' 수준에서도 구축됨.

- 가정과 노동의 분리는 도시가 성장하면서 갖정 생활을 직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자리 잡게 하고, 여성의 전통적인 역할을 대표하고 영속시키는 방식에 반영.

- 따라서 교외화는 여성이 있을 곳은 바로 가정이라는 이념의 공간적 반영으로 간주되어 옴.


- 도시의 구조와 교통시설은 여성의 삶을 몹시 제약함.

- 매트릭스 : 주민들이 100%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계획된 영국 신도시 밀턴 케인스 사례 연구.

- 이곳에서는 가정, 일, 레저를 위한 토지 이용이 분리됨.

- 계급과 젠더에 따른 차이가 무시됨에 따라 결과적으로 자동차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 열악.

- 따라서 도시 구조가 남성과 여성 간의 기존의 불평등을 강화할 수 있는 반면, 보호자이자 가사 종사자로서 여성의 역할이 이번에는 그들의 이동성을 제약.

- 자동차 소유 증가 -> 부유한 일부 가구의 여성에게는 도움이 됨.

- 그러나 많은 여성들은 현재 임노동과 가정 내의 노동에 더해 학교와 의료 시설, 상점으로의 이동 등을 포함하는 '삼중의 노동 업무' 수행.

- 도시 공간의 배열과 교통은 이러한 삶의 패턴이 가진 빡빡한 시간적 제약에 순응하지 않도록 조정되어 있음.


-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은 차별화된 건조환경과 더불어 국지적인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역사에 의해 구조화됨.

- 국지적 젠더 관계는 국지적인 노동의 실천과 전통에 의해 부분적으로 구조화됨.

- 또한 변화하는 사회적, 공동체적 실천을 통해 형성.


- 켐벨의 연구 (영국 저소득층 도시 근린 연구)

-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의 '문제지구'에 존재했던 남성다움의 구축에 초점을 맞춤.

- 종종 '젊은 남자에 의해 수행된 전쟁'이라고 명명되나, 전문가들이 국지에서 범죄적 행위를 초래하는 젊은 남성들의 의미에 대해서는 거의 의문을 갖지 않는다고 말함.

- 켐벨은 최근 이 지역 내의 경제적-사회적 변동에서 출발.

- 이곳 남성들은 과거에 가정이라는 여성적 영역에서 분리된 전통적인 노동과 레저의 공적 생활에 속해 있었음.

- 최근 거의 완전고용이었던 힘든 육체노동이 대량실업으로 전환되었고, 이는 강하고 유능한 남성 생계 책임자를 강조하는 노동자 계급이 보여준 남성다움의 위기를 의미.

- 그러므로 남성은 소득과 공적인 지위, 가족상의 지위 상실.

- 이에 대한 대응으로서 '미치고 나쁜' 것으로 간주되는 새로운 남성다움의 형태가 발달.

- 경범죄와 폭주에 관한 반대 여론과 해당 근린에 붙여진 부정적인 평판 등에 의해 실제 그러한 정체성은 강화중.

- 젊은 남성이 폭동과 범죄에 참여하는 것은 공적 공간을 지배하고 공포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접근을 제약하며 가정적 공간과 어머니, 여성 파트너 및 아이들에 대한 책임에 저항함으로써 국지 내 그들의 통제를 유지하려는 새로운 세대의 시도를 대표하는 것.

- 그래서 종종 과거와 철저히 단절로 표현되는 행위도 전통적인 노동자 계급의 남성다움과 많은 영속성을 가짐.

- 따라서 남성다움은 특정하고 국지적인 형태를 가질 수 있고, 이는 지속적으로 재창조됨.


- 여성다움의 구조화도 경제의 영향을 넘어서서 국지적인 차원을 가짐.

- 여자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둘러싼 여타 이념과 같이 '훌륭한 어머니상'으로 인식되는 사고와 실천은 역사적, 지리적, 사회적으로 독특함.

- 할로웨이 : '어머니상의 도덕적 지리'가 존재한다고 주장.

- 누가, 어디에서, 어떻게 아이들을 돌보아야 한다는 어머니상에 관한 이념은 국가적 차원에서의 사회경제적 변화 - 즉 글로벌 경제에서의 위상 변화, 노동력의 여성화, 출산 휴가에 대한 국가정책, '여성과 가정을 연결함으로써 한 사회에서 두드러졌던 여성다움에 대한 지배적 이해' 등에 의해 구조화.

- 그러나 모성애와 여성다움은 국지적인 근린 내에서도 구축됨.


- 직업 시장에서 여성이 더 나은 위상을 갖고, 탁아시설을 한층 손쉽게 이용 가능.

- 일과 모성애를 결합하는 것이 아이와 어머니 모두에게 낫다는 태도가 상당히 많은 어머니들 사이에 공유되는 지역에서는 더 많은 어머니들의 임금 고용에 참여.

- 일단 어머니가 되고 나면 여성들은 친구, 친척, 이웃에서 진행중인 서로 다른 어머니 역할의 '도덕성'에 관한 사고를 배경으로 임노동에 대한 판단을 내림

- 계급은 발달하고 있는 국지적 문화를 규정하는 데 핵심.

- 중산층 여성들은 높은 문화적-재정적 자본으로 부모나 국지적 탁아집단 등을 통해 보육의 수고를 덜면서 그에 따라 중산층 계급의 여성이 누리는 혜택이 강화되고, 노동자 계급 여성이 경험하는 불이익은 증대됨.

- 전통적이고 새로운 여성다움이 가정에서 국제적 차워에 이르기까지 서로 다른 스케일에서 구축.

- 이런 지리학은 젠더에 관한 전통적인 담론을 반영할 수 있지만, 일부 여성이 그것에 도전하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음.

- 그래서 삶이 더 이상 가부장적 전제에 의해 반영되지 않는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있어서 그들의 공동체는 그러한 전제에 저항하는 데 중요.


- '게이 공동체'에 대한 많은 문헌들은 다양한 관점 채택.

- 젠더 정체성과 달리 도시는 이성애와 동성애 간의 차이를 기초로 계획되지 않았음.

- 대신 계획가는 도시 주민들이 모두 이성애자라고 대개 가정.

- 극히 최근에 들어 일부 유럽 도시에서 게이 마을이 권장되었는데, 이는 대개 '동성애자의 구매력'을 대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였음.


- 섹슈얼리티의 지리에 대한 많은 초기 연구는 도시 내에서 확인 가능한 '게이 공동체'가 존재하는지에 초점을 맞춤.

- 레빈 : 게이 공동체가 4가지 특징을 갖는다고 정의.

01. 게이 기관들의 집중

02. 뚜렷하고 국지적으로 지배적인 게이 문화

03. 더 광범위한 공동체로부터 관련 사회시설의 고립

04. 대다수가 게이인 주민 인구

- 이러한 의미에서 북미와 호주에는 몇몇 게이 공동체가 존재하나, 유럽에는 없음.

- 영국에서 게이 공동체는 레저 공간으로서 가장 쉽게 확인 가능.

- 일부 근린에는 상당한 비중의 레즈비언과 게이가 존재하나, 뚜렷한 주거 지역은 거의 없음.

- 도시 내 게이 지역의 존재는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간주 가능.

- 그것은 달리 한계화되는 정체성의 표현을 허용한다는 점에서 잠재적으로 해방적이며, 주류를 이루는 국지적 정치에 대한 영향력을 포함해 집단의 응집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잠재적으로 정치적인 중요성을 지님.

- 그러나 또한 이 지역은 여전히 이성애적 문화에 의해 지배받는 지역으로부터 게이와 레즈비언의 배제를 의미.


- 그렇지만 게이 공동체에 대한 대개 남성, 백인, 중산층에 치우친 묘사는 게이 연구 집단에서 보이는 거대한 차이를 가릴 수 있음.

- '게이' 공동체에 대한 많은 초기 연구는 실질적으로 남성에 대한 것이었다는 비판을 받음.

- 레즈비언에게 있어 도시 공간과 정치와의 관계 속에서 젠더는 섹슈얼리티만큼 또는 한층 더 중요 -> 그 결과 그들은 '이중적 비전'을 갖음.

- 여성은 게이 남성보다 공간적으로 더 제약될 가능성이 높음.

- 레즈비언은 여자이기에 차별을 겪고 더 제약된 기회를 가지며 남자보다도 더 적은 돈을 가질 가능성이 높고 외면적으로 이성애적 삶을 살며 아이를 가질 가능성이 더 높음.

- 이러한 제약 때문에 레즈비언들은 게이만큼 성적으로 구별된 공적 공간에 참여하거나 가시적인 정치적 활동을 추구할 수 없음.

- 그러므로 유럽 대부분의 도시에서 훨씬 적은 수의 레즈비언 선술집과 클럽이 증명하듯, 동성애자의 구매력과 특정 근린 및 레저와의 연계가 여성에게는 훨씬 타당하지 못함.

- 남성이 여성보다 공적 공간에 대해 더 높은 접근성을 가진다는 점은 이성애자만큼이나 동성애자에게도 적용됨.


- '공동체'에 대한 서로 맞서는 인식들 존재.

- 젠더와 섹슈얼리티에 대한 연구는 일부 공동체가 공적 공간에 입지하지 않거나 공간적으로 전혀 기초하지 않아서 '사적'이라고 강조하는 논쟁에 특별히 기여.

- 웨이크포드 : 웹사이트, 이메일 목록, 대화방 조사를 통해 캘리포니아에서 가상적 레즈비언 공동체를 도식화.

- 영국에서 고립된 주거지역 또는 술집의 상당한 집중 같은 모습을 갖는 레즈비언 공동체는 실제 존재하지 않음.

- 그러나 발렌타인은 레즈비언 공동체가 남성이 지배적인 '게이 마을'에 비해 공적으로 덜 가시적이고, 그 결과 공간적으로 더 유동적인, 개인의 가정에 강한 기반을 둔 다양한 크기의 사적 네트워크로 존재한다고 주장.


- 레즈비언의 비공식적 공동체 공간

- 공동체 개념을 조사하기 위해 심층 인터뷰 기법을 활용해 얻은 통계 데이터는 적합하지 않으나 참고 가능.

- 발렌타인은 레즈비언들이 그들의 비공식적인 장소를 만들고 아래와 같은 것을 통해 공동체감을 성취한다고 주장.

01. 도시의 서로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 간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

02. '이성애자' 공간 활요. 직장이나 정상적인 클럽에서 복장을 통한 코드나 행동을 통해 다른 레즈비언을 인식.

03. 영화와 책 등을 통해 상상의 공간을 만듦.

04. 마르티나 나브로틸로바나 케이디 랭 같은 유명 인사와 음악을 이용.

- 이러한 공동체 공간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가변적, 사람들은 그 안팎을 오고 감.

- 레즈비언 문화는 그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 눈에는 잘 띄지 않음.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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