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개발 전략
- 가족 구성원의 욕구에 맞추어 제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은 쉽지 않음.
- 가족 구성원의 욕구와 성격 등이 모두 다를 수 있음.
- 그러나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사용한다면 마케터는 다음과 같은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 선택 가능.
01. 가족 중 어느 한 사람만을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
02. 가족 구성원 각각을 만족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제품 개발
03. 가족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 가지 제품 개발.
가격 전략
- 의사 결정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가격 전략이 달라질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승용차 구입에 대한 지출 범위는 주로 남편이 결정.
- 가구에 대한 지출 범위는 주로 부인이 결정.
- 남편과 부인의 가격 민감도에 따라 가격 수준이 결정되어야 함.
-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등의 각종 기념일로 가득한 5월에 외식 업계에서는 가족과 어린이 소비자들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과 혜택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가정의 달 프로모션을 선보임.
유통 전략
- 가족 구매 의사 결정의 성격은 유통 전략에도 영향을 미침.
- 공동으로 결정이 이루어지면 부부가 오랫동안 편안히 쇼핑할 수 있는 점포가 되어야 함. 따라서 가족의 휴식을 위한 편의 시설과 휴식 공간 제공이 매우 중요. 또한 남편과 부인이 함께 올 수 있는 시간을 배려해서 매장의 개점 시간을 길게 해야 함.
-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의 외식을 돕기 위해 외식 업체들이 어린이 놀이 시설, 게임 시설 등을 설치 운영하는 것이 요즈음 추세.
- 부모들은 자녀들의 요구를 가정에서보다 쇼핑 센터 등에서 더 많이 수용하는 경향이 있음.
- 그러므로 과자류, 캔디, 아이스크림 등의 점포 내 촉진은 어린이 지향적이어야 함.
촉진 전략
- 효과적인 광고 메시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족의 구매 행동 양식을 파악하고 이용해야 함.
- 구매 결정이 남편 지배적이라면 남편의 관심을 유발시킬 광고 메시지를 개발해야 하고, 또한 광고 매체도 남성지향적인 것을 선정해야 함.
- 패스트푸드의 경우 어른과 어린이를 함께 지향하는 광고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
- 구매 결정에는 최종 결정궈자 및 결정 과정에서 다양하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다른 구성원들의 역할도 중요하므로 영향력 행사자들의 관심, 욕구, 취향도 메시지 개발과 매체 선정에 반영해야 함.
- 구매 결정에 관여하는 가족 모두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족 개개인을 대상으로 별개의 메시지를 개발한 후 여러 매체를 이용해 차별적 광고를 하는 방법 존재.
- 그러나 차별적 광고는 비용이 많이 소요.
- 또 다른 방법으로는 구매 결정에 관여하는 가족 모두에게 동시에 소구하기 위해 광고 모델로 가족 구성원을 대변할 여러 인물을 동시에 등장시키는 방법도 있음.
가족 생활 주기와 마케팅 전략
- 여가 내지 관광 활동은 가족 구성원에게 매우 중요.
- 관광 활동은 가족 구성원간 상호 교류 촉진 및 가족 결손력을 증진시킴.
- 오늘날 가족 단위의 관광이 많이 일어남.
- 관광 서비스 공급자들은 가족의 생애 주기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고 이를 토대로 특정 서비스를 기획, 판매중.
- 테마파크 역시 여러 단계의 생애 주기에 속한 가족에게 적합한 상품 - 즉 어린이, 소년 소녀, 부모들에게까지 어필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왔음.
- 스키장도 한때는 소수의 매니아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스키 이외에도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을 마련함으로써 여러 단계의 생애 주기에 속한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음.
가족 생애 주기에 따른 여행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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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생애 주기 |
여행 전략 |
어린이 |
어느 장소나 관광지로 재빨리 가서 그곳에서 다양한 휴가 활동에 참여. |
결혼 전 젊은 층 |
모험적인 여행으로 목적지나 활동이 계획되어 있지 않음. 따라서 여행의 진정한 즐거움을 그 자체의 목적으로 삼음. |
결혼 후 젊은 층 |
분주한 여행으로 가능한 많은 곳을 다니면서 최대한으로 관광 대상을 보게 함. 관광 대상 중 어느 하나에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지 않도록 함. |
중년층 대상 |
다양한 목적과 다양한 목적지가 포함된 여행 제공. 여기에는 친구, 친지, 종교, 사업, 직업상의 모든 여행 이유가 오락적인 관심 하나로 귀결되어야 함. |
노년층 |
여행 자체와 관광지에서의 활동에 대해 동등하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특정 관광지를 개발해 공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