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객 행동론

관광객 행동론 - 가족 생활 주기와 관광 행동

좀좀이 2018. 3. 13. 19:00
728x90

관광객 행동론 - 가족 생활 주기와 관광 행동


가족 생활 주기 개념


- 독신기로부터 출발해 결혼, 자녀 출산, 성장한 자녀의 결혼, 부부 중 한 사람의 사망에 이르기까지 가족 구성의 단계적 변화 과정을 말함.

- 가족 생활 주기를 적응화 과정으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음.

- 결혼 초 신혼 가족은 자녀 양육, 주택, 가구, 차량 등의 주요 구매 행동에 관한 장기 계획을 수립하며, 장년기로 접어들수록 각자의 제품 선호도 등에 있어 전문화 내지 일치되는 경향이 생겨 가족 구성원에게 의사 결정이 위임되는데, 이러한 과정이 바로 적응화 과정.

- 가족 생활 주기 개념이 마케팅 분야에서 관심을 얻고 있는 주된 이유는 생활 주기 변수가 인구 통계 변수에 비해 훨씬 명확하게 소비자 행동 특성을 설명해주기 때문.

- 가족 생활 주기 변수는 동일한 연령이나 비슷한 소득 수준의 소비자라 하더라도 결혼 여부나 자녀수의 차이 등으로 인해 소비 행동이 다를 수 있음.


가족 생활 주기별 특징


가족 생활 주기에 따른 가족의 재무적 특성 및 유형

 생활 주기 단계

 재무적 특성

 구매 제품 유형

 독신기

 Bachelor stage

 - 재무적 부담이 적음.

 - 유행에 있어서 의견 선도자가 되기도 함.

 기본적인 주방기기, 기본적인 가구, 자동차, 오락용품, 휴가

 신혼기

 Newly married couples

 - 부부가 함께 일해 금전적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

 - 높은 구매율.

 - 내구적 구입 경향이 큼.

 자동차, 냉장고, 전기 기구 및 내구재, 휴가, 가구, 건축

 보금자리 1기

 Full nest I

 - 주택 구입이 가장 중요.

 - 유동 자산 감소.

 - 재무적 상황에 불만족하고 저축량도 적음.

 - 신제품에 관심이 큼.

 - 광고에 예민.

 세탁기, 건조기, TV, 유아용 식품, 감기약, 비타민, 인형, 유아용 가구

 보금자리 2기

 Full nest II

 - 재무적 상황 호전.

 - 아내가 직장을 갖게 됨.

 - 광고의 영향 감소.

 - 보다 큰 제품과 다목적 용도의 제품 구입.

 식품 구입 증가, 세탁 용품, 자전거

 보금자리 3기

 Full nest III

 - 재무적 상황 호전.

 - 아내가 직장을 갖는 경우가 더 많아짐.

 - 몇몇 자녀가 직장을 가짐.

 - 광고에 둔감.

 새롭고 비싼 가구, 자동차, 불필요한 가구 구입 감소, 보트, 치과 치료, 잡지 구독료 지출.

 노부부 1기

 Empty nest I

 - 소득의 계속 증가 및 재무 상태와 저축에 만족.

 - 여행, 여가 선용, 자기 개발, 선물, 기부금, 신제품에는 흥미를 가지지 않음.

 휴가, 사치품, 집수리 및 개축

 노부부 2기

 Empty nest II

 - 퇴직 후 소득 격감, 집안에서 주로 머물음.

 의료 기구의 구입, 진료비, 소화제, 수면제 구입.

 고독 생존 1기

 Solitary survivor I

 - 이때 직장을 갖고 있으면 소득은 좋음.

 - 주택을 팔고 아파트로 이주하는 경향이 있음.

 여행, 취미 생활, 건강 관련 제품 구매

 고독 생존 2기

 Solitary survivor II

 - 의료비 지출 큼.

 - 소득은 격감.

 - 애정, 안전에 대한 욕구가 큼.

 건강 관련 제품은 지속적으로 구매하나 소규모.


- 오늘날 다양한 가족 형태 출현중.

- 현대 가족 생활 주기는 젊은 독신으로부터 노년기 독신까지 7단계.

- 단계에 따라 가족의 재순환 과정을 포함.

- 늦은 결혼과 독신, 동거, 맞벌이 부부, 이혼, 적은 수의 자녀 등으로 인해 가족의 구조가 변하고 그로인해 가족 생활 주기도 변화중.


가족 생활 주기와 관광 행동


- 가족 생활 주기는 관광 활동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

- 그러나 관광 분야에서 가족 생활 주기를 이용한 연구는 가족 생애 주기를 측정하는 문제와 이를 표준화하는 문제, 자료 수집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미흡한 편.

- 전체 관광 비용을 가장 많이 지출하는 사람들은 독신자와 노부부 1기.

- 쇼핑 지출의 경우는 의외로 은퇴 후 독신이 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남.

- 가족 생애 주기별 휴가 여행의 특성

01. 미혼의 독신자는 활동적이고 장기간 여행을 선호.

02. 보금자리 1기와 2기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거의 모든 관광 활동에 관심을 보이지 않음.

03. 보금자리 3기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다양한 관광 활동이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

04. 노부부 1기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신혼 부부와 거의 비슷한 행태를 보임. 여행 기간은 짧지만 여행 빈도는 높고 관광지에서의 지출을 많이 하는 편.

05. 노부부 2기는 신체적 문제로 육체적 부담이 많은 래프팅이나 모터 보트 등은 회피하는 대신 시간적 제약이 감소함에 따라 여행 기간도 늘어나고 방문 장소도 많이 증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