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광과 여가는 공통적으로 보고 즐기기 위한 경관, 참여활동, 기대되거나 기억할 만한 경험의 세 요소 중 하나 또는 세 요소 모두의 속성을 지니기도 함.
- 그러나 관광과 여가는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
- 이처럼 서로 다른 환경의 본질과 특징을 분류하려는 시도는 관광학에서 주류를 이루지 못하고 부분적으로만 연구됨.
- 류 Lew : 표의적, 조직적, 인식론적 관점을 포함하는 유형을 발전시키기 위해 세 가지 접근법 제시.
- 표의적 접근 : 자연 관광자원과 인문 관광자원의 차이를 강조하는 '관광환경'의 특성에 중점을 주는 연구 방법.
- 조직적 접근 : 표의적 접근과 반대로, 관광환경의 유형분류는 크기와 규모의 공간적 특성, 관광객 수용 능력, 시간에 따라 변하는 관광자원의 성격에 초점을 맞춤.
- 인식론적 접근 : 관광객의 인지와 경험을 구분할 것을 강조.
- 피어스 Pearce : 개인이 자신을 관광객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장소라면 어디든지 관광환경이라 주장.
- 렐프 Relph : 인문적 관점에서 접근. '외부자'와 '내부자'로 구분.
- 표의적 접근에서 환경 범위를 자연 영역, 자연과 인간의 접촉 영역, 순수한 인간 영역으로 구분.
- 여기서 관광자원을 일반적 환경과 특별한 환경, 포괄적 환경으로 분류.
- 이와 같은 분류의 틀을 이용해 관광 및 여가 환경의 전 범위를 9개 주요 범주로 구분 가능.
- '일반적 환경'은 '범위가 넓고 규모가 커서' 관광객 참여가 적거나 아예 없어도 존재하는 환경.
- '특별한 환경'의 영역은 규모가 좀 더 작고 관광과 여가 활동이 분명히 연루되는 영역이자, 관광객들이 완전히 여가활동에 열중한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각종 다양한 포괄적 영역을 말함.
- 여가의 표면적 구조가 관광 및 여가 활동 조성의 범위에 제한을 가하기 때문에 이러한 분류가 부분적으로 중복됨. 그래서 류는 두 개 이상의 혼합 유형을 추가.
- 조직적 유형은 관광객 참여의 규모와 수준을 강조하는 반면, 인식론적 유형은 관광활동, 관광자원, 관광특성, 관광객의 경험을 강조.
관광과 여가환경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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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영역 |
인간-자연 접촉영역 |
인간영역 |
일반적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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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라마 |
관찰 |
정착 구조 |
산 해안 평원 건조지역 섬 |
농촌, 농업 과학 공원 - 동물 (동물원) - 식물 - 암석과 고고학 |
설비 유형 정착 행태 정착 기능 - 상업 - 소매점 - 금융 제도 - 정부 - 교육과 과학 - 종교 사람 - 생활방식 - 윤리 |
특별한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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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마크 |
자연 여가 |
관광 인프라 |
지질학적 생물학적 식물 동물 수문학적 |
철도 공원 - 해변 - 도시 - 기타 휴양지 |
접근 형태 - 관광지에서 관광지로 - 관광지 관광 경로 관광정보 수용성 기본적 사항 - 숙박 - 식사 |
포괄적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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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 |
참여 |
여가 구조 |
기후 보호구역 - 국립공원 - 자연보존 |
산악활동 - 여름 - 겨울 수상 테마활동 다른 옥외활동 |
여가 여흥 - 공연 - 스포츠 행사 - 놀이 문화, 역사, 예술 박물관과 기념물 공연 축제 요리 |
- 이와 더불어, 언제나 관광지와 관광지 개발을 분류하려는 시도가 있었음.
- 대부분은 특정 지방, 지역 환경에서 유래된 제한적 사례와 관계된 구조적, 공간적 변화에 근거를 둠.
- 그런데도 이 유형들에는 개발된 관광자원, 관광개발의 맥락, 관광지의 공간조직, 관광개발방식, 관광개발자의 특성이라는 다섯 가지 공통점이 있음.
관광지 개발의 주요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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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
저자 |
주요 발견 |
해안지역 |
바버자 Barbaza |
- 개발 유형 01. 자연발생적 휴양지 (코스타브라바) 02. 계획 지역적 개발 (루마니아와 불가리아의 흑해 연안) 03. 확대 계획적 개발 (프랑스 랑그독루시용 해변) |
펙과 레피 Peak & Lepie |
- 개발평가에 따라 밝혀진 주요 범주 01. 개발속도 02. 지역주민, 외부인 주도 03. 지역사회에 대한 개발의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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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지지역 |
프뢰 Preau |
- 세 가지 주요 요인 01. 개발 초기의 지역 상황 02. 개발 리듬 03. 개발지 특성 - 두 유형으로 구분 01. 샤모니 모형 : 외부 영향은 점진적이고 보조적 02. 레베르빌 모형 : 스키장 개발을 위해 기술적, 건축적 토대 위에 외부 개발 촉진자가 개발 |
혼합형 |
피어스 Pearce |
- 주요 개발 과정의 인식 01. 통합적 개발 : 단독 관광기획자를 포함하는 통합 개발 02. 촉진적 개발 : 개발을 보완하기 위한 촉매자로 작용하는 단독 개발자의 초기 활동 |
- 미오섹 Miossec : 네 가지 주요 요소를 고려한 관광개발의 공간적 역동성을 강조.
- 관광지, 교통, 관광객 행동, 지역 사회 관광 중개자의 태도.
- 이 틀에서 미오섹은 관광개발 단계의 네 가지 주요 요소가 변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관계를 강조.
- 이 모형은 관광지가 4단계 주요 개발 과정을 거친다고 주장.
1단계 : 아주 기본적인 교통망을 기반으로 한 초기 관광지 개발 단계. 세계 곳곳의 관광지를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이용.
2단계 : 관광휴양지의 급격한 확장. 이때 관광지와 연계된 교통수단이 늘고 관광지가 많이 알려짐.
3단계 : 관광지 등급이 매겨지지 시작하고 특화되는 관광지가 생겨나며, 관광 흐름이 개선되는 반면, 주민과 관광객이 분리되기 시작.
4단계 : 관광지의 기능이 특화됨에 따라 등급이 완결.
- 이런 접근이 중요한 이유는 이 이론이 관광 공간 안에서 다양한 변수를 모두 보여주고 있기 때문.
- 곰센 Gormsen : 국제적 수준의 해변 관광지 개발에 관한 공간적, 진화적 모형 제시.
- 휴가 숙박시설의 본질, 지역주민과 외부인의 관광개발 참여 정도, 관광객의 사회적 계층에 초점을 맞춤.
- 이런 모형은 유럽 관광의 발전을 토대로 만들어진 것.
- 곰센은 주요 관광지를 소위 관광주변지역 tourism peripheries 라고 표현하며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
유형 1 : 도버 해협 주변과 발트 연안
유형 2 : 지중해
유형 3 : 북아프리카 해안
유형 4 : 좀 더 먼 서부 아프리카, 카리브해, 남아메리카 및 태평양 지역
- 각 지역에서 단계별로 관광개발이 진행되는데, 초기단계는 외부 개발자가 주도. 관광객은 지식층이며 주로 호텔에 숙박.
- 다음 개발 단계에서는 지역 주민 참여도가 좀 더 높아지며 숙소가 다양해지고, 사회의 여러 계층이 관광지 이용.
- 첫째 유형에서 1960년대에 이런 단계의 개발이 나타난 반면, 네 번째 관광주변지역 유형에서 관광개발은 모형의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음.
- 이 모형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으며 구조의 특성을 강조.
- 곰센은 하나의 특정지역 - 즉 서유럽 지역을 자신의 연구 기반으로 삼음.
- 곰센의 모형을 전혀 다른 지역에 적용하려고 하면 관광주변지역도 성격이 달라질 수 있음.
- 이렇게 타지역에 곰센의 모형을 적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이 있음.
01. 모형은 대부분 상당히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고나광지 환경에 적용시킬 때 유의해야 함.
02. 어떤 모형도 피어스가 말하는 '종합적이고 모든 요인을 포함하는 모형'을 찾기 어려움. 관광환경이 복잡하고 역동적이기 때문에 사실 그런 모형을 찾을 수 있는지는 물론 찾을 가치가 있는지조차 의문.
03. 관광에는 수많은 다른 모습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 관광의 각 모습에는 '중심-주변지역 모형'을 따를 필요가 없는 지역적 차이가 분명히 존재.
관광개발지역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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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 변수 |
선택 지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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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유형 |
중심 |
주변 |
수도 |
도시 |
농촌 |
해변 |
국제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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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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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문화유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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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회의 및 전시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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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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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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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일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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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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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대중관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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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대중관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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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단기휴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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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단기휴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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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변 지역에서 여름 대중관광이 여름 단기휴가보다 더 선호되는 이유는 단지 교통과 시간을 관광객이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