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우즈베키스탄 음식 중 가장 유명한 음식 중 하나는 바로 솜사 somsa 에요. 우즈베크어에서 o 발음이 '닫힌 아' 에서 '열린 오' 발음이라 '삼사', '쌈사'라고 표기한 경우도 많아요. 러시아어권쪽에서 주로 삼사, 쌈사라고 많이들 말해요. 솜사는 우즈베키스탄 시장 및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이에요. 보통 삼각형 페스츄리 안에 다진 양고기가 들어가 있어요. 감자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구요. 보통 '솜사'라고 하면 양고기가 들어간 삼각형 페스트리를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모든 솜사가 다 삼각형 페이스트리는 아니에요. 타원형 모양인 것도 있어요. 그리고 페이스트리 피가 아닌 것도 있구요. 우즈베키스탄 살 때 정말로 엄청나게 많이 먹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솜사에요. 집에서 밥하기 귀찮으니까 시장에서 솜사 몇 개 사와서 먹곤 했거든요.


솜사는 속에 어떤 내용물이 들어갔는지에 따라 종류가 달라져요. 보통 일반적인 솜사는 양고기가 들어가요. 이것은 go'shtli somsa 라고 해요. go'sht 는 우즈베크어 및 타지크어로 '고기'라는 뜻이에요.


참고로 우즈베크어는 페르시아어 영향을 크게 받아서 튀르크어권 공통의 '고기'라는 단어인 et 를 사용하지 않고 go'sht 라고 해요. 우즈베크어와 같은 카를룩 어파 Karluk 에 속하는 위구르어에서는 gösh 라고 해요. 우즈베키스탄, 신장 위구르 자치구를 제외한 튀르크 어권 모두 고기는 et라고 해요.


go'sht 뒤에 있는 li 는 '~가 있는' 이라는 접사에요. 즉, go'shtli somsa 는 '고기가 들어간 솜사'라는 뜻인데, 이렇게 이야기하면 양고기가 들어갔다는 것이에요. 우즈베키스탄에서 일반적으로 '고기'라고만 말하면 거의 대체로 양고기를 의미하거든요. 하지만 이렇게 정확히 말할 필요 없이 somsa라고 이야기하면 이 go'shtli somsa를 의미해요.


양고기가 안 들어간 솜사는 따로 재료명을 앞에 붙여서 이야기해주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예를 들어 감자가 들어간 솜사는 감자 솜사 - kartoshka somsa 라고 이야기해요.


이번에 소개할 우즈베키스탄 전통 음식은 kok somsa 에요. kok 은 우즈베크어로 '푸른'이라는 의미에요. 우리말에서 '푸른'이 일반적으로 파란색을 의미하지만 초록색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듯, 우즈베크어의 kok 도 비슷하게 기본적으로 파란색을 의미하나 초록색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어요. kok somsa 에서 kok 은 '파란'이 아니라 '초록' - 즉 풀이 들어간 솜사를 의미해요.


재료


반죽

밀가루 500g

물 220 ml

소금 20g

동물성 기름 (또는 버터)


속재료

채소 (시금치, 고수 등 푸른 잎 채소)

양파 - 채소 양에 따라 1개 내지 2개

페타 치즈 200g

식용유 60g

취향에 따라 소금과 후추


솜사 피 만들기


1. 따뜻한 물과 밀가루를 섞어서 밀가루 반죽을 만든 후, 반죽한 밀가루를 15분에서 20분 정도 그릇에 넣고 윗면을 덮어놓습니다.


2. 반죽을 얇게 편 후, 위에 동물성 기름을 잘 발라줍니다.


3. 반죽을 돌돌 잘 말아준 후, 달팽이 모양으로 감고, 플라스틱 그릇에 넣고 냉장고 안에 30분 정도 넣어둡니다.


4. 반죽을 냉장고에서 꺼낸 후, 50g 크기로 자르고, 동그랗고 작은 모양으로 만든 후, 밀대로 밀어서 얇게 펴줍니다.

(참고로 이렇게 만든 반죽을 jild ochish (즐드 오츠슈) 라고 해요)


kok somsa 만들기


1. 야채를 깨끗하게 씻습니다.


2. 야채를 깨끗하게 씻은 후, 바로 서둘러서 야채를 자르지 말고, 야채 표면의 물기가 어느 정도 흘러내릴 때까지 기다립니다.


3. 이후 야채를 잘게 썰고, 양파도 육면체 모양으로 잘게 썹니다.


4. 페타 치즈는 양파와 비슷한 모양으로 썰지만, 양파보다 조금 크게 썹니다.


5. 이렇게 준비된 야채, 양파, 페타 치즈에 식용유, 소금과 후추를 넣고 잘 섞습니다.


6. 얇게 펼친 반죽에 안에 속을 올립니다.


7. 반죽을 봉할 때 각자가 좋아하는 모양으로 만두 모양을 만듭니다.



8. 솜사 위에 계란물을 바르고, 위에 참깨를 뿌립니다.


9. 오븐 온도를 180도로 맞추고 23~26분 정도 굽습니다.


우즈베키스탄 전통 빵 - kok somsa


출처 : http://www.chustiy.uz/


우즈베키스탄 있었을 때 콕 솜사는 몇 번 사먹은 적이 있어요. 야채빵이라고 해야 할까요? 처음 먹었을 때 야채만 가득 들어서 진지하게 고기 조각이 단 하나도 안 들어가 있나 찾아보았던 기억이 있는 음식이에요.


반응형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