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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학 - 인적 구성 요소 - 전문직 (관장, 학예사 등)

좀좀이 2017. 7. 5.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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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물관 전문직원의 윤리요강에서는 전문직의 범위를 공공 또는 개인적인 지워을 박물관에 고용된 사람들을 의미.

- 전문직원은 박물관의 운영과 자료의 보호에 관계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학문과 기술 등 전문적인 훈련을 받아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완전한 전문직으로서의 자격을 갖춘 직원으로 한정.

- 전문직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박물관 관리운영에 관계되는 분야의 훈련을 받았거나 실무 경험이 있는 사람, ICOM의 윤리요강을 준수하며 전문직 또는 자문의 자격으로 일하는 사람들까지 포함.

- 박물관 전문직에는 관장, 학예직, 보존과학자, 보존처리담당자, 교육담당요원, 자료정리요원, 컴퓨터전문가, 안전담당전문가 등이 모두 포함.


1. 박물관장

- 박물관장은 학예연구직으로서 전문가와 대등하거나 그 이상의 능력을 갖추어 박물관 본연의 기능에 따라 운영하며, 이상적인 박물관을 위한 사무적인 일에 적절한 지휘와 감독을 할 줄 알아야 함.

- 재원 확보 - 특히 예산의 획득과 편성, 집행 능력은 중대한 임무.

- 박물관 자료의 조사방침, 수집방안, 전문직에 대한 연구 조사의 지침 제시와 뒷받침 등이 고루 경영되어야만 박물관의 효과적인 운영과 발전에 기여하게 되는 것.

- 이러한 성과에 대해 섭외활동에도 적극적으로 관여해야 함.

- ICOM 윤리규정에서 특별히 관장에 대한 항목은 별도로 제시되지 않고 있음. 이는 박물관 이사회와 같이 박물관 관리운영의 주체가 되는 모든 상급기관의 담당자를 포괄한다고 해석 가능.

- 학자풍의 관장인 경우 아무래도 사무적인 문제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음.

- 사무적인 관장인 경우 조사 연구활동에 대한 인식이 적거나 좋아하지 않을 수 있음.

- 보급 계몽 사업에 관심을 쏟는 관장의 경우 박물관 자료의 보존 관리 문제에 소홀해지기 쉬움.

- 특히 소규모 박물관인 경우 관장의 영향력은 박물관의 성격을 규정짓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함.


2. 학예직 Curator

- 학예서무나 자료정리에서 시작해서 자료수집, 교육보급, 전시구성, 섭외 등 핵심적인 일을 수행해야 하며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운영과 기획을 도맡아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 큐레이터는 박물관 운영의 주체가 되는 구성요원이므로 자격요건에 관해서도 여러가지 까다롭고 어려운 사항을 요구.

-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대학이나 해당 박물관의 성격과 관계되는 학문 분야의 대학에서 정규 과정을 마쳐야 함. 그 후 소정의 박물관학에 관한 훈련이나 과정의 이수가 필요.

- 이후 대학에서 정규 강의를 할 수 있는 정도의 학문적 수준을 가져야 한다고 되어 있으며, 국가에 따라서는 소정 박물관 큐레이터 자격증을 획득해야 한다고 규정. 이 자격이란 박물관학에 대한 확고한 이론의 정립과 박물관기술학 - 즉 Museography 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며 또한 공동의 주제에 의한 합동연구에 참여할 능력이 있어야 함.

- 가장 중요한 사항은 진실로 박물관과 박물관 사업을 사랑하는 마음과 성실한 인간성.

-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학문에 대한 겸손함, 공동조사와 공동연구에 대한 성실한 자세와 지적소유권의 문제 등 국제간의 이해와 협력 필요.

- 자기 권익에 대한 정당한 판단력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박물관 운영에 대한 기획, 전시디자인과 조명, 색채의 조화, 일반 관람객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필요.

- 전시기획과 적절한 설명문 작성, 전시도록의 간행, 소장품에 대한 수리와 복원 방안, 사진과 시청각 기재의 활용 등에 조예가 있어야 함.

- 큐레이터는 박물관 내부의 임무 이외에 그들이 속하는 박물관의 성격에 따라 그 지역의 문화보호나 자연보호에도 진력해야 함.


3. 자료 관리 담당관 Registrar

- 미국의 Registrar는 장부상으로 소장자료를 파악하고 관리할 뿐, 소장 자료들은 전다 부서의 담당 큐레이터가 보관하면서 관리를 맡아 처리.

- 한국에서는 확연히 구별하지 않는 편.

- 소장자료관리관 : 자료의 수입과 등록 등의 업무, 자료의 이동이나 변화에 대한 정확한 파악 담당.

- 해당 박물관 자료 뿐만 아니라 특별전시회나 기획전시 등을 위해 박물관에 들여오는 외부자료의 관리에도 책임을 지니고 임해야 함.


4. 보존과학자, 보존수리기술자

- 박물관 자료가 받는 피해에 대한 예방, 수리, 복원을 위한 보존과학적 전문가가 반드시 있어야 함.

- 예방, 보존관리책 강구 및 자료의 훼손이나 사고에 대비하는 수리 시설과 전문가가 갖추어져야 함.

- 보존과학자 : 과학적인 이론을 밝히는 기초학문분야

- 보존수리기술자 : 직접 자료의 손질을 맡아하는 사람.


5. 박물관 디자이너

- 박물관에서 전시나 박물관 환경, 출판물 등에 대해 전문적인 디자이너가 주도.

- 디자이너는 항상 박물관이 지향하는 방침에 의하여 업무 수행.

- 단지 시각적인 효과를 위한 배열만이 모두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함.


6. 교육담당관, 안내원

- 박물관의 교육적 보급활동을 위해 외국의 박물관은 교육부에 교육담당관이 배치되어 학교교육의 교과과정에 맞는 전시실 교육을 권장하기도 함.

-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성인교육 담당관이 있어야 하며, 외국인이나 전문가 또는 단체 관광객을 위한 안내원 배체 양성에도 정성을 기울여야 함.

- 박물관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도 교육담당관, 안내원에게 주어진 과제.

- 박물관에서 적극적인 각종 교육프로그램에 교육담당관의 역할은 지대.

- 교육담당자들이나 프로그램 담당자들은 안내원이라는 말 대신 Museum Teacher, Educator, Museologist 등의 용어 사용.

- 세계 여러 곳에서 관광객이나 전문가가 찾아오기 때문에 박물관들은 외국어에 의한 안내업무도 커다란 비중 차지.

- 박물관 부설 각종 학교를 위한 스태프들도 필요함. 때에 따라서는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많이 받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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