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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개인적 기술의 사용

좀좀이 2017. 5. 16.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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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조사를 수행하는 인류학자는 대개 관찰과 일종의 직접적인 인터뷰라는 형식을 통해 정보 수집.

- 정보제공자가 인류학자에게 무엇인가를 이야기해줄 때 인류학자는 개인적 기술 personal documentation 을 수집하고 있는 것.

- 가장 흔히 사용되는 형태의 개인사료는 생애사. 생애사란 대부분의 경우 인터뷰하는 인류학자가 직접 수집하나, 만일 문자를 사용하는 사회에서 연구를 하게 될 경우에는 동일한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일기 또는 자전적 수필을 모을 수 있음. 이 방법은 직접 인터뷰가 가능한 사람들보다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이러한 테크닉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인류학자들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집단을 '조사대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 그러나 많은 지역사회에서는 성인들이 가끔 편지를 쓰는 것 외에는 거의 글을 쓰는 습관을 갖고 있지 않으며, 따라서 무언가를 상당히 공들여 써달라는 요청을 받으면 이를 부담스러워할 수 있음. 이 저항감을 극복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은 성인들에게 길고 세련된 산문체의 이야기보다 간략하게 몇 줄씩 매일 일기를 쓰도록 부탁하는 것임.

- 수필이나 일기는 여러 다양한 주제들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는 데 도움이 됨.

- 정보제공자가 글을 쓸 수 있다면 개인적인 인터뷰의 주제가 될 수 있는 화제에 관한 정보를 정보제공자가 직접 기록하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 이러한 테크닉은 다음 두 가지 경우에 특히 도움이 됨.

- 만일 연구자가 일상적인 활동의 윤곽을 파악하는 것에 흥미를 갖고 있다면 정보제공자의 일기는 조사지역 내의 사람들의 그날 그날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일상의 모습을 제공해줄 수 있음. 사람들이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일기에 쓰기 때문에 정보제공자의 일기를 연구하면 조사자가 외부인의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특정 문화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주변의 세계에서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음. 이러한 것들 몇 개를 비교함으로써 인류학자는 '전형적인' 생애에 관한 일종의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음. 이를 행한다는 것은 단지 일상적인 사건들의 목록을 작성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 일어나는 사건들에 관해 어떻게 느끼는가를 이해하게 되는 것을 의미.

- 현지조사자는 종종 가치나 태도에 관한 언설들을 입수하는 데 특히 관심을 갖고 있음. 사실상 문화의 정의에는 한 인간집단이 제작하거나 창조하는 것들 외에도 이들의 가치체계를 암시하는 그 무엇인가가 흔히 포함됨. 개인들은 각기 상이한 것에 가치를 부여하며 여러 다양한 쟁점들에 관해 상이한 시각들을 갖고 있으나 하나의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 간에는 상당히 공통적인 일정한 태도가 존재. 이러한 것이야말로 사회를 하나로 통합하는 데 기여하는 태도. 왜냐하면 이러한 태도는 다양한 개인적 관심들이 모여서 하나가 되는 영역을 대변하기 때문.


- 한 사회는 그 구성원들이 자신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 또한 자신들이 무엇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가에 관해 어느 정도 견해가 일치될 경우에만 붕괴되지 않고 유지됨. 안정적인 사회구조란 것은 사회적으로 안정된 목표는 물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자유분방하고 충동적인 행동에 질서 있는 사회생활이 불가피하게 가하는 제약을 충분히 보상할 수 있는 제도적 수단에 그 사회에 속한 다수의 개인들이 충분히 만족할 경우에만 유지됨. 그 어떤 삶의 방식이든 간에 외부의 관찰자에게는 우연적이며 다소 무질서하고 혼란스러워보이는 것들이 상당히 있기 마련. 그러나 그 문화 속에 참여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문화의 목적과 수단이 합리적이라고 느끼지 않을 경우에는 혼란과 부도덕이 팽배하게 됨.


- 어떠한 사회건 이를 통합시키려는 합의의 영역을 보다 잘 이해하려 하는 인류학자는 이러한 가치에 관한 진술들이 사람들의 대화 속에서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맥락에서 등장하는지 살펴봐야 함.

- 그러나 사람들이란 자신들의 삶을 지도하는 가치들을 항상 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류학자들은 이렇나 문제들을 기록하려 할 경우 너무 애매하다는 비판을 자주 받음.

- 그러므로 정보제공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태도를 말로서 표현하게 하는 것은 개인적 기술을 사용하는 하나의 이유가 됨.


- 개인적 기술의 분석은 행위들의 맥락적인 의미를 추출해서 특정한 가치나 태도의 문화적 차원을 발견하게 해줌.

- 나아가 인류학자는 사람의 사고방식과 실제 행동, 또는 사람들의 행동 계획이라고 주장한 것과 이들의 실제 행동을 비교할 수 있음.

- 이렇게 함으로써 인류학자는 이상적인 문화와 실제 문화간의 괴리에 대해 상당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게 됨.


- 인류학자의 주장의 근거는 통상 참여관찰로부터 획득한 지역사회에 대한 지식. 우리들은 정직성이나 신뢰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수많은 사람들이 현지조사자에게 이러한 이야기를 반복했다고 가정함. 그러나 만약 정보제공자 자신들로 하여금 이러한 동일한 감정을 직접 기록하게 만들 수 있다면 이러한 진술은 보다 용이하게 계량화할 수 있을 것임. 또한 정보제공자들이 사용한 그대로의 표현은 예시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이는 현지조사 연구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민족지 보고서를 작성할 경우 비중있게 고려해야 할 사항.


- 개인적인 기술만이 이러한 정보를 얻기 위한 유일한 원천은 아님.

- 일부 현지조사자들은 정보제공자들에게 사진기를 마련해주고 이들에게 '좋은 것들' 또는 '중요한 사람들'을 촬영해줄 것을 부탁해 성공을 거둔 바 있음.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예산문제를 고려할 때 항상 가능한 방법은 아님.

- 또 다른 인류학자들은 로르샤흐 테스트나 T.A.T (Thematic Apperception Test) 등의 표준화된 투사 기법을 사용해 가치에 대한 진술들을 교차검증하는 것을 선호. 그러나 이러한 도구들은 이를 시행하고 해석하기 위해 상당한 수준의 전문적인 훈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현지조사자는 이에 너무 의존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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