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에 대한 상이한 개념화
- 오늘날에는 레저를 적어도 세 가지 서로 다른 방식 - 즉 시간, 활동, 경험으로 정의.
- 이러한 개념화는 각각 그 자체로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레저는 정의된 것보다 훨씬 쉽게 경험됨.
1. 시간으로서의 레저
- 레저를 가장 보편적이로 간단히 정의하는 방법은 레저를 노동과 가사 의무, 생존과 같은 여타 책무에서 자유로운 특정한 시간으로 보는 것.
- 이 접근 방법은 보통 레저를 노동 - 곧 가장 보편적으로는 임노동과의 관계 속에서 개념화하는 것임.
- 노동과 레저의 시간적, 공간적 분리는 산업혁명에서 비롯된 상대적으로 근대적이며 서구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레저가 노동 시간 밖에서만 발생한다는 생각은 결코 보편적인 것은 아님.
- 특히 공식적인 임노동에 참여하지 않는 점차 많은 수의 개인과 집단들의 삶 속에서 레저의 위상을 적절히 설명하지 못함.
- '노동'과 '여타 책무'의 개념을 확대해서 임금을 받지 않는 재생산 관련 노동을 포함하더라도, 이러한 정의는 여전히 임노동에서 일시적으로나 영구적으로 배제되어 있는 다른 집단에게 문제점을 지니고 있음.
- 그렇다고 은퇴자나 실업자가 생존을 위해 필요한 일상적인 책무를 끝낸 뒤 남는 시간 전부를 레저로 볼 수도 없음.
- 여분의 시간이 레저 시간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돈, 공간, 법적 권리와 권한, 지식과 능력 등과 같은 다른 중요한 레저 자원이 요구됨.
- 그러나 레저의 경계를 규정할 때 노동의 중요성을 부정하는 것은 잘못일 수 있음.
2. 활동으로서의 레저
- 레저를 사람들이 자유시간에 참여하는 특정 활동의 집합으로 보는 것.
- 이러한 정의를 사용하면 레저 행동을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가나 정책가들이 레저에 대해 광범위하게 조사하는 데 종종 활용됨.
- 이러한 접근방법은 비록 깔끔하고 쉽게 계량화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나, 그 이면에 놓인 가정에 의해 많은 한계를 가짐.
01. 조사에 사용된 항목들은 문화적으로 독특할 수 있으며, 모두를 포괄하기란 거의 불가능. 보다 공식적이고 제도화되었으며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고 공적으로 가시적 형태의 레저는 지나치게 강조되는 반면, 비공식적, 비구조적이며 사회적으로 다소 일탈적이고 개인적인 형태의 레저는 무시됨.
02. 개인은 '레저활동'에 참여하면서도, 그것을 레저로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음. 때로는 보상이 있거나 없는 노동으로서 경험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복지를 위한 책임이 수반되는 활동을 허드렛일로 경험할 수도 있음.
- 레저를 정의할 때 중요한 것은 활동 그 자체가 아니라 그 활동이 일어나는 맥락과 함께 그와 관련된 느낌과 감성, 의무감 등.
3. 경험 또는 마음 상태로서의 레저
- 레저는 시간 자체가 아니라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의해 정의되며, 활동의 형태가 아니라 그 의미로 구별됨.
- 레저의 질을 근본적으로 결정짓는 것은 레저 경험 자체의 성격과 개인이 그것을 어떻게 인지하느냐의 문제.
- 서구 문명의 역사에 걸쳐 레저를 정의하는 데 지속적인 요소는 선택의 상대적 자유이며, 노동의 제약과 대비하여 레저는 자유, 유희, 즐거움 등의 느낌과 연관되어 있음.
- 그러나 기대되는 사회적 역할, 환경적 제약이나 자원상의 제약에서 전적으로 자유로운 레저경험이란 실제로 거의 없음.
- 어떤 사람은 적어도 선택의 여지가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상대적으로 스스로 결정한 활동으로만 레저를 기술하기도 함.
- 남아도는 것이라기보다는 우리가 그 속에서 일부 선택의 자유를 가질 뿐만 아니라 주장하기도 하는 사회적 공간.
레저의 정의와 관련된 논쟁의 요점
1. 레저는 단지 노동하지 않는 시간 그 이상
2.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은 많은 사람들의 삶에서 레저의 공간적, 시간적 틀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침
3. 모든 자유시간이 레저시간인 것은 아님
4. 레저는 활동과 비활동 모두를 포함할 수 있음
5. 레저활동 자체가 아니라 개인의 레저경험의 질과 맥락이 가장 중요
6. 레저경험은 상대적으로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며, 제약요소 뿐만 아니라 선택요소도 함께 지니고 있음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레저의 역할
1. 재생산으로서의 레저
- 마르크스주의 분석은 자본을 위한 적절한 노동력을 생산하기 위해 재생산이 필요하다고 제안.
- 레저는 이러한 재생산에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레크리에이션'이라는 단어는 원래 노동을 위한 준비성의 재창조를 의미.
- 레저가 없다면 노동자가 점차 지치고 병약해짐에 따라 노동의 생산능력은 하락.
- 레저는 노동력을 쉬게 하고 재활성화하며 복원시키기 때문에 재생산 기능을 수행.
- 레저는 우리에게 우리가 소망하는 것 - 즉 노동을 하는 목적이자 얻고자 하는 보상을 제공.
- 일부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레저가 반복적이며 정신적으로 전혀 보상이 없는 자본주의 생산과정의 부적절성에 대한 일시적인 완화책을 제공함으로써 노동자를 달래고 복종시킨다고 주장.
- 더욱이 상업적인 레저 비용의 증가는 이 모든 새로운 레저용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는 데 필요한 소득을 축적하기 위해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노동의 필요성을 각인시킴.
- 이러한 방식으로 레저는 노동자들을 순응시키는 효괄르 지니고 있음.
- 그러나 레저의 재생산적 역할이 자본의 이해에 봉사하기 위해서는, 레저는 반드시 사회적으로 조절되고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한되며 법적으로 통제되어야 함.
- 레저가 임노동의 참혹함(소외)으로 인해 그 반대급부로 노동자의 마음을 끌게 되면서, 사람들의 자긍심과 자기계발, 기쁨은 노동의 영역에서 레저의 영역으로 전가됨.
- 노동자 계급의 삶에서 레저와 문화에 대한 다소 비관적이고 소극적인 관점은 클라크와 크릿처와 같은 다른 문화이론가들에 의해 크게 비판받음.
- 클라크와 크릿처는 레저와 문화를 일상적인 대중적 저항, 갈등, 반항의 현장으로 보며, 레저를 통해 지배적인 자본가 계급에 의해 역사적으로 개입된 사회적 통제 형태에 도전함에 있어 노동자 계급에게 적극적 역할을 부여. 따라서 레저는 문화적 논쟁과 계급 갈등의 현장이 된다는 것.
- 국가는 허가제, 도덕적 리더십, 경찰 활동 등을 통해 적절하고 합법적인 레저의 형태가 무엇이며, 특정 장소에서 부적절하거나 일탈적인 것이 무엇인지를 역사적으로 확랍하고자 노력.
2. 소비로서의 레저
- 모든 형태의 레저가 재생산 기능을 충족시키는 것은 아님.
01. 노동하지 않는 사람들의 노동 역량은 자본주의적 생산체계를 필요로 하는 요구 수준에 있어 부수적인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레저는 그들에게 있어 그 어떤 재생산 기능도 수행하지 않음. 이들 개인에게 레저는 자원의 재생산과 관련되어 있는 만큼이나 자원의 소비와도 관련되어 있음.
02. 일부 레저활동은 자원을 소비하지만, 노동의 생산능력을 재생산하는 측면에서 거의 또는 전혀 유익한 효과를 갖지 않고 있다는 것이 분명함. 대부분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철저한 규제와 사회적 통제를 받는 것이 바로 이러한 활동 - 음주, 흡연, 마약 복욕 같은 것들.
03. 비록 명백한 재생산 기능을 수행하지는 않지만 어떤 활동은 사회적으로 용인되며, 일부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권장되기도 함. 일부 쇼핑은 노동과정에서 근본적인 재생산 기능을 수행하는 반면, '필수가 아닌 제품'에 대한 여타 형태의 쇼핑은 순수한 소비에 해당. 그러나 '레저제품'과 같은 사치성 제품의 쇼핑은 기분 전환, 휴식, 재생 등을 통해 생산능력을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함으로써 레저의 재생산적 역할에 간접적으로 기여.
04. 소비로서 레저는 기업에 시장을 제공. 자본이 레저용 재화와 서비스에 점차 깊이 관계함에 따라 개별 자본이 국가로 하여금 레저용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를 촉진시켜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기여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지극히 당연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