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Tip

샌디스크 micro SD카드와 여행시 요긴한 SD카드 어댑터

좀좀이 2017. 2. 1. 09:23
728x90

태블릿 PC 의 기본 용량이 작아서 micro sd카드를 구입하기로 했어요.


'예전에 micro sd카드 어댑터가 있었을 건데...'


방을 뒤져보았지만 마이크로 sd 카드 어댑터가 보이지 않았어요. 분명히 어딘가 두었을 건데 도저히 찾을 수 없었어요.


'에휴...그냥 어댑터도 사야겠네.'


인터넷 주문하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현장에서 구입하는 것을 선호해서 종각역으로 갔어요.


매장에 들어가서 먼저 샌디스크 micro SD카드 64GB를 달라고 한 후, micro sd 카드 어댑터가 달린 것은 없냐고 물어보았어요. 그러자 한때는 어댑터가 동봉된 물건이 들어왔는데 요즘은 메모리 카드만 판다고 대답했어요. 그래서 어댑터도 같이 구입했어요.


샌디스크 micro SD카드 64GB


왼쪽이 Sandisk micro SD카드 64GB  이고, 오른쪽이 어댑터에요.


샌디스크 정품 인증 스티커


샌디스크 메모리를 구입하면 이 스티커를 꼭 붙이라고 되어 있어요. 이것은 샌디스크 코리아 정품 인증 스티커로, 이 스티커가 부착된 제품만 A/S 가 가능하다고 해요.


샌디스크 마이크로 메모리 카드


종이 포장을 예쁘게 뜯어보려고 했으나 무리였어요. 포장을 거칠게 뜯어내자 이렇게 micro SD카드가 플라스틱 포장 안에 들어 있었어요.


어댑터에 끼워서 노트북 컴퓨터에서 어댑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았어요.


마이크로 sd 카드 어댑터


실제 사용 가능한 용량은 59.4GB 라고 나왔어요.


micro sd카드 어댑터를 구입한 이유는 한 가지 원인에서 파생된 두 가지 이유 때문이었어요. 먼저 그 한 가지 원인이란 노트북 컴퓨터에 micro sd카드를 바로 꽂을 방법이 없다는 것. 일반 sd카드는 바로 꽂을 수 있는데 micro sd카드를 꽂는 슬롯은 없었어요.


그러다보니 노트북 컴퓨터 안의 파일을 micro sd카드로 옮길 때와 micro sd카드 안의 파일을 노트북 컴퓨터로 옮길 때마다 스마트폰을 일종의 어댑터처럼 이용해서 옮기고 있었어요. 스마트폰에 USB선 꽂고 노트북 컴퓨터에 연결해서 파일을 옮기고 있었는데, 이것이 귀찮은 것은 둘째치고 속도가 느렸어요. 사진은 카카오톡 '나와의 채팅' 기능을 이용해 열화시켜서 PC로 전송할 수 있지만, 문서 파일 같은 것은 이렇게 할 수가 없었어요.


두 번째 이유는 여행 중 이렇게 스마트폰을 어댑터처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을 꺼내서 켜야 한다'는 귀찮음이 있었어요. 집에서야 USB 케이블 연결하는 수준이지만, 여행 중에는 스마트폰 꺼내서 켜고 USB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데, 스마트폰 배터리가 없으면 이 작업을 할 수 없었어요.


아쉽게도 64기가 micro sd 카드를 어댑터에 끼웠을 때 제 디카인 후지필름 HS10에서 인식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원래 갖고 있던 4GB micro sd 카드를 어댑터에 끼우니 제대로 잘 인식되었어요. 이로써 스마트폰에 있는 4GB micro sd카드는 이제 좀 더 넓게 샤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사진 찍으러 나가거나 여행갈 때 메모리 카드 용량 부족하면 스마트폰에 끼워져 있던 4GB micro sd카드를 뽑아서 어댑터에 끼워 카메라에 박아서 사용할 수 있거든요.


지난 중국 여행에서 SD카드를 실수로 2GB 들고 가서 수시로 노트북 컴퓨터로 사진을 옮겨야했던 기억이 아직 뚜렷해요. 여행이나 출사 나가서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 용량 부족할 때 스마트폰에 끼워놓은 micro sd카드를 어댑터에 끼워 카메라 메모리로 사용하고, 나중에 이것을 간단히 - 일반 sd카드 속 사진을 노트북 컴퓨터로 옮기는 것과 똑같이 옮길 수 있어요.


백업이 필요한 파일은 micro sd카드에 저장해놓고 그것을 어댑터에 끼워서 그대로 카메라 메모리로 사용할 수도 있구요. 어댑터와 micro sd카드가 결합하면 카메라에도 꽂아서 쓰고 노트북 컴퓨터에도 꽂아서 쓰는 USB처럼 되는 것이지요.


여행갈 때 micro sd카드 어댑터 하나 챙겨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부피랄 것도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 케이스나 지갑에 집어넣고 다녀도 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