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인 학교 5학년 카자흐어 교과서

좀좀이 2016. 11. 27. 19:25
728x90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큰 나라이자 다민족 국가인 카자흐스탄의 러시아인 학교 5학년 카자흐어 교과서에요. 이 교과서는 카작 틀르 Қазақ тілі 에요.. 대문자로 쓰면 ҚАЗАҚ ТІЛІ 이지요. 카자흐어는 자음, 모음이 보통 키릴 문자보다 많아서 저렇게 변형시킨 카자흐어 키릴 문자를 사용해요.


이 교과서의 지문은 아래 링크를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어요.


카자흐스탄 러시아인 학교 5학년 카자흐어 교과서


카자흐스탄 러시아인 학교 5학년 카자흐어 교과서


책 표지는 이렇게 생겼어요. 뒷면은 아무 것도 없는 흰색이에요.



책 첫 페이지는 이렇게 되어 있어요.


Учебник для 5 класса общеобразовательной школы с русским языком обучения 라고 러시아어로 적혀 있어요. 눈대중으로 읽어보면 어쨌든 러시아어 학교 5학년 교과서라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데, 정확히는 저도 잘 몰라요. 러시아어를 몰라서요. 그냥 예전에 우즈베키스탄에서 1년 있는 동안 몇 개 주워들어 아는 것이 전부에요.


이 교과서는 카자흐어 인사로 시작해요.



그리고 이 교과서는 주황색과 흑색으로 인쇄되어 있어요. 화려한 컬러의 교과서는 끝났어요.



러시아인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인데 - 정확히 말하자면 모국어가 카자흐어가 아닌 학생들의 카자흐어 과목 교과서인데 삽화는 매우 카자흐적이에요. 카자흐스탄의 카자흐 민족 그림이 상당히 많아요.


이 교과서는 총 208페이지이지만, 뒤의 단어 목록 및 목차를 제외한 실제 교과서 내용은 198페이지에요. 그리고 종이가 상당히 얇아요.


난이도는 상당히 쉬운 편에 속해요. 아제르바이잔, 투르크메니스탄 러시아 학교 5학년 교과서에 비해서도 난이도가 유독 쉬워요. 이것은 카자흐스탄에서 카자흐인의 비중 자체가 낮은데다 카자흐어를 모어로 하는 사람의 비중도 높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그래서 카자흐어 보급을 위해 일부러 이렇게 난이도를 낮추어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카자흐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책이에요. 보조동사의 의미만 잘 알고 있다면 어려울 부분이 마땅히 없다고 해도 될 정도에요. 새로 등장하는 어휘의 양도 적당한 편이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