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지위와 기능
- 근대 국민국가의 형성 과정에서 어떤 언어에 어떤 지위와 기능을 부여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였음. 현대에 와서도 많은 국가들이 특정 언어에 특권적 지위와 기능을 공식적이고 제도적으로 부여하는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을 펼치고 있음.
- 언어학적 시각에서는 언어 사이에 우열이 없고 모든 언어가 평등하지만, 언어 외적인 기능과 사용의 측면에서는 차이와 우열이 있고, 그로 인해 언어들 사이에 지위상 불평등이 발생함.
- 한 국가 내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는가에 따라 특정 언어는 국민성과 국민 통합의 상징적 지표로서 국민어 national lanugage, 근대 자본주의적 경제 체제와 국민국가 수립에 필수불가결한 표준어 standard language, 정치, 법률, 행정 등 공공 분야에서 공식적 기능을 담당하는 공용어 official language, 국가 차원에서 그 지위와 기능을 보장하는 국가어 state language 등의 지위를 갖기도 하지만, 어떤 언어는 그 어떤 지위도 가지지 못함. 이는 언어 지위 계획의 문제로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중요한 분야.
- 언어의 지위와 기능 문제가 가장 명시적으로 제도화되는 것은 그 내용이 법률에 반영될 때임.
- 언어의 지위 및 기능과 관련된 정책과 계획으로는 국민 국가 내 소수어의 지위와 기능 문제와 자국어의 국제적 위상 강화 문제를 포함할 수 있음.
표준어의 선정과 보급
- 표준어에 대한 고전적 정의는 표준어를 하나의 언어공동체 구성원 대다수에 의해 받아들여져 규준으로 쓰이는 언어의 성문화된 형식.
-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표준어 standard language 와 언어 표준 language standard 의 차이를 드러내지 못하고, 표준어와 언어의 차이조차 구별하게 어렵게 한다는 단점이 있음.
- 사회언어학의 관점에서는 언어는 일정한 정치, 사회적 권위에 의해 역사적으로 규범화되고 표준화되면서 주변의 유사한 언어적 변종들을 포괄하고 대표하는 지위를 획득한 언어적 변종이며, 방언은 그 지위와 기능이 여러 가지 정치, 사회적 요인들에 의해 제한되면서 특정한 언어에 종속된 언어적 변종임.
- 언어 표준 language standard 은 어느 시대, 어느 공간에나 존재하는 말의 특정한 형식에 대한 선호 또는 가치 부여를 반영하면서 형성되는 보편적인 것이며, 표준어 standard language 는 질적인 측면에 대한 가치 평가보다는 양적인 측면의 계량 및 산술 계산을 더 중시해온 서구의 사회, 문화적 전통을 반영하면서 근대 이후 형성된 특수한 것으로 인위적이고 의식적인 방식에 의해 높은 수준의 규범화와 표준화가 이루어진 언어.
- 표준어가 형성되기까지 오랜 역사적 과정이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표준어'라는 용어 자체가 등장한 것은 매우 최근의 일임. 실제로 표준어의 형성은 근대에 와서 이루어진 정치, 경제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표준어는 자본주의적 생산과 재생산 체제의 규격화된 생산물 중 하나이며, 이러한 표준어의 형성은 시장의 통합과 의사소통 범위의 확대를 필요로 하는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근대적 국민국가의 수립에 필수적이었음.
- 언어 정책과 계획에서, 표준어의 선정과 보급은 주도 주체, 역사적 과정과 추진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임. 그러나 그러한 다양성 속에서 언어 표준화의 몇 가지 공통적 측면이 나타나는데, 형식 대 기능, 사회 대 언어의 두가지 대응쌍에서 어디에 해당하느냐에 따라 네 가지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음.
사회 - 형식 : 선택 selection
사회 - 기능 : 시행 implementation
언어 - 형식 : 성문화 codification
언어 - 기능 : 정교화 elaboration
- 선택 selection 은 특정한 규범 형식의 사회적 선택을 의미. 한 사회 내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의 언어들 또는 언어 변종들 중 하나 또는 그 일부를 표준어라는 공통 규범으로 선정하는 것.
- 시행 implementation 은 정책 주체의 입장에서 하나의 언어 또는 언어 변종이 표준어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노력하는 것. 언어 공동체 입장에서는 그 기능을 수용 acceptance 하는 것이 됨.
- 성문화 codification 는 한 언어의 관행적 규범을 수립하기 위해 행해지는 모든 활동을 의미. 문법서나 사전의 편찬, 표기법의 제정, 글쓰기 지침의 제작 등.
- 정교화 elaboration 는 한 언어의 사회적 기능을 교육, 법률, 과학 등의 분야로 확대하는 것과 현대 사회와 기술의 요구에 맞게 한 언어의 어휘적, 문법적, 문체적 발전을 꾀하는 것.
- 선택과 시행의 측면은 언어 표준화 정책 및 계획의 주체가 내리는 사회적 결정과 관련된 것이며, 성문화와 정교화는 표준화의 대상이 되는 언어에 가해지는 구체적 변화와 관련된 것. 또한 선택과 성문화는 여러 가지 언어 형식들 중에서 하나의 형식을 선정하고 그 형식의 규범ㅇ르 수립하는 것이며, 시행과 정교화는 하나의 언어에 특정한 기능을 부여하고 그 기능을 확대하는 것.
언어 규범의 정립과 적용
- 언어 규범은 언어 자료 계획의 가장 대표적인 구성요소로, 거의 대부분 국가에서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중요한 대상이 됨.
- 언어 규범의 구체적 모습들은 문법서, 사전, 철자법, 글쓰기 지침 등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는 대부분 앞 절에서 한 언어의 관행적 규범을 수립하기 위해 행해지는 활동으로 정의한 성문화의 결과물.
- 성문화는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문법서와 사전에 포함되는 성문화된 규범의 구축 단계이며, 다른 하나는 그렇게 구축된 규범을 정확한 발음법과 정서법을 통해 말하고 쓰는 습관을 통제하는 데 적용하는 단계. 특히 후자의 단계에서 주체의 개입이 어떤 모습인가에 따라 성문화 관련 언어 정책 및 계획의 양상이 방임주의와 개입주의라는 양 극단 사이에서 다양하게 나타남.
- 언어 규범이 한 사회 속에서 기대되거나 받아들여지는 제반 행태의 규칙을 규정하는 규범의 한 하위 범주라면, 언어 규범에서도 규범 일반에 나타나는 두 가지 측면 - 즉 조정 coordination 의 측면과 편파성 partiality 의 측면이 있음.
- 언어 규범의 조정 측면은 언어 규범이 동일 언어 사용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할 수 있음에 주목하는 것. 다중 언어 공동체에서는 물론이고 단일 언어공동체 내에서도 다양한 매개 변수 parameter 에 의한 변이가 발생하기 마련이며, 그러한 변이가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에 장애가 될 정도로 심해지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임.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 규범은 한 공동체 내에 속하는 화자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언어 차이나 언어 변이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됨.
- 언어 규범을 조정의 규범으로 보는 경우, 그 출현 방식에 따라 다시 관습에 의한 것과 법령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음.
- 관습에 의한 언어 규범은 특정한 문제에 대해 한 번 성공적이었던 하나의 해결책이 모방과 권유에 의해 되풀이되면서 하나의 관습이 되고, 다시 하나의 규범이 되는 것.
- 법령에 의한 언어 규범은 그 형성 자체에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관습에 의한 언어 규범과 달리 국가 권력의 힘에 의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하나의 규범이 됨.
-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의 관점에서는 법령에 의한 언어 규범이 관습에 의한 언어 규범보다 더 명시적이고 직접적인 개입의 모습을 보임. 언어 규범은 온전한 의미에서의 관습의 모습을 띠는 것에서부터 법령은 아니지만 법령과 유사한 효과를 내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 맞춤법 등 발음이나 형태와 관련된 언어 규범은 법적 강제력의 정도가 매우 높아서 법령의 수준에 육박할 수 있는 반면, 표준 화법 같은 담화와 관련된 언어 규범은 법적 강제력의 정도가 낮아서 일종의 관습과 같은 모습일 가능성 높음.
- 언어 집단의 정체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언어 규범의 준수는 의사소통이라는 기능적 측면보다 한 집단이나 사회의 내적인 질서를 보여주는 상징적 측면이 주목될 수 있음. 이는 언어 규범의 두 번째 측면인 편파성과 관련된 것으로, 언어 규범은 그것을 내면화한 사람과 내면화하지 않았거나 못한 사람을 차별하고 내면화한 사람의 우월적 지위, 또는 권력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음. 권력을 획득하려는 계급 또는 계급 연합은 지식인 집단을 구성하거나 지배하는 방식으로 그 구성체 내에서 발언권을 획득하는 데에 유리한 언어 규범을 독점하기 때문.
- 언어 규범도 고정불변은 아님. 언어 규범은 규범으로서의 기본적 속성상 보수적이어서 언어의 변화를 반영하는 속도가 느리지만, 돌이킬 수 없는 언어 변화의 결과를 마냥 외면할 수 없기 때문.
- 언어 규범은 통시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일 뿐만 아니라 공시적으로도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함.
- 언어 규범 관련 정책과 계획 중 특히 문자와 철자법 관련 정책과 계획은 가장 많은 대중적 관심과 학술적 논쟁을 일으키는 분야 중 하나. 얼핏 보기에 철자법은 실용의 문제이며 사용의 효율성, 학습성, 편이성, 전달력 등과 같은 객관적 기준으로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통해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인 것 같지만, 여기에도 이데올로기적 고려가 자주 개입됨. 실제로 철자법은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공통 규범으로 요구될 뿐만 아니라 국민주의를 포함하는 집단의 정체성 형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문자와 자모의 변경은 교육받은 사람과 교육받지 못한 사람의 사이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같은 언어를 사용하던 사람들 사이도 갈라놓으면서 정치적 제휴의 중요한 변화와도 관련될 수 있음.
언어 정교화와 언어 순화
- 언어 정교화는 어휘, 문법, 문체 등 다양한 단위에서 이루어질 수 있지만, 특히 한 언어가 교육, 법률, 과학 등의 분야에서 제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 용어를 정비하고 첨단 기술의 발전이 요구하는 신어를 개발하는 것을 중심으로 함.
- 언어 정교화는 성문화와 함께 언어 표준화의 언어적 측면을 구성하며, 전문적이거나 기술적인 분야에서 권장되거나 공식화된 어휘의 목록을 작성해 기능적으로 다양한 언어들 간에 상호 번역을 가능하게 하려는 필요와 관련이 큼. 성문화가 형식적 측면에서 최소한의 변이라고 한다면, 정교화는 기능적 측면에서의 최대한의 변이.
- 한 언어의 어휘를 정교화할 필요성은 새로운 개념이 하나의 문화 안으로 들어올 때 나타남. 새로운 개념은 다른 문화에서 발생해 외국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먼저 나타나는 정교화 모습은 차용임. 정교화의 또 다른 모습은 자국어를 기반으로 신어를 만드는 것으로, 자국어의 어근이나 어휘를 활용해 새로운 용어를 만들거나 기존의 어휘의 의미를 확장하는 방식.
- 차용이 언어 접촉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로 효율성과 보편성을 중시하는 방식이라면, 자국어를 기반으로 하는 신어 개발은 그 과정에서 정치적이고 이념적인 가치가 개입된다는 점에서 정체성과 특수성을 고려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음. 이를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 관점에서 다시 비교하면, 차용은 방임주의적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에서 흔히 나타나는 방식인 반면, 자국어에 기반하는 신어 개발은 다양한 의견과 방법론을 조율하는 정책 주체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개입주의적 성격이 나타나기 쉬움.
- 신어 개발은 많은 경우에 언어 순화 language purification 과 밀접한 관련을 맺음. 언어 순화는 외래적 요소를 축출하고 고유하다고 믿는 요소를 보존하거나 복원하려는 시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언어 순화의 개념을 비속하거나 거친 표현을 품격 있고 고운 표현으로 대체하는 것, 표준어 등의 언어 규범에 어긋나는 것을 어긋나지 않도록 교정하는 것, 지나치게 어렵고 복잡한 표현을 쉽고 간단명료한 표현으로 개선하는 것 등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도 많음.
- 언어 순화 관련 정책과 계획에서 가장 많은 대중적 호응을 이끌어내는 것은 무엇보다도 외래적인 요소를 오염 또는 변질의 원인으로 규정하고 오래전부터 조상들이 사용해 온 요소를 가장 신성한 언어로 복원시켜내고자 할 때임. 외래 요소를 고유 요소로 대체하는 방향의 언어 순화는 단일 언어 사용 국가의 경우 국민적 정체성의 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비속어, 표준어, 어려운 말 등의 순화는 대립의 전선이 공동체 내부에 그어지나, 외래 요소의 순화는 대립의 전선이 공동체의 경계 밖에 형성됨. 후자의 이러한 특성은 국민적 정체성의 형성을 강력하게 추구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주체 또는 집단에게는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요소가 됨.
언어 능력 향상
- 언어 능력 향상은 언어 정책과 언어 계획 중 언어 습득 및 교육 계획에 해당하는 문제임.
- 언어 습득, 교육 계획은 명시적인 목표가 무엇이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 무엇인가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음.
- 명시적 목표는 외국어 또는 제2언어 습득과 교육, 언어 복원, 언어 유지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 목표 달성 방법으로는 학습 기회의 제공과 확대, 학습 장려책의 제공과 확대, 학습 기회와 장려책의 동시 제공과 확대 등으로 나눌 수 있음.
- 국민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문제는 그동안 언어 정책의 차원에서보다 교육 정책의 차원에서 더 많은 접근과 논의가 이루어져 왔으나, 언어 정책적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는 없음. 언어 능력 향상은 공동체의 입장에서는 그 과정과 결과가 중요한 사회적 의미를 갖음. 언어 지위 계획에 따라 특정한 지위를 획득한 언어는 지위에 걸맞는 교육이 이루어질 때 그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음.
- 그러나 외국어나 제2언어 교육과 관련된 정책의 문제는 개인 또는 집단의 입장에 따라 많은 이론과 논란의 여지가 발생함. 특히 한 국가의 제도 교육 체계 내에서 어떤 외국어 또는 제2언어가 어느 시기부터 어떤 방식으로 교육되는가는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