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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언어학 - 언어와 언어태도

좀좀이 2019. 2. 3.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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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언어학 - 언어와 언어태도


언어 태도 language attitude


- 언어가 의미를 전달하는 것에 있어 객관적이고 사회적으로 공정한 도구이자 사회 집단 및 민족의 정체성과도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은 그 언어에 대한 사회적인 평가와 태도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

- 언어와 정체성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면, 이 관계는 언어와 언어 사용자들에 대한 개인들의 태도에서도 그 의미를 찾아야 함.


- 이러한 사실의 기저에는 어떤 사회에서 그 사회집단이나 민족집단들은 서로 다른 사회적 지위와 관련해 특정한 태도를 갖고 있음을 의미.

- 이러한 태도는 문화적 관습이나 유형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전달되어서, 그 사회 개별 구성원들에 대한 태도에도 반영됨.


사회집단이나 민족에 대한 태도 - 언어의 개별화자에 대한 태도 - 집단의 언어에 대한 태도


- 일반적으로 언어 태도 연구는 두 가지 이론적인 접근 방법으로 구분.

- 첫 번째는 행동주의자 견해 behaviorist view : 태도는 실제 상호작용에서의 언어 사용과 같이 언어에 대한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연구되어야 함.

- 두 번째는 심성주의자 견해 mentalist view : 태도를 내적, 정신적인 상태로 간주. 이런 태도가 특정 행동을 일으킨다고 봄. 이것은 '어떤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자극과 그 사람의 반응 사이에 끼어드는 변인'으로 설명될 수 있음.


- 심성주의자 견해는 연구 방법에 있어 심각한 문제가 있으나, 언어 태도 분야의 거의 모든 연구자들이 이 견해를 고집하고 있음.

- 이 연구는 내적, 정신적인 상태를 직접 관찰할 수 없고, 자신이 기록한 자료나 행동을 통해 추론해야만 하는 문제점으로 인해 종종 타당성에 의문이 제기됨.


- 심성주의자적 접근 방법으로 언어 태도를 조사하는 것에는 흔히 두 가지 방법이 사용됨.


01. 1950년대 후반과 60년대 초반 캐나다 Lambert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개발된 짝맞춘 위장기법 matched-guise technique.

-> 기본적인 짝맞춘 위장기법 실험에서 완전한 2개언어상용자가 똑같은 글을 두 언어로 읽는 것이 녹음됨. 녹음 순서는 무작위순.

-> 피험자들은 각 2개언어상용자의 말이 한 번만 녹음된 것이라 생각하고 이 녹음을 들음.

-> 피험자들은 화자의 성격 특성을 의미분별척도에 따라 평가.

-> 이 척도의 양쪽 끝에는 반대되는 성격이 제시되고, 그 사이에는 많은 공란 존재. (intellectual/dull, friendly/unfriendly, successful/unsuccessful, kind/cruel, aggressive/timid, trustworthy/unreliable)

-> 피험자들은 같은 화자가 두 언어로 읽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며, 두 녹음부분에 대해 반응하는 차이점드링 피실험자의 기저에 깔려 있는 언어 태도를 나타냄.


02. 설문지 questinnaire 기법.

- 언어와 언어 사용에 관한 여러 가지 유형의 질문이 포함됨.

- 질문은 개방적이거나 폐쇄적일 수 있음.

- 폐쇄적인 질문으로 된 설문지에는 의미분별 또는 다항식 선택 항목 사용 가능.


- 언어 태도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심성주의자 관점을 따르고 있음.

- 이 방식의 큰 문제점은 정신적인 상태를 행위로부터 추론해야 한다는 점.


- 언어가 특정한 활동이나 상황에 관련있다는 사실은 언어 태도 조사 결과의 해석에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음.

-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일상적인 화제에 대한 자연스러운 대화 또는 산문 읽기의 녹음이 이용됨.

- 그러나 어떤 언어는 특정 상황에 적합하지 않음 -> 권위가 없는 소수언어로 읽는 것과 같은 것.

- 만약 이러한 요인이 고려되지 않는다면 화자들의 평가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2개 언어 상용 사회에서 언어는 4가지 언어 변이형으로 구분.

- A언어의 표준 변이형, A언어의 비표준 접촉 변이형 (언어 B에 의해 영향받은), B언어의 표준 변이형, B언어의 비표준 접촉 변이형 (언어 A에 의해 영향받은)


- 언어 태도 연구 결과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은 언어는 객관적, 문법적, 논리적으로 비교될 수 있다는 가정에 달려 있음.

- 그러나 언어의 주관적인 평가에 있어서의 차이점은 민족 언어 집단간의 사회적 지위 차이에 의해 생겨남.

- 언어란 비교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문제는 주로 한 언어의 두 가지 변이형(표준어와 비표준어)과 관련지어 연구되었지만, 이 결론을 다른 언어들까지 확대 적용 못할 이유는 없음.


- Giles : 선천적 가치 가설 (the inherent value hypothesis; 한 변이형이 다른 변이형보다 더 낫고 아름답다)와 강요된 규범 가설 (the imposed hypothesis; 한 변이형이 권위있고 지위가 높은 그룹에 의해 사용되기 때문에 그 변이형이 더 낫고 아름답다고 여겨진다) 연구.

- 연구 결과 두 번째 가설이 지지됨을 발견.

- Edwards : 언어 변이형(사투리와 액센트)의 평가가 언어적이거나 미적인 질 quality 자체를 반영하지 않고 사회적 관습과 선호의 표현으로 평가된다면, 즉 이러한 변이형의 화자들에게 부여되는 신분과 권위의 인식을 반영한다면, 그 평가는 어느 정도 적합한 평가라 할 수 있다고 주장.


- 권위가 없는 언어의 화자들이 권위가 있는 언어의 화자들보다 더 낮게 평가된다 하더라도, 특히 권위가 없는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평가가 이루어질 때는 서로 다른 성격에 대한 평가 간에는 반드시 구분이 이루어져야 함.

- 권위가 없는 사회 또는 언어적 소수 민족의 구성원들은 권위가 없는 언어나 소수 민족 언어가 사회적으로 신분상승하는 것에 별 다른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음.

- 소수 언어 화자들이 여러 면에서 자신들의 언어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사실은 그들이 자신들의 언어에 중요성을 전혀 부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 이런 언어들은 특히 이민 환경에 있는 젊은 세대의 화자 또는 일반적으로 소수 문화에 어떤 자부심을 느끼는 사람들로부터 사회적, 주관적 그리고 정의적인 이유에서 더 높이 평가됨.

- 이런 형태의 언어충성 language loyalty는 언어와 민족 언어 집단의 사회 정체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반영.

- 그럼에도 언어와 정체성 간에는 일대일의 관계는 없음.

- 사회적, 문화적, 민족적 정체성이 그에 맞은 독특한 언어를 항상 갖는 것은 아니며, 별개의 언어를 가진 집단도 상당히 겹치는 정체성을 가질 수도 있음.

- 더욱이 정체성과 언어는 하나로 된 전체가 아니라 분명히 구별되며, 이질적이고 가변적.

- 그러므로 특정한 상황에서 이러한 관계는 더욱 복잡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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