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선택조직의 기능
누가 선택업무를 수행하는가는 일반적으로 도서관의 크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중소규모의 도서관에서는 개인이 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구체적으로 관장 또는 그 권한을 위탁받는 특정사서가 단독으로 수행한다.
- 집단이 선택자가 되는 경우는 중규모 이상의 도서관에서 볼 수 있는데, 통상적으로 위원회 형식을 취한다. 위원회의 구성원은 사서일 수도 있고, 외부인사일 수도 있고, 또는 양자의 혼합일 수도 있다.
개인이든 집단이든, 선택자가 선택업무만을 전담하는가 겸임하는가는 업무수행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전담인 경우 장기적으로 계획적이고 일관되게 업무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이다.
- 선택업무가 도서관활동 전체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선택자가 전담자라야 한다는 간단한 결론에 이를 수 없다.
- 전담자가 다수의 겸임자 및 이용자의 협력을 얻어서 수행하는 방식이 이상적으로 여겨진다.
선택조직의 활동에는 그 도서관의 일반적 목적에 따른 이념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 공공도서관의 경우에는 지역주민의, 대학도서관의 경우에는 대학구성원의 도서관자료에 대한 전체적 요구를 파악하고 이용자의 현재의 요구 뿐 아니라 앞으로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장서를 개발해 나간다는 이념이다.
- 그리고 현재의 이용자 뿐 아니라 잠재적 이용자도 배려해 장서개발에 포함시킬 수 있는 이념이 필요하다.
- 이러한 이념의 구체적 표명이 그 도서관의 수집 방침이며, 선택기준이고 나아가 장서개발방침인 것이다.
그러므로 선택조직의 역할은 우선 선택기준을 작성하는 것, 기준에 따라 선택을 수행하는 것, 실제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고려하여 기준을 개선하는 것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