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 - 장서개발론 - 자료의 선택 - 자료의 평가기준

좀좀이 2016. 6. 4. 00:36
728x90

자료의 평가기준


1. 저작사항에 관한 것으로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 저자 또는 편자가 교육, 직업, 경험면에서 그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또 저작에 임하는 태도가 성실하고 독창성이 있는지 검토한다. 이른바 저자의 태도는 그 저자의 이전 저서 등을 조사해보면 추측이 가능하다. 출판사 역시 영리 또는 비영리, 출판경향, 전통, 권위로 평가할 수 있으며, 내용의 신뢰도를 판단할 수 있는 간접적 기준이 된다. 출판년도에 대해서 인문과학분야의 자료는 크게 구애를 받지 않지만, 과학기술분야의 자료는 역사적으로 기술한 것을 제외하고는 출판후 5년을 경과한 자료는 거의 이용되지 않는다. 특히 출판년도가 오래 지난 자료는 그 주제가 이미 독자의 관심을 벗어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2. 내용에 관한 것으로, 주제, 주제의 범위, 주제를 다루는 방식, 표현, 문체


- 주제는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분야인가, 주제 전체를 다루고 있는가 아니면 부분을 다루고 있는가, 내용은 독창성이 있는가, 논리적으로 전개되었는가, 문체는 주제에 적합한가, 주제를 다루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채택했는가, 정보는 정확한가, 모든 문제를 공정하게 다루었는지에 관해서 저작목적 및 독자와 관련해 평가되어야 한다. 같은 주제의 도서라도 저작목적과 저작대상자에 따라 내용의 전개방식과 난이도는 달라진다. 도서는 내용의 난이도에 따라 일반대중도서, 학술서, 전문서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내용을 평가할 때는 이용자가 충분히 고려되어야 하며, 기존 자료와의 비교도 중요하다. 기존의 동류서와 내용이 중복되지 않는지, 어떠한 장점이 추가되었는지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3. 물리적 특성으로 활자, 지질, 제본, 삽화, 서지, 부록 등에 관한 평가


- 활자의 크기와 활자체가 독자의 연령 및 독서흥미, 수준에 비추어 볼 때 적합한가, 삽화 사진, 지도 등은 내용의 이해를 돕기에 적절한가, 선명한가, 지질 및 제본은 질이 좋으며 내구성이 강한가, 색인, 서지 또는 중요한 부록이 있는가 등을 검토한다. 특히 다른 자료에서 얻을 수 없는 중요한 삽화, 지도, 서지, 부록의 존재는 주제가 평범하고 내용이 이미 소장되어 있는 자료와 거의 중복되는 경우라 할지라도 구입할 수 있는 충분한 이유를 제공한다.


4. 도서관장서로서의 유용성에 관한 평가


- 얼마나 오랫동안 얼마나 빈번히 이용될 것인가 하는 장서로서의 이용가능성, 그리고 기존장서와의 균형문제와 아울러 자료구입예산의 효율적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도서의 가격도 함께 검토되어야 한다. 같은 목적에 이용될 수 있는 보다 저렴한 대체자료는 없는가, 장기적 안목에서 구입과 대여 등 어느 것이 경제적인가, 처리 및 축적에 소요되는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등을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특정자료가 도서관자료로서 얼마만한 장점을 지니는가를 평가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