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중국 여행을 갔을 때, 거리 입간판 광고도 종종 보고 저도 많이 마셨던 음료가 하나 있어요.



병음으로는 jia duo bao, 대충 찌아 뚸 빠오 쯤 되요. 한자를 우리식으로 그대로 읽으면 '가다옥'.


이 음료는 한방차로, 여름에 많이 마신다고 해요. 이 음료를 마시면 몸에 열이 내려가서 시원함을 느낀다고 하더라구요. 재미있는 것은 신장-위구르 자치구역에서는 이 음료를 파는 곳이 거의 없었어요. 그쪽에서는 이 음료를 거의 마시지 않더라구요. 그러나 한족이 사는 곳으로 넘어오니 이 음료가 흔하게 보였어요. 서쪽 끝에서 상하이로 갈 수록 이 음료가 많이 보였어요.


이 음료를 만든 회사는 바로 加多宝 그룹으로, 영어로는 JDB 그룹이라고 해요. 중국 체류 경험이 있는 한국인들 중 이 회사는 잘 모를 수 있지만, '왕라오지' 王老吉 라는 음료수 아냐고 물어보면 아는 사람이 꽤 있더라구요.


이 음료의 이름은 원래 '왕라오지'에요. 그런데 다른 회사와의 상표권 분쟁에서 패배하면서 이름이 지아뚸빠오로 바뀐 것이지요. 지금 중국에서 판매되는 왕라오지는 14억 중국인의 음료였던 그 왕라오지가 아니에요. 중국에서 코카콜라의 인기를 뛰어넘은 그 '왕라오지'는 현재 지아뚸빠오이지요.


이 회사 역시 홈페이지가 있어요.



주소는 http://www.jdbchina.com/ 에요. 아쉽게도 저 역시 중국어를 거의 몰라서 어떤 내용이 적혀 있는지는 잘 몰라요. 영어도 원래는 지원해주는 것 같은데, 제가 이 글을 쓸 때에는 영문으로는 접속이 안 되더라구요.


이 음료의 맛은 대추향이 강한 한약맛이에요. 그렇다고 진짜 한약맛이 강한 쓴 음료는 아니에요. 쓴맛은 거의 없어요. 그냥 별 생각없이 먹으면 한약향 음료에요. 진짜 인삼과 인삼캔디 같은 관계라고 할 수 있어요. '인삼 : 인삼캔디 = 한약 : 加多宝' 랄까요.


처음 마실 때에는 거부감이 들 수 있는 맛이지만, 두세 번 먹다보면 묘하게 중독되는 맛이에요. 그리고 더위를 식혀주는 효과도 있구요.


지금 중국에서는 왕라오지, 지아뚸빠오 둘 다 판매되고 있어요. 둘 다 맛보았는데, 왕라오지는 보다 진하고, 지아뚸빠오는 보다 음료수에 가까운 맛이었어요.

반응형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