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Tip

경기도 의정부에서 여권 만들기 (경기도청 북부청사)

좀좀이 2016. 7. 13. 15:00
728x90

서울에서는 구청에서도 여권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의정부시의 경우 의정부 시청에서 여권 신청을 할 수 없어요. 의정부에서는 경기도청 북부청사로 가서 여권 발급을 신청해야 한답니다.


원래 제 여권은 2006년에 발급받은 여권이었어요. 한때 전자여권으로 바꿀 것을 국가적으로 권장했었는데, 당시 여권을 많이 사용한 것도 아니고 새로 발급받기 귀찮아서 계속 미루고 예전 여권을 쭉 사용해오고 있었어요. 그러다 2016년이 되자 유효기간이 6개월 채 남지 않아 결국 새로 발급받아야 되는 상황이 되어버렸어요.


여권 유효기간 만기까지 꽉꽉 채워서 사용하지는 못했지만, 얼추 6개월 남을 때까지 사용했기 때문에 약간 아쉽기는 했지만 여권을 바꾸는 데에 큰 미련은 없었어요. 첫 여권의 경우, 증명사진을 찍을 때 잠이 덜 깬 상태로 찍었다가 그 후 입국심사 받을 때마다 일부러 졸린 눈을 떠야만 했어요. 일부러 밝은 눈으로 떴다가 입국심사를 호되게 경험한 적도 있어요. 동양인들끼리는 얼굴 구분을 잘 하지만, 서양인들은 동양인 얼굴 구분을 썩 잘 하지 못하는데, 유럽 국가 들어갈 때 괜히 눈을 제대로 떴다가 여권 사진 속 눈과 다르다고 엄청 잡더라구요. 그래서 한편으로는 여권을 발급받으며 더 이상 일부러 졸린 눈을 뜨지 않아도 되어서 조금 좋기도 했어요.


의정부시에서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경기도청 북부청사로 가야해요. 저는 모르고 의정부 시청으로 갔다가 경기도청 북부청사로 가라는 안내만 받고 나왔어요. 다행히 의정부시청과 경전철역이 가까웠기에 망정이지, 경전철역과 의정부시청이 멀었다면 제 잘못임에도 불구하고 조금 짜증날 뻔 했어요.


경기도청 북부청사를 쉽게 가는 방법은 의정부 경전철을 타고 경기도청 북부청사역에서 내리는 것이랍니다.


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도청 북부청사 건물에 들어가자마자 오른쪽 복도로 들어가요.



경기도청 북부청사 종합민원실 안으로 들어가면 여권을 신청할 수 있답니다.



제가 여권을 신청했을 때, 여권 발급까지 이틀 소요되었어요. 예전 제가 여권을 처음 만들 때만 해도 거의 일주일 걸리곤 했었는데, 요즘은 확실히 많이 빨라졌더라구요. 결제는 카드로 할 수 있구요.


의정부에서 여권을 발급받는 것은 상당히 무난한 편이었어요.


참고로 여권을 새로 발급받으면 예전 여권은 VOID 천공을 내고, VOID 도장을 찍은 후 돌려줘요. 그리고 여권번호도 새로 부여된답니다. 여권 유효기간이 애매한데 여행준비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여권부터 새로 발급받은 후 여행준비를 하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