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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 이론 - 구조주의

좀좀이 2015. 9. 27.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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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구조기능주의와 달리, 표면에 표출되는 현상에서가 아닌, 인간의 심성구조 (인간의 행위를 결정짖는 인간의 정신의 근본구조)

인류의 보편적 무의식 발견이 목표

인간 사고의 보편성 발견이 목표

정신의 근본구조에 관심

공시적 시각


이론


혼인제도 : 하나의 교환체계로 봄. 즉, 혼인제도라는 것도 인간정신의 근본구조라고 여겨지는 2원성의 표현인 교환이나 상호성의 무의식적 실재의 의식적 표현이라는 것


근거


예 :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 : 언어를 표층구조(언어수행=소리)/심층구조(언어능력=문법)로 구분, 언어현상을 지배하는 정신적실재(문법=무의식적 실재)를 문제삼음 -> 신화를 통해 서로 상호성의 인간심성의 기본구조를 설명 (교환관계)


방법


예 : 교차사촌혼 : 이론적 설명의 도구 : 혼인이란 여자의 교환으로 일정한 법칙이 존재 -> 결혼제도에서 교환법칙과 동맹관계를 설명하는 원리가 됨.

- 결혼 : 인간정신의 근본구조 -> 2원성의 표현인 교환/상호젓으이 무의식적 현상으로 이해


대표적인 학자


C.L.Strauss


기여점


구조기능주의와 비교, 문화를 가시적 현상에서 인간의 심층의식 수준으로 확대

모든 민족이 동일한 인간으로 심성구조의 보편성과 사고의 공통성을 강조, 자민족 중심주의적 (서구중심주의적) 편견을 극복하는데 공헌

발전, 역사에 회의


문제점


인간정신의 근본구조의 보편성에 촛점 (공시적 시각), 사회적 모순과 갈등을 (문화변동) 간과

문화현상을 너무 지나치게 추상화, 이론적이지만 일반화하기는 어려운 점->철학적 인류학이라는 비판


비판점


-문화의 다양성과 변동을 외면

- 역사의 진보에ㅔ 대해 회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음

즉 단선진화주의의 진보와 발전의 역사관과 달리, 역사(발전)를 '각 시대와 공간적 특성에 따라 동일한 구조가 다양하게 나타난 것에 불과'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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