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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기능주의 (체계론, 균형론, 계량주의)


관심


사회, 문화의 구성요소간의 관계의 입증 (인간의 행위와 구조와의 관계의 규명에 역점)

집단, 제도 등 => 관계의 체계성

(공시적 시각)

인간의 행위가 사회, 문화 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인간의 행위와 구조와의 관계 규명


이론


사회를 하나의 관계의 체계 system 으로 인식->생물 조직체처럼 인식

관찰의 최소단위는 인간의 행위

현지조사가 필수요소 (사회과학적 성격)

진화론적 관점, 역사적 특수주의 관점, 전파주의 관점에 대한 반작용.

단선진화주의의 추측적 역사에 대한 반작용으로 체계의 (사회, 문화) 구조와 통합성에 촛점을 맞춤 

R.Brown : "사회구조" => 구조의 지속성/체계존속, 통합성에 촛점 (회피의 법칙, 농담관계)

회피의 법칙 : 두 집단에 문제가 생길 인간 및 조직관계는 회피하게 된다.

B. Malinowski : 문화, 제도의 기능 =>1. basic biological-needs (1차적 기본적 생물학적 욕구)->7가지 생물적 기초욕구는 문화적 응답으로 1대1 대응으로 나타난다.  2. culture-derived imperative (2차적으로 파생된 문화적 욕구)

말리노프스키는 문화란 인간의 생물학적 심리적 욕구충족을 위한 것으로 봄. (호혜성, 균형, 강조)


근거


인간사회, 문화 => 유기체의 삶과 유사하게 봄 (하나의 조직체로)


방법


단선진화주의와 전파주의와 비교, 이론적, 방법론적 관점에서 근본적인 변화 => 현지조사가 문화인류학에서 하나의 필수적 요건이 됨.

즉 경험적 방법론과 총체적 접근방법


대표적인 학자


A.R.-Brown -> 문화보다 사회에 초점

B. Malinowski -> 참여관찰 시작, 문화의 본질에 초점

R. Thurnwald

H. Spencer -> 인간의 사회, 문화는 항상 구조적, 기능적으로 균형상태를 지향한다.


기여점


단선진화주의와 비교해서

1. 경험적 방법론의 확립

2. 총체적 관점 : 문화현상을 해당사회의 전체맥락에서 이해

3. 서구나 비서구 사회문화의 제 요소나 제도를 존속과 통합을 위한 기능 수행차원에서 봄.


문제점


역사에 대한 관심의 부재, 사회갈등 연구에 대한 소홀 등 (문화 변동)


비판점


모든 행위, 제도는 기능이란 목적을 가짐 => 목적론적(실리주의)

통합과 존속, 균형 강조 => 갈등과 모순 간과, 변동을 중요시 않는 공시적이고 정학적인 시각

현재 질서를 옹호하고 더 나아가 지배집단 이익옹호 => 보수적 이념을 뒷받침하는 경향 갖기 쉬움 (질서와 안정을 강조) => 개혁보다 안정적인 현상유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마르크스주의 인류학자들로부터 '계량주의'라고 강력히 비난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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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쫌님 뭔일 있으세요 갑자기 강연을 ㅜㅜ

    2015.09.26 06:4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