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문화인류학의 등장


신대륙 개척으로 시작도니 새로운 세계에 대한 발견

->인간에 대한 지식 확장

->계몽기 들어와서 인류학에 대한 인식

->1839년 프랑스 파리에 인류학 협회 등장

->1869년 베를린 대학에서 독자적 학과 등장 (제국주의와 함께 발달)


- 중세 시대에는 신학이 모든 학문이었음

- 르네상스에는 철학이 학문이었음


민속학과 민족학의 차이


민속학 (folklore) - 한 민족집단의 민속만을 그 대상으로 한다.

->최종목표는 '민속'에 대한 이해


민족학 (ethnography) - 다양한 민족의 존재방식을 비교연구

->최종목표는 '인류'에 대한 이해


- 다민족국가에서는 민속학이 민족학(문화인류학)의 하부영역이 된다.

- 단일민족국가에서는 민속학이 그들의 언어학과의 하부영역이 된다. (예-한국에서는 민속학이 국어국문과의 하부영역)


문화인류학이란


문화인류학은 인류학의 한 분야로서 전세계의 여러 민족과 문화를 사회과학적 방법으로 비교관찰하는 학문이다. 그 연구대상은 문화의 개념과 변동을 포함하는 문화이론을 비롯해 가족, 친족, 혼인, 사회조직, 경제체계, 정치조직과 법질서, 종교, 퍼스낼리티, 언어, 예술, 환경 등 인간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 그러면서도 인간생활의 모든 측면을 따로따로 떼어서 연구하지 않고 상호관련시켜서 총체적으로 접근하고, 문화의 상대성과 비교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이 문화인류학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문화인류학은 또 급속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여러가지 현실적 문제들을 해결해 주고, 미래의 인간생존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써 인간생활에 공헌하는 바가 매우 크다.


방법론의 면에서 문화인류학이 다른 사회과학과 구별되는 특징은 문화인류학의 독특한 관점을 가지고 참여관찰을 주로 하는 현지조사에 의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사례분석과 여러 문화의 비교연구를 통해 이론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반응형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