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외국 관련

라오스 루앙프라방 지도 및 푸시산 올라갈 때 Tip

좀좀이 2015. 7. 3. 15:36
728x90



라오스 루앙프라방 지도입니다.


루앙프라방 자체는 크지 않아서 구경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는답니다. 숙소는 조마 베이커리쪽 및 푸시산 남서쪽에 많이 있어요. 조마 베이커리는 우체국 근처에 있답니다.


푸시산 남서쪽에 있는 숙소에서 주요 관광지 및 야시장이 열리는 거리까지 가기 위해서는 돈 내고 산을 넘거나 산을 뱅 돌아가야 할 것 같지만 산을 가로질러가는 길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조마 베이커리 근처로 숙소를 잡아야할 필요는 없답니다.


푸시산을 올라갈 때, 야시장이 열리는 쪽에서 올라가는 것보다는 푸시산 남서쪽에 있는 Wat Thammothayaram 왓 탐모타야람을 통해 올라가서 야시장쪽으로 내려가는 것을 추천해요. 왓 탐모타야람은 푸시산 남서쪽 사면에 조성된 절인데 곳곳에 불상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볼만하답니다. 그리고 야시장이 열리는 쪽으로 내려오면 야시장을 내려다보며 내려오게 되지요. 그러나 야시장쪽으로 올라가게 되면 올라가는 길에 볼 게 없어서 그냥 헥헥대며 올라가게 됩니다. 높은 산이 아니라 그냥 언덕 같은 곳이라 올라가는 것이 힘들지는 않지만, 더운 날 올라가면 땀나고 배로 더워요. 그러므로 남서쪽에 있는 왓 탐모타야람을 구경하며 천천히 올라와서 루앙프라방 (시간을 잘 맞추었다면 메콩강 및 남칸강 일몰)을 내려다보고 야시장쪽으로 내려오며 야시장이 열리는 거리를 내려다보는 것이지요.


참고로 푸시산을 야시장이 열리는 쪽 (북서쪽)에서 올라가서 왓 탐모타야람으로 내려가는 것은 정말 비추해요. 등산을 조금이라도 다녀보신 분들은 산에는 '올라가며 보는 것이 좋은 풍경'과 '내려가며 보는 것이 좋은 풍경'이 있다는 것을 아실 거에요. 야시장이 열리는 쪽은 내려가며 보는 것이 좋은 풍경이 있는 곳이고, 왓 탐모타야람은 올라가며 보는 것이 좋은 풍경에 속하는데, 이걸 반대로 가면 둘 다 제대로 못 보지요.


라오스 루앙프라방 지도.pdf


반응형